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GM·GM코리아, 다카타 에어백 장착 차량 리콜

  • 등록 2018-05-17 오전 6:00:00

    수정 2018-05-17 오전 6:00:00

[이데일리 권소현 기자] 한국GM과 GM코리아가 제작하거나 수입해 판매한 차량 중에 다카타에어백을 장착한 차량에 대해 자발적 시정조치(리콜)가 실시된다.

국토교통부는 한국GM과 GM코리아가 다카타에어백 리콜 여부에 대해 유보적 입장을 취하다 결국 리콜을 실시하기로 했다고 17일 밝혔다.

다카타에어백은 에어백이 터질 때 인플레이터의 과도한 폭발압력으로 내부 부품의 금속 파편이 운전자 등에게 상해를 입힐 가능성이 있어 문제가 됐다. 따라서 국토부가 지난 2016년 6월 다카타에어백 장착 차량에 대해 해당 제작사들에게 리콜을 요구해 대부분 업체가 리콜을 결정했지만 한국GM과 GM코리아는 위험성이 밝혀지지 않았고 해외에서 피해사례가 없다는 이유로 미뤄왔다.

이번에 GM코리아에서는 개선된 에어백이 확보된 사브 712대에 대한 시정계획서를 제출했고 해당차량은 28일부터 GM코리아 서비스센터에서 무상으로 수리(개선된 에어백 교체)를 받을 수 있다.

그외 GM코리아에서 수입·판매한 캐딜락, 한국GM에서 제작·판매한 라세티 프리미어 등 개선된 에어백이 아직 확보되지 않은 5개 차종은 개선된 에어백이 확보되는 대로 단계적으로 리콜을 실시할 계획이다.

이와는 별개로, 기존에 국내리콜을 결정했던 포드세일즈서비스코리아에서 수입·판매한 다카타사 에어백 장착 차종 머스탱(Mustang) 316대는 개선된 에어백 부품이 확보돼 18일부터 포드세일즈서비스코리아 서비스센터에서 무상으로 수리(개선된 에어백 부품 교체)를 받을 수 있다.

리콜 시행 전에 자동차 소유자가 결함내용을 자비로 수리한 경우에는 제작사에 수리한 비용에 대한 보상을 신청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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