文대통령, 기업에도 귀를 열라

일자리 창출 공감대 형성 없어
靑 상황판 설치해 일방적 주문
개혁 아닌 소통 대상으로 봐야
  • 등록 2017-05-26 오전 6:24:15

    수정 2017-05-26 오전 8:35:21

문재인 대통령이 지난 24일 오전 청와대 여민관 집무실에 설치된 대한민국 일자리상황판을 시연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이데일리 윤종성 기자] “보험회사에서 막대 그래프로 실적을 그려놓고 영업을 다그치는 것과 뭐가 다르냐. 기업들의 입장은 전혀 고려하지 않은 구시대적 전시행정이다” 문재인 대통령이 청와대 집무실에 설치한 ‘일자리 상황판’을 바라보는 기업경영자들의 심정이다.

무엇보다 기업을 소통의 대상이 아닌 개혁 대상으로 보는탓에 기업의 목소리를 청취할 창구조차 막혀 있다. 이 때문에 기업들은 대통령의 ‘메세지폭탄’에 어떻게 대응할 지 속이 타들어가고 있다.

26일 재계 한 관계자는 “일자리 창출, 비정규직의 정규직 전환 등 고용 문제들은 ‘숫자’로만 접근할 문제가 아닌 데, 대통령이 ‘숫자’에 얽매여 기업들에게 강제로 숙제를 부여한 꼴”이라면서 “대통령의 관심사항이니 기업들은 없는 자리도 만들겠지만 고용 문제를 해결할 근본적인 해결책은 될 수 없다”고 말했다.

익명을 요구한 A그룹 관계자는 이명박 전 대통령 시절 ‘물가잡기’를 예로 들며, “대통령이 직접 물가를 들여다봤지만 물가가 잡히기는 커녕, 오히려 편법만 더 발생했다”고 강조했다.

‘소통’을 꼬집는 기업도 많았다. 최소한 경제계와 만나 고용 문제의 심각성에 대한 공감대를 형성한 뒤, 정부와 기업이 함께 문제를 해결하려는 모습을 보여주는게 정도라는 것이다. B그룹 관계자는 “고용을 늘린 기업들에게 ‘인센티브’를 제공하는 식으로 독려하는 것도 아니고, 무작정 고용만 늘리라고 하면 기업들 입장에서는 난감할 수밖에 없다”면서 “대부분의 기업들이 투자, 고용계획을 확정지은 상황에서 추가 고용 여력이 있는 기업은 거의 없을 것”이라고 답답해 했다.

재계는 일단 문재인 정부의 내각이 완성될 때까지 상황을 지켜본 뒤, 추가 고용과 정규직 전환 문제에 대한 해결책을 모색하자는 분위기다. 재계 한 관계자는 “구체적으로 어떤 식으로 일자리를 늘릴 지 방향성조차 제시되지 않아 지금은 관망하고 있다”고 말했다. 다른 관계자는 “아직 정부로부터 직접 요청받은 사항이 없어 채용규모 등에 있어 변화를 주지는 않을 것”이라고 부연했다.

재계 한 관계자는 “국가일자리위원회가 본격 가동되면 어떤 식으로든 지시가 내려오겠지만, 아직은 별다른 움직임이 없다”면서 “상황을 좀 더 지켜본 뒤, 경우에 따라선 재계의 입장을 대통령에게 전달할 기회가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미모가 더 빛나
  • 빠빠 빨간맛~♬
  • 이부진, 장미란과 '호호'
  • 홈런 신기록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