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수연 한화투자증권 연구원은 24일 보고서를 통해 “올해 테슬라가 64% 오를 때 포드는 133% 상승했다. 다임러도 57% 올라 테슬라에 뒤지지 않았다”며 “반도체 부족을 해결하는 기업 순서로 주가가 올랐다”고 강조했다. 이어 “자동차 업종에서 반도체 문제가 조금씩 해결되고 있어서 국내 자동차 주가도 뒤이어 상승할 가능성이 높아보인다”고 덧붙였다.
김 연구원은 반도체가 반등 조짐을 보이고 있는 점을 짚었다. 그는 “최근 반도체 업황에 대한 기대가 생겼다. 11월 들어 마이크론 주가가 21% 오르면서 필라델피아 반도체지수 상승률 11%를 앞질렀다”며 “내년 2분기에 실적이 바닥을 찍고 반등할 것이라는 기대감이 바닥에 대한 인식을 심어줬다”고 설명했다.
최근 국내 해운사 주가도 이를 반영한 결과란 분석이다. 팬오션(028670) 내년 순이익 올해 대비 5.5% 감익, HMM(011200)은 여전히 과거에 비해 높게 유지되고 있는 컨테이너 운임지수를 바탕으로 올해 대비 내년 25% 증익이 예상되나 두 기업 주가는 실적 컨센서스가 가파르게 상향되던 여름에 고점을 찍고 지금은 40~50% 조정받고 있다.
김 연구원은 “반도체 부족이 자동차 업종에서 조금씩 해결되고 있다. 재고확보에 우위를 점했던 글로벌 자동차 주가부터 올랐고, 국내 자동차 주가도 뒤이어 상승할 가능성이 높아졌다”고 전망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