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쁘다 바뻐"…지자체도 외국인 노동자 맞이에 `분주`

■외국인 근로자가 몰려온다
거제, 올해 '외국인 노동자 지원팀' 신설
외국인 노동자 대상 한글교실도 처음 운영
울산, 고숙련 시니어 활용한 외노자 교육
지역 상권은 기대 속 한숨도
  • 등록 2024-02-28 오전 6:00:00

    수정 2024-02-28 오전 6:00:00

[이데일리 이유림 기자] 조선소로 밀려오는 외국인 노동자로 분주한 것은 각 지자체 역시 마찬가지다. 지자체의 장기적인 발전을 위해 외국인 노동자들과 현지 주민의 융합이 필수 요소기 때문이다. 이를 위해 각 지자체는 전담 부서를 만들거나 특별 예산을 편성하고 있다. 상당수 상인들은 이에 대해 반색하는 분위기지만 회의적인 시선을 보내는 이들도 있었다.

한화오션 거제 사업장 전경. (사진=손의연 기자)
국내 조선 3사 중 2곳(한화오션·삼성중공업)의 조선소가 자리 잡은 거제시는 올해 1월부터 조선지원과 내 ‘외국인 근로자 지원팀’을 신설했다. 당초 ‘근로자 지원팀’만 존재했지만, 외국인 근로자가 대거 유입될 것으로 기대되자 별도의 전담팀을 구성한 것이다.

이를 토대로 거세시는 외국인 근로자 지원 관련 예산도 신설하는 등 다양한 사업을 펼칠 계획이다. ‘2024년도 거제시 세출 예산서’에 따르면 오는 3월부터 외국인 근로자를 대상으로 한글 교실을 운영한다. 대형 조선사는 한글 교실을 자체 운영하고 있지만 협력업체 외국인 근로자들에겐 교육의 기회가 적다는 점을 반영한 사업이다. 아울러 거제시는 매년 ‘외국인 근로자 및 가족 친선·교류의 날’을 맞아 매년 각종 행사와 지원 사업을 진행해 왔는데 이와 관련한 예산도 10.3% 늘리기로 했다.

세계 1위 조선사인 HD현대 등이 입주한 울산시도 올해 다양한 외국인 지원 사업을 기획했다. ‘2024년도 울산시 세출 예산서’에 따르면 시는 고숙련 시니어를 활용한 외국인 근로자 교육 예산이라는 이름으로 2억원을 편성했다. 이는 전년도에 없던 신규 사업으로, 울산대학교 국제개발협력센터에서 진행하게 된다. 센터 관계자는 “조선업에 종사한 고숙련 시니어 10명을 30일간 해외 파견하는 방식”이라며 “시에서 조선업 인력난이 심하다며 먼저 제안해왔다”고 전했다. 외국인 근로자 시티 투어, 재울외국인 네트워크 지원 등 민간행사 사업보조 명목으로는 1900만원이 편성됐다. 외국인 한가위 큰잔치 등 울산시에 거주하는 외국인 지원 강화 및 외국인 근로자 의료지원을 위한 예산도 각각 수천만원씩 책정됐다.

한 지자체 관계자는 “외국인 근로자 사업을 추가 발굴해 향후 추경 등에 반영할 계획”이라며 “기업을 직접 찾아가 상담 창구를 일시적으로 운영하는 방안도 생각하고 있다”고 말했다.

시민들, 특히 외국인 근로자를 상대하는 상인들의 시선은 엇갈리고 있다. 생필품을 판매하는 슈퍼마켓과 같은 업종은 매출이 점차 늘어날 것이라고 반색하고 있지만, 일반 음식점들은 회의적이다.

외국인 근로자가 많이 찾는 거제 시장 내 마트. 주요 식재료에 영어 표기가 돼 있다. (사진=손의연 기자)
외국인 전용 아파트가 있는 울산 동구 외국인 특화거리 인근에서 식자재 마트를 운영하는 A씨는 “외국인 근로자들이 오고서 담배나 이사 왔을 때 사용할 물품 등을 중심으로 매출이 오르고 있다”고 했고 거제 옥포국제시장 마트에서 일하는 점원 B씨도 “외국인 근로자들은 외식을 하기보다는 직접 요리해 먹는 경우가 많아 베트남·태국·인도네시아 등에서 각종 식료품을 들여온지 꽤 됐다. 이런 물품이 계속 더 잘 팔릴 것 같다”고 전했다.

하지만 울산에서 아귀찜 가게를 23년째 운영 중인 80대 박모씨는 “외국인 근로자들이 기본적으로 돈을 벌기 위해 오기 때문에 돈을 쓸 줄도 모른다”며 매출에 도움이 안 되고 있다고 한숨을 내쉬었다.

외국인 근로자가 많이 찾는 시장 내 마트. 다양한 국가에서 들여온 소스와 식재료 등이 진열돼 있다. (사진=손의연 기자)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미모가 더 빛나
  • 빠빠 빨간맛~♬
  • 이부진, 장미란과 '호호'
  • 홈런 신기록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