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올해 들어 정부와 정치권은 주식 양도세, 주택 재산세, 법인세 등을 두고 매번 격론을 벌였다. 결과는 대부분 여당의 승리로 돌아갔다.
주식양도소득세 문제는 홍남기 기획재정부 장관 겸 경제부총리가 사표까지 꺼내들게할 정도로 당정간에 갈등을 빚었다. 여당인 더불어민주당은 ‘동학개미’로 불리는 개인투자자들이 반발하자 대주주 요건을 3억원으로 낮추는 안을 유예하거나 폐지하자고 했고, 정부는 반대했다. 결국 “세법을 고쳐서라도 10억을 유지하겠다”는 으름장에 홍 부총리가 백기를 들었고 이 과정에서 항의 표시로 사표를 냈다.
정부는 실질 경영 활동을 하지 않으면서 소득세를 회피하려는 법인에 세금을 매기겠다는 입장이지만 정치권에서 재계 반발을 의식하고 있는 만큼 유보소득세 역시 국회 논의 과정에서 손질할 가능성이 크다는 관측이다.
재정지출 또한 대부분 정치권 뜻대로 이뤄졌다. 올해 코로나19 위기를 맞아 재정의 역할이 강조된 가운데 정부는 수차례 추경 편성에 난색을 표했지만 결국 여당 주도 아래 59년만에 4차례 추경을 편성·집행했다.
4월 전국민 긴급재난지원금 지급 논란은 대표적인 당·정간 불협화음 사례다. 전국민에게 동일한 지원금을 줘야 한다는 여당에 정부는 재정 여력 등을 이유로 하위 50%에만 지급해야 한다고 맞섰다. 하지만 ‘홍남기 해임론’까지 내세운 여당의 압박에 하위 70%에서 전국민 지급으로 입장을 선회했다.
홍기용 인천대 경영학부 교수(한국납세자연합회장)는 “조세 정책은 정부가 다른 분야를 모두 감안해서 정교하게 계산한 것인데 정치권이 과도하게 개입하면 조세 원칙이 뒤틀릴 수 있다”며 “입법부와 행정부간 이견이 생길 수는 있지만 정권 연장과 표심에 목적을 둔 정치권의 의견에 너무 휘둘리지 않는 모습을 보여야 한다”고 지적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