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로스포츠 관람, 20대 비율 최다...여성 관람객 상승"

  • 등록 2020-05-08 오후 1:20:05

    수정 2020-05-08 오후 1:20:05

프로스포츠 성·연령 특성. 사진=한국프로스포츠협회
사진=한국프로스포츠협회
사진=한국프로스포츠협회
[이데일리 스타in 이석무 기자] 프로스포츠를 즐기는 연령대 가운데 20대가 가장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여성 관람객 비율도 꾸준히 증가하는 것으로 드러났다.

한국프로스포츠협회는 프로스포츠 5개 종목 9개 리그(축구 K1·K2리그, 야구, 남자농구, 여자농구, 남자배구, 여자배구, 남자프로골프, 여자프로골프) 관람객 3만4978명의 설문 응답 결과를 리그별, 구단별로 분석한 ‘2019년 프로스포츠 관람객 성향조사 보고서’를 8일 발간했다.

보고서에 따르면 관람객 연령대는 남성과 여성 모두 20대가 가장 높은 비중을 차지했다. 관람객의 성별·연령별 3개년도 추이를 살펴보면 여성 관람객 비율이 지속적으로 상승하고 있었다. 연령별로는 40대 이상 연령층의 관람 비율이 소폭 상승한 것으로 나타났다.

첫 경기장 방문은 10대가 가장 많았다. 초등학교 재학 시점 17.9%, 고등학교 13.8%, 중학교 12.2% 순으로 나타났다. 전체 응답자의 93.8%는 방문 경험이 있는 재방문 관람객이었다. 조사 당일 경기장에 처음 방문한 관람객은 6.2%로 확인됐다. 최초 방문 시점과 현재 팀을 응원한 경력은 ‘3년~9년 이내’가 28.3%로 가장 높았다. 올해부터 현재의 팀을 응원한다고 응답한 비율이 27.7%로 비교적 높게 나타났다.

남녀프로배구는 신규 관중의 유입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그중 여자배구는 응답자의 13.7%가 당일 첫 방문이라고 응답했다. 남자배구 12.7%, 여자농구가 10.1% 등 배구와 농구 종목에서 전반적으로 첫 방문 관람객의 비율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여자배구 첫 방문 관람객들은 응원 선수를 직접 관람하고 싶어 방문한 비율이 30.4%, 좋아하는 선수의 플레이를 보기 위해서 방문했다는 응답자가 74.6%로 선수에 대한 관심도가 타 종목 대비 월등히 높게 나타났다

전반적으로 친구, 가족과 함께 방문한 비율이 높은 가운데, 축구(43.8%)와 여자농구(47.5%)는 가족과 함께 방문한 비율이 높았다. 남자농구(13.9%), 야구(12.6%)는 연인과 함께 방문한 비율이 타 종목 대비 높았다. 전 종목에서 함께 방문한 인원 단위는 2명이 42.4%로 가장 많았고, 3인 17.9%, 4인 이상 29.2% 순으로 나타났다. 혼자 방문한 비율은 10.6%로 조사됐다.

관람객 1명당 지출 비용은 평균 약 3만2000원으로 이전조사(2018년, 평균 3만2100원)와 비슷한 수준으로 집계됐다. 지출 비용은 프로야구가 가장 높으나 작년 대비 소폭 감소했다. 야구를 제외한 모든 프로리그에서는 관람객 1명당 소비 지출이 상승한 것으로 나타났다.

향후 팬 서비스 확대를 위해 필요한 분야로는 ‘스타 선수 영입’(32.4%)이 가장 높았다. 다음으로 ‘선수 참여 이벤트’(28.1%), ‘구단 이벤트’(20.9%) 순으로 조사됐다. 종목별 특이점은 프로축구(44.0%)가 스타선수의 영입을 희망하는 비율이 가장 높았다. 프로야구(32.3%), 남자배구(31.5%), 여자배구(31.7%)가 선수 참여 이벤트를 희망한다는 비율이 타 종목 대비 높게 나타났다.

관람객은 ‘안전시설’(66.0%) 분야에서 가장 높은 만족도를 보였고, ‘팬 서비스’ 분야는 57.5%의 관람객이 만족하는 것으로 조사됐다. 식음료에 대한 만족 응답 비율은 37.8%로 다른 분야에 비해 서비스 만족도가 상대적으로 낮게 조사됐다. 식음료 불만족 요인으로는 ’다양성이 부족하다‘(41.9%)라는 의견이 가장 많았다.

남녀 프로골프를 생애 최초로 관람하는 연령대는 40대(41.0%)와 50대 이상(28.3%)이 타 종목 대비 월등히 높게 나타났다. 20대 이전에 골프를 접했다고 응답한 비율은 10% 내외에 불과했다. 응답자의 대부분이 40대 이상으로 주 관람 연령층 또한 4,50대가 가장 높은 비율을 나타냈다.

올해로 4년차인 이번 조사는 문화체육관광부 후원으로 2019년 8월부터 12월까지 약 5개월 간 프로스포츠리그 61개 구단과 10개 남녀골프대회 개최 현장에서 대면 조사방식으로 진행됐고 닐슨컴퍼니코리아(유)가 조사를 수행했다.

보고서에는 프로스포츠 관람객의 경기장 방문 정보, 미디어 이용, 만족도 및 인식, 소비성향 등은 물론 첫 방문 관람객 특성, 팬 유형 등 심화분석도 수록했다. 이밖에 각 리그와 구단별 온라인 데이터를 수집하여 언급량에 따른 워드 클라우드를 제시했다. 이 자료는 프로단체와 구단에 제공되어 마케팅 전략 수립에 활용된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미모가 더 빛나
  • 빠빠 빨간맛~♬
  • 이부진, 장미란과 '호호'
  • 홈런 신기록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