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자유구역·메가시티' 등 고양시 현안위해 여당 지원 '든든'

이동환시장 16일 배준영 국민의힘 경기·서울 리노베이션 태스크포스 위원장 만나 논의
  • 등록 2024-02-17 오전 8:00:01

    수정 2024-02-17 오전 8:00:01

[고양=이데일리 정재훈 기자] 이동환 고양시장이 밝힌 메가시티 구축 계획의 실질적 성과를 위해 여당과 힘을 모은다.

17일 경기 고양특례시에 따르면 이 시장은 지난 16일 고양시청에서 국민의힘 전략기획부총장을 맡고 있는 배준영(중구강화군옹진군·인천광역시당위원장) 경기·서울 리노베이션 태스크포스(TF) 위원장을 만나 경제자유구역 유치 등 광역 차원의 협조가 필요한 고양시 주요 현안에 대한 지원을 건의했다.

또 국민의힘 경기·서울 리노베이션TF와 관련한 고양시의 메가시티 입장 및 추진 방안을 전했다.

이동환 시장(왼쪽)과 배준영 국민의힘 경기·서울 리노베이션 태스크포스 위원장이 악수하고 있다.(사진=고양특례시 제공)
이 자리에서 이 시장은 배 위원장에게 △경제자유구역 지정 △노후계획도시 정비사업 △9호선 대곡 급행 연장 △출입국·이민관리청 고양시 유치 등을 제안했다.

최우선 사항으로 이동환 시장은 고양시가 최우선 정책으로 추진 중인 경제자유구역의 최종 지정을 위해 여당 차원의 적극적인 지원을 요청했다.

시는 과밀억제권역, 군사보호구역 등 중첩규제로 인구 규모 대비 기업·대학 등 자족시설이 부족한 상황에서 해외자본과 기업을 유치할 수 있는 ‘경제자유구역’은 도시의 자족성을 갖추기 위한 핵심 동력이자 수도권 전체의 동반 성장을 견인할 수 있는 촉매제 역할을 할 것으로 내다보고 있다.

고양시는 배 위원장이 “힘 닿는데로 적극 지원하겠다”는 답으로 시가 건의한 사업 추진 필요성에 공감했다고 전했다.

아울러 이 시장은 메가시티 추진전략으로 △고양 메가시티 TF 발족 △기본계획·논리 등 시정연구원 차원의 연구 진행 △정부·서울시·인접도시 등을 포함한 메가시티 확대 다자간협의체 구성 등을 제안했다.

이동환 시장은 “교통과 일자리, 교육 등 시민의 실제 생활과 이익을 기준으로 한 수도권 재편이 이뤄져야 한다”고 말했고, 이에 대해 배 위원장은 “고양시가 원하는 방향으로 적극 추진하겠다”고 답했다.

이와 함께 오는 4월 시행하는 노후계획도시 특별법과 관련한 1기신도시 등 노후계획도시 정비사업이 정부와 지자체 간 긴밀한 협력 속에서 추진돼야 한다는 입장도 전달했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미모가 더 빛나
  • 빠빠 빨간맛~♬
  • 이부진, 장미란과 '호호'
  • 홈런 신기록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