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가 철거 경제학]수십년된 그늘에 '볕들다'..주변상권 꿈틀

약수 고가도로 철거에 지역 상권 '기지개'
약수동 일대 '간판개선사업' 통해 경관개선
인근 상가 매매·임대료 두배 껑충
추가호재 뒷받침되면 지역상권 활성화 기폭제
  • 등록 2015-10-01 오전 6:00:00

    수정 2015-10-01 오전 10:40:47

△ 서울 지하철 3호선 약수역에서 동대입구 방면으로 이어지는 길이 420m(높이 15.4m)의 약수고가차도 철거는 상권 개선의 대표적인 사례로 꼽힌다. 서울 지하철 3·6호선 약수역 사거리 전경.
[글·사진=이데일리 김성훈 기자, 이상정 대학생 인턴기자] “고가도로가 없어지니 어둡고 꽉 막혔던 경관이 탁 트였어요. 지난해 고가 주변 도로 개선사업 준공식 때 동네 사람들이 얼마나 기뻐했는지 잔치도 했다니까요. 고가 때문에 늘 우중충했는데 햇빛이 드니까 유동인구도 많이 늘고 지나가던 가게 앞에 들려 커피를 사가는 경우도 많아졌습니다.”

지난 24일 서울 중구 신당동에서 만난 남미희 한빛공인중개사 대표는 약수역 고가도로 철거 이후 주변 시장 분위기를 묻자 이렇게 답했다. 올해 들어서만 인근에 스타벅스 등 커피 전문점 3곳과 식당 등이 입점했다고 남 대표는 전했다.

이야기를 나누는 중간에도 약수역 인근 다가구주택을 매입하려는 사람들의 방문이 이어졌다. 공인중개사 사무실 앞 3층 건물에는 고깃집 개점을 위한 환풍구 공사가 한창이었다. 지난 1984년 건설된 약수고가도로가 사라진 지 1년이 채 되지 않아 일어나고 있는 풍경이다.

‘도시 발전의 상징’으로 여겨졌던 고가도로가 하나 둘 사라지면서 지역 상권이 기지개를 켜고 있다. 수십년간 그늘졌던 고가도로 인근 상권에도 볕이 들면서 상가 임대료도 가파른 상승세를 타고 있다. 고가도로 철거에 따른 추가 대책이 뒤따른다면 상권 활성화에 기폭제가 될 것이라는 게 전문가들의 의견이다.

고가도로 철거는 상권 활성화로 이어져 주변 부동산 가치를 끌어올리고 있다. 약수고가뿐 아니라 회현고가도로의 경우 2009년 8월 철거 후 집값 상승까지 이끌었다. 고가도로가 없어지면서 가시성과 접근성이 좋아졌고, 동시에 상권에 대한 기대감이 높아져 미분양으로 몸살을 앓던 주변 건물들이 팔려나가기 시작했다. 남산 롯데캐슬 아이리스·리더스뷰 남산·남산플래티넘 등 주상복합 3형제가 대표적이다. 회현고가 철거 이후 고가로 막혀 있던 남산 조망과 미관이 살아나면서 미분양이 빠르게 팔려나갔고, 1억~2억원대의 웃돈(프리미엄)이 붙어 거래되기도 했다.

2008년 철거된 광희고가도로와 2012년 사라진 홍제고가도로 주변도 상권이 살아났다. 광희고가 철거 이후 도시 미관 개선과 함께 주차 문제 등이 해소되면서 주변 상가의 임대료와 매매가격이 모두 2배 가량 올랐다. 인근 공인중개소에 따르면 3.3㎡당 3000만~4000만원이던 상가 매맷값은 철거 이후 1~2년 새 6000만~7000만원으로 뛰었다. 상가 임대료도 3.3㎡당 7만원 선으로 상승했다.

홍제고가도로 인근의 유진상가 주변도 고가로 인한 그늘이 사라지면서 주변 경관이 밝아졌고 유동인구도 늘어났다. 홍제역 인근 홍제공인 임성주 대표는 “고가 철거 이후 상권 환경이 개선되면서 상가 권리금과 임대료가 모두 올랐다”며 “상가 권리금은 평균 2000만원, 월세는 50만원 정도 상승했다”고 말했다.

상가 건물에 햇빛이 들면서 인근 상가 매매가격은 큰 폭으로 뛰었다. 신당동 B공인 관계자는 “지난해 3.3㎡당 5000만원 선이던 사거리 인근 상가 건물이 지금은 8500~9000만원에 거래가 이뤄지고 있다”며 “지하철역과 가깝고 고가도로 사거리 인근 점포의 경우 3.3㎡당 1억원을 호가한다”고 전했다.

임대료로 두 배 가까이 치솟았다. 실제로 약수역 사거리 인근 H빌딩 1층 전용 264㎡ 매장은 지난해 8월까지 월 임대료가 1500만원이었지만, 이달 현재 두 배인 3000만원 선에 임대 중이다. 인근 Y공인 관계자는 “빌딩 매입이나 임대 문의가 일년 전에 비해 2~3배 가까이 늘었다”며 “건물주들이 임대료나 매매가를 계속 올리고 있어 거래는 뜸한 편”이라고 말했다.

선종필 상가뉴스 레이다 대표는 “고가도로 철거는 유동인구의 접근성을 높이고 슬럼화된 상권을 개선한다는 차원에서 주변 부동산시장에 결정적인 영향을 미친다”면서 “서울시를 비롯한 지차체들도 고가 철거에만 그치지 말고 상권 개선사업이나 주변 미관사업 등 추가 호재를 준비한다면 지역 상권 활성화에 큰 도움이 될 수 있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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