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정은이 동앗줄?…북일정상회담 미련 못버리는 기시다

[글로벌스트롱맨]김정은-기시다 회담 가능할까
"관심 없어" 北 냉대에도 기시다 "계속 노력"
북일 정상회담 성사시 단숨에 지지율 상승 기대
北도 북일회담 통해 한미일 균열 획책할 수도
  • 등록 2024-03-30 오전 11:00:00

    수정 2024-03-30 오전 11:00:00

세계엔 다양한 지도자가 있습니다. 같은 정치를 두고도 누군간 독재, 누군간 강력한 카리스마로 다르게 볼 수 있습니다. 전 세계 ‘쎈캐’(스트롱맨)들을 통해 그 나라를 알아보고 한국을 돌아봅니다.<편집자주>

[이데일리 박종화 기자] 일본이 북·일 정상회담에 대한 기대를 접지 못하고 있다. 퇴진 위기에 빠진 기시다 후미오 일본 총리가 마지막 회생 카드로 북·일 정상회담을 추진한다는 평가가 지배적이다. 하지만 북한이 납북 일본인 문제 등에 전향적인 입장을 보이지 않으면 정상회담이 이뤄지더라도 빈손 회담으로 끝날 수도 있다는 지적이 나오고 있다.

김정은(왼쪽) 북한 국무위원장과 기시다 후미오 일본 총리.(사진=뉴스1/AFP)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의 여동생 김여정 노동당 부부장은 26일 “일본 측과의 그 어떤 접촉도, 교섭도 외면하고 거부할 것”이라며 “조일 수뇌 회담(정상회담)은 우리에게 있어서 관심사가 아니다”고 밝혔다. 기시다는 28일 기자들과 만나 일조(일본과 북한)간 성과를 내는 관계를 실현하는 것은 쌍방의 이익에 합치한다“며 “(정상회담이) 지역의 평화와 안정에 기여한다는 내 생각은 변하지 않았다”고 말했다. 북·일 정상회담을 위한 노력을 포기하지 않겠는 뜻이다.

기시다는 지난해부터 북·일 정상회담을 추진하고 싶다는 뜻을 수차례 피력한 바 있다. 아사히신문은 일본 내각관방(한국의 대통령실 격)과 외무성 등이 북한과 접촉하고 있다고 보도했다. 일본 총리관저 관계자는 “지난해 3월과 5월 두 차례에 걸쳐 북한 노동당 간부와 일본 정부 관계자가 동남아시아에서 고위급 회담을 했다. 가을까지도 정부 고위인사를 평양에 파견하는 것까지 얘기가 진행되고 있었다”고 슈칸겐다이(주간현대)에 말했다. 슈칸겐다이는 일본 정기국회가 끝나는 6월께 기시다가 정상회담을 위해 방북할 것이라고 구체적인 시점까지 제시했다.

2004년 평양에서 열린 북·일 정상회담 당시 고이즈미 준이치로(오른쪽) 당시 일본 총리와 김정일 북한 국방위원장.(사진=AFP)


고이즈미-김정일 회담 땐 단숨에 지지율 20%p↑

북한의 고압적인 자세까지 감내하며 기시다가 북·일 정상회담을 성사시키려는 건 외교적 성과로 정권 퇴진 위기를 극복하기 위해서다. 마이니치신문이 이달 16~17일 실시한 여론조사에서 기시다 내각 지지율은 17%로 두 달 연속 20%를 밑돌았다. 증세 논란과 여당인 자유민주당의 비자금 스캔들에서 벗어나지 못하고 있는 탓이다. 이 같은 상황이 계속되다간 9월 예정된 자민당 총재 선거 전에 기시다가 강판 당할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다.

기시다가 북한을 방문해 납북자 문제 등을 해결한다면 이런 상황을 단숨에 반전시킬 수 있다. 일본 정부가 확인한 납북 일본인은 17명이다. 민간에선 납북 피해자가 수백명에 이른다고 추정하고 있다. 납북 일본인의 무사 송환은 일본 사회의 오랜 바람이었다. 일본 총리가 미국 대통령과 정상회담을 할 때마다 납북 일본인의 무사 송환을 염원하는 ‘푸른 리본’ 배지를 다는 게 관례가 될 정도다.

제2차 세계대전 이후 최장수 외무상(2012~2017년)을 지내며 ‘외교의 기시다’를 자처하는 기시다로선 납북자 문제 해결에 욕심이 날 수밖에 없다. 총리관저 관계자는 기시다가 “방북이 성사되면 지지율을 15%는 올릴 수 있다. 그러면 가을 총재 선거에서 이길 수 있다”고 말했다고 슈칸겐다이에 전했다. 라 메이슨 영국 이스트앵글리아대 교수는 “외국에서 정치력을 발휘해 국내에서 인기를 높이려는 건 당연한 전략”이라고 홍콩 사우스차이나모닝포스트에 말했다.

일본 정계에선 이미 ‘북풍’으로 재미를 본 예가 이미 있다. 2002년 고이즈미 준이치로 당시 일본 총리가 김정일 북한 국방위원장과의 정상회담을 통해 납북 일본인 5명의 일시 귀국을 성사시켰을 땐 고이즈미 내각의 지지율이 20%포인트 넘게 올랐다. 당시 관방부장관으로서 고이즈미를 수행했던 아베 신조 전 총리는 김정일 북한 국방위원장에게 납치에 대한 사과를 받아내고 일시 귀국한 납북 피해자를 북한에 돌려보내는 걸 막으면서 단숨에 차기 지도자로 발돋움했다.

(사진=AFP)


“北도 기시다에 피스메이커 역할 기대”

일본은 북한도 북·일 정상회담을 마다할 이유가 없다고 보고 있다. 북·러 정상회담 이후 북한이 외교에 자신감이 붙은 지금이 정상회담을 추진할 적기라는 판단이다. 올 1월 일본 노토반도에 강진이 발생하자 북한이 김정은 명의로 친서를 보낸 건 이런 판단에 힘을 보탰다.

북한이 북·일 정상회담을 두고 일본과 ‘밀당’을 이어가는 데는 이를 통해 한·미·일 공조에 균열을 내고 일본으로부터 경제적 지원을 받아낼 수 있다는 속셈도 깔린 것으로 해석된다. 동아시아 정치 전문가인 강부는 로위연구소 기고에서 “북한은 강경하고 보수적인 윤석열 대통령을 맞은 상황에서 2018~2019년 진보 성향 문재인 대통령이 했던 피스메이커 역할을 대신할 수 있을 것”으로 보고 있다.

(사진=AFP)


전문가 “올바른 전략 갖고 北과 대화해야”

북·일 정상회담이 성사될 수 있을지, 성사되더라도 기시다에게 원하는 성과를 안겨줄 수 있을지는 불투명하다. 납북 피해자 문제나 북핵 문제 등에서 북한의 전향적인 반응을 끌어내지 못하면 방북을 하더라도 빈손으로 귀국해야 할 수 있다.

김여정은 26일 일본과 대화 거부를 선언하며 “저들과 아무런 관계도 없는 그 무슨 핵·미사일 현안이라는 표현을 꺼내 들며 우리의 정당방위에 속하는 주권행사를 간섭하고 문제시하려 들었다”며 일본을 비난했다. 과거 아베도 방북을 추진했지만 북한의 초대형 방사포 발사를 비판했다가 북한에 퇴짜를 맞았다.

그는 지난주에도 “일본이 지금처럼 우리의 주권적 권리행사에 간섭하려 들고 더 이상 해결할 것도, 알 재간도 없는 납치 문제에 의연 골몰한다면 수상의 구상이 인기 끌기에 불과하다는 평판을 피할 수 없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북한은 2002년 귀국한 5명 외에는 현재 생존 중인 납북자가 없다고 주장하고 있다.

일본 정부 관계자는 김여정의 고압적 자세에 관해 “협상술의 일환일 것이다. 북한이 원하는 대로 일본이 움직이지 않는 데 불만이 있는 것 같다”고 말했다.

료 히나타-야마구치 도쿄대 교수는 “일본인 납북, 북한의 핵·미사일 위협 등 중대한 문제를 빗겨간다면 북·일 정상회담은 가능성도 작고 생산적이지 않을 것”이라며 “북한과의 대화는 올바른 전략과 비전을 갖고 추진돼야 한다”고 SCMP에 말했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미모가 더 빛나
  • 빠빠 빨간맛~♬
  • 이부진, 장미란과 '호호'
  • 홈런 신기록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