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은행, 8월부터 신용대출 이자 6% 초과분 원금감면外[주간금융]

신한은행, KT와 ‘소상공인 상생지원’ 공동 마케팅
하나은행, 청년내일저축계좌 판매 "연 최대 5% 금리“
NH농협은행, 모바일전용 서민금융지원 대출상품 눈길
KB국민은행, 금융권 최초 공인전자문서 중계서비스
  • 등록 2022-07-23 오전 10:28:27

    수정 2022-07-23 오전 10:28:27

우리은행, 저신용·성실이자납부자 대출원금감면 지원


우리은행이 신용 7등급 이하 저신용 차주에 대한 대출원금감면에 나선다.

우리은행은 저신용·성실이자 납부자의 금융비용 부담을 줄여주기 위해 대출원금감면 금융지원 제도를 오는 8월 초부터 시행하기로 했다. 이번 대출원금감면 금융지원 제도는 신용등급 7구간 이하, 고위험 다중채무자 등 저신용차주 중 성실상환자에 대해서 진행한다.

기존 개인신용대출을 연장하거나 재약정 시 약정금리가 6%를 초과하는 경우 6% 초과 이자금액으로 대출원금을 자동 상환해주는 방식이다. 원금 상환에 따른 중도상환해약금도 전액 면제된다.

대상자 중 신청한 고객에 대해 지원되며, 일반적인 채무탕감 방식과 달리 차주의 도덕적 해이 방지를 위해 성실이자납부자에 한해 고객이 낸 이자로 원금을 상환하는 방식으로 운영된다. 또 고신용자들과의 역차별 논란을 감안해 약정계좌에 대한 추가대출 지원도 제한된다.

우리은행의 이 같은 제도는 최근 금융당국이 금융권에 취약차주 자체 지원책 등 민생안정을 위한 ‘고통분담’ 요구에 대한 후속 조치다. 우리은행 관계자는 “은행의 사회적 책임 실천과 금융 취약차주의 연착륙 유도를 위해 이번 제도를 시행하게 됐다”고 밝혔다.

지난 21일 서울시 종로구 소재 KT광화문빌딩에서 진행된 업무 협약식에서 김정남 신한은행 본부장(오른쪽)이 최찬기 KT 본부장과 기념촬영 하는 모습. (사진=신한은행)
신한은행, KT와 ‘소상공인 상생지원’ 팔 걷어


신한은행은 KT와 함께 코로나19 이후 지속되는 금리 인상으로 부담이 커진 소상공인을 지원하고자 ‘소상공인 상생지원’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이번 업무협약을 통해 양사는 신한은행 쏠 비즈(SOL Biz)와 KT플라자를 이용하는 소상공인을 대상으로 금융과 통신 서비스 가입 시 우대 혜택을 제공하고, 소상공인을 위한 다양한 케어 서비스를 공동 마케팅하는 등 협업을 강화할 예정이다.

신한은행은 KT플라자를 방문해 비대면으로 사업자대출을 신청하는 소상공인에게 0.2% 금리 감면을 제공해 고객 편의성은 높이고, 금융비용 부담을 낮출 예정이다. KT는 신한은행 거래 소상공인 고객을 대상으로 통신, 보안, 방역을 연결한 창업매장 패키지를 할인된 가격으로 제공할 계획이다.

“연 최대 5% 금리” 하나은행, 청년내일저축계좌 판매 스타트


하나은행이 ‘청년내일저축계좌’ 판매에 본격 나섰다. 하나은행은 지난 18일 하나은행 본점에서 청년내일저축계좌 판매 창구 시범 운영 행사를 가졌다.

하나은행에서 단독으로 판매하는 ‘청년내일저축계좌’은 보건복지부가 경제적으로 어려운 청년들을 지원하기 위해 도입한 적립식 상품이다. 가입금액은 10만 원 이상 50만 원 이하(만원 단위)까지 가능하며, 가입기간은 3년이다. 금리는 기본금리 연 2.0%에 최대 연 3.0%의 우대금리를 더해 최대 연 5.0%(2022년 7월 11일 기준, 세전)까지 적용 가능하다. 우대금리는 △급여 및 주거래 이체 연 1.2% △주택청약종합저축 신규·보유 시 연 1.0% △마케팅 동의 연 0.5% △‘하나 합’ 서비스 등록 연 0.3%다.

하나은행은 다음달 5일까지 대표 모바일 앱인 ‘하나원큐’를 통해 ‘청년내일저축계좌’의 자격 대상 여부를 쉽고 빠르게 확인할 수 있는 ‘간편자격조회 서비스’를 제공한다. 해당 상품에 가입하고자 하는 청년들은 ‘복지로’ 사이트를 통해 본 심사 전에 미리 가입 대상 여부를 확인할 수 있다.

NH농협은행, 모바일전용 서민금융지원 대출상품 ‘NH모바일새희망홀씨Ⅱ’


NH농협은행은 저소득·저신용 고객의 비대면 대출 가입 편의성 제고를 위해 ‘NH모바일새희망홀씨Ⅱ’를 출시했다.

이번 상품은 NH스마트뱅킹 앱에서 신청 가능하며 대출 신청부터 대출금 입금까지 3분만에 가능한 간편 대출 상품이다. 대출 대상은 건강보험자격득실확인서 기준 현 직장 재직기간 6개월 이상인 근로소득자 중 연소득 3500만원 이하이거나, 연소득 4500만원 이하이면서 개인신용평점 하위 20%에 해당하는 고객이다.

대출한도는 100만원 이상부터 3000만원 까지이며, 중도상환해약금은 면제된다. 대출 신규 고객을 대상으로 최고 1.30%p의 금리 인하 혜택을 제공하고, 청년(만29세 이하)·고령(만65세 이상)고객에게는 0.20%p 우대금리 혜택을 추가로 제공한다.

KB스타뱅킹 “이제 ‘내문서함’에서 편리하게 우편물 확인”


KB국민은행은 KB스타뱅킹을 통한 공인전자문서 중계서비스를 시행한다.

공인전자문서 중계서비스는 금융·행정·공공기관 등에서 우편으로 받았던 중요문서를 KB스타뱅킹에서 전자문서 형태로 제공하는 서비스로 등기 우편과 동일한 법적 효력이 인정된다. 이메일, SMS를 통해 고지서·통지문을 받을 경우 광고나 스팸과 혼재돼 고지서의 열람 시기를 놓쳐 체납하거나 중요문서 확인에 어려움을 겪을 수 있지만, 전자문서로 수신하면 필요한 문서만 KB스타뱅킹의 ‘내문서함’에서 편리하게 수신 및 관리가 가능하다.

또한 이 서비스는 1100만 고객이 사용하는 KB모바일인증서를 통한 본인인증 절차를 거쳐 안전하고 편리하게 전자문서 열람·보관·관리할 수 있어 종이 우편물 분실, 장기 방치로 인한 개인정보 노출을 예방할 수 있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홈런 신기록 달성
  • 꼼짝 마
  • 돌발 상황
  • 우승의 짜릿함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