씨티銀 노조 "본사 결정, 졸속·일방적"

소매시장 철수 계획 강력 항의, 투쟁 계획
  • 등록 2021-04-17 오전 9:04:19

    수정 2021-04-17 오전 9:52:45

[이데일리 김유성 기자] 한국씨티은행 노동조합은 미국 뉴욕 씨티그룹의 한국 소매시장 철수 결정이 졸속이고 일방적이라고 항의했다. 노동조합은 지난 16일 위원장 담화문을 통해 본사의 출구전략에 항의하는 투쟁을 전개하겠다고 천명했다.

16일 한국씨티은행 본사 앞에서 항의 시위를 하는 한국씨티은행 노동조합 (한국씨티은행 노조 제공)
노조는 이날(16일) 담화문에서 한국씨티은행 경영진에게 항의의 뜻을 밝혔다. 발표내용을 사전에 인지했음에도 불구, 발표 당일까지 모르쇠로 일관하면서 임단협 교섭을 마무리하려고 했다고 주장했다.

노조는 한국씨티은행의 구조조정은 이미 2012년부터 시작됐다고 봤다. 2014년부터 시작한 점포 축소를 통해 2011년 221개였던 전국 영업점이 지금은 39개 밖에 남지 않았다고 전했다. 이번 본사가 발표한 출구전략은 ‘구조조정의 종착역’이라고 평가했다.

노조 관계자는 “한국씨티은행 3500여명 직원 중 소비자금융 소속 직원이 2500여명(영업점 소속 940명)”이라면서 “소비자금융에 대한 매각 또는 철수로 출구전략이 추진되면 대규모 실업사태가 발생할 수 밖에 없다”고 강조했다.

노조에 따르면 예치한 자산을 걱정해 이용자들의 인출 문의가 쇄도하고 있다. 노조 측은 “수백억원의 뱅크런이 발생하고 있다”면서 “기업금융 고객들마저 이 사태를 주시하고 있다”고 했다.

앞으로 노조는 본점에서 규탄 시위를 전개하겠다는 방침이다. 오는 19일 긴급전원운영위원회 개최를 통해 비상대책위원회 출범과 투쟁기금 편성을 할 예정이다.

오는 20일에는 시만단체와 협업을 논의해 4월말 국회 정무·환노위에서 이를 공론화하겠다는 계획이다.

한편 회사 측은 노조의 주장이 일부 사실과 다르다고 전해왔다.

사측은 고객들의 문의가 평소보다 25% 정도 증가해 향후 구체적인 계획이 확정될 때까지 변함없이 금융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다고 항변했다. 노조가 주장하는 뱅크런도 일어나지 않았고 평소 수신고와 크게 다르지 않다고 부연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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