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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美 실적시즌 돌입…가격 설정 기업 우위 가능성 주목"

메리츠증권 연구원
실적 우위가 가격 설정 능력有
  • 등록 2022-01-17 오전 8:03:45

    수정 2022-01-17 오전 8:03:45

[이데일리 이지현 기자] 지난 14일부터 미국 상장 기업의 실적시즌이 시작됐다. 인플레이션 상황에서 가격 설정 기업 우위 가능성에 주목할 필요가 있다는 지적이 나온다.

17일 시장 조사기관인 팩트세트(FactSet)에 따르면 지난 12일까지 실적을 발표한 기업 20곳 중 60%가 노동비용/비용을 실적에 악영향을 주는 요인으로 언급했다. 또 절반의 기업은 코로나19로 인한 공급망 차질을 실적 부진의 이유로 댔다.

황수욱 메리츠증권 연구원은 그럼에도 이 기업들이 평균적으로 전년동기대비 28% 실적 성장을 발표한 데 주목했다. 황 연구원은 “20개 기업 중 17개 기업이 가격 인상에 대해 언급하고 있다”며 “실적 시즌에 돌입하고 있는 지금 인플레이션 환경에서 실적 우위가 가격 설정 능력이 있는 기업이라는 것을 상기할 필요가 있다”고 지적했다.



미국 10월 소매판매 및 외식서비스 매출이 전월대비 1.9% 감소하며 시장기대(-0.1%)를 크게 밑돌았다. 황 연구원은 “물가상승과 소비심리 위축, 오미크론을 감안하더라도 예상을 크게 하회한 이유에 통계상의 이유도 있어보인다”며 “통계상으로 연말이 소비시즌이기 때문에 계절조정 시 수치를 차감하게 된다. 올해 소비스진 효과가 공급망 차질 우려에 10월부터 시작됐단을 것을 고려할 때 과거 패턴에 기반한 계절조정이 다소 과할 수 있다”고 지적했다.

황수욱 연구원은 “비계절조정 미국 12월 소매판매액이 오히려 늘었다”며 “미국 10~12월 소매판매액이 전분기대비 6.7% 증가해 10년 평균(5.5%)을 웃돌았다. 발표된 수치보다 연말 소비가 양호했을 가능성이 있다. 지난주 발표된 미국 소비자물가지수(CPI)는 1~2월 피크아웃(정정통과) 이후 안정화될 것이라는 기존 견해에 함이 없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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