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임주, 中 규제에 모멘텀도 부족…불확실성 해소가 우선"

대신증권 보고서
  • 등록 2023-12-26 오전 8:21:38

    수정 2023-12-26 오전 8:21:38

[이데일리 김인경 기자] 중국의 온라인 게임 규제안에 대한 우려가 확대하는 가운데, 불확실성이 줄어든 후 게임주에 접근하는 것이 좋을 것이란 조언이 나왔다.

26일 이지은 대신증권 연구원은 “규제를 차치하고서라도 게임사의 모멘텀이 부족하다”며 “불확실성 제거 이후 접근하는 것을 추천한다”고 말했다.

앞서 22일 중국 정부는 온라인 게임 관련하여 새로운 규제안 발표했다. 내용은 주로 △게임 내의 과도한 지출을 금지하는 비즈니스모델(BM) 관련한 내용과 △자국의 게임 개발사들의 게임 데이터, 콘텐츠 등의 중국 현지 저장 및 비공개 처리 경고 등이다. 다만, BM 관련내용이 아직 구체적이지 않은 상태로 규제에서 언급된 연속 충전 보상, 가상 도구 경매 및 거래 등과 관련해 어떤 게임들이 규제 대상이 될지는 아직 정확히 알기 어렵다.

이 보도가 나간 후 텐센트와 넷이즈는 급락했고 국내 게임업체 중 중국 비중이 큰 크래프톤(259960)이나 넷마블(251270), 데브시스터즈(194480), 위메이드(112040) 등도 약세를 보였다.

이 연구원은 “한편 같은 날 중국 정부는 외자 판호 40종 발급했는데 국내 게임 상장사 중에는 엔씨소프트(036570)의 블레이드&소울2, 위메이드(112040)의 미르M(중국명: 모광쌍용)이 판호를 받았다”면서 “중국 정부는 4개월 만에 외자 판호 발급으로 외자 판호 발급 기조는 지속 중”이라고 설명했다.

다만 그는 “판호 발급에 따른 기대감이 향후 게임주의 주가에 반영될 수 있지만, 중국 시장에서의 쉽지 않은 흥행 가능성도 있다”며 “게임 매출의 20% 미만의 낮은 RS 등을 고려했을 때 중국 출시로 큰 실적 개선을 기대하는 것엔 보수적인 입장”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특히 기존 게임들의 실적 기여도가 큰 대형사일수록 중국 출시에 따른 실적 기여도는 낮을 수밖에 없다”고 강조했다.

이 연구원은 “크래프톤의 화평정영 등 역할수행게임(RPG)류와 같이 고액 지출을 유도하는 BM은 아니나 트래픽, 게임 이용 시간 증가를 위한 접속 로그인 보상 등은 규제 대상이 될 가능성도 있어 정확히 규제 대상 여부 불확실하다”면서 “규제 결과 및 중국 향 실적 확인해 가면서 대응할 것을 추천한다”고 말했다. 특히 규제가 시행될 것으로 예상되는 내년 1분기가 중국향 매출 비중이 높은 시기기 때문에 규제의 불황실성이 제거된 이후 신작 모멘텀과 함께 주가반등이 나타날 것이란 평가다.

그는 “그전까지는 4분기 비수기, 신작 모멘텀 부재 등으로 주가 반등이 어려울 것”이라 전망했다.

이 연구원은 “고액 지출을 유도하는 RPG류는 규제 가능성 높다고 판단해 RPG류의 게임으로 중국 노출도가 큰 종목들에 대한 보수적인 접근을 추천한다”고 조언했다.

이 연구원은 또 “판호 관련해 중국 시장으로의 지역 확장은 중장기적으로 향후 게임 실적의 기대치상승, 멀티플 리레이팅 요인으로 판단하며 외자 판호를 신청한 게임사들에 단기적으로 주가 기대감이 반영될 수 있다”면서도 “다만 흥행을 장담하기 어려워진 환경이기 때문에 트레이딩 관접으로 접근하길 권고한다”고 덧붙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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