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G화학은 24일 2분기 경영실적 발표 컨퍼런스콜에서 “전기차 배터리 수주잔고는 지난해 42조원에서 6월말 현재 60조원을 돌파했다”며 “당초 전기차 배터리 생산능력이 올해 말 35GWh, 2020년 말 기준 70GWh로 예상했지만 수주 증가세를 고려할 때 2020년 말까지 90GWh 이상 준비해야할 것으로 예상한다. 세부계획을 구축하고 있다”고 말했다.
매출과 관련해서는 전기차 배터리 부문 올 연간 매출 2조8000억원 수준에서 오는 2020년까지 8조원의 매출을 올릴 것으로 봤다. 전지사업본부 전체로는 올해 6조4000억원 매출에서 2020년까지 약 14조원에 육박할 것으로 예상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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약 20억달러(2조2500억원)를 투자해 중국 난징에 세우는 전기차 배터리 제2공장에 대해서도 언급했다. 지난 17일 LG화학은 중국 장쑤성 난징시에서 빈장개발지구에 배터리 공장을 설립하는 조인식을 연 바 있다.
다만 중국 자동차 OEM에서 수주 실적이 있느냐는 질문에는 “중국 자동차 OEM의 문의는 있지만 2020년 이후 수주가 확정된 건이 있는 건 아니다”고 답했다.
LG화학 측은 “중국 정부가 화이트리스트에 LG화학을 포함시켜 예전보다 분위기가 나아지고 있다”면서도 “아직까지 중국의 자동차 로컬 OEM을 상대로 프로젝트를 자유롭게 할 수준에 와 있다고 생각하진 않는다”고 설명했다.
한편 LG화학은 이날 분기 매출 기준 7조원을 돌파했다고 밝혔다. 분기 기준 매출이 7조원을 넘어선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전통 사업인 기초소재부문을 비롯해 자동차용 배터리와 바이오, 제약 등 일찌감치 사업 다각화에 나선 박진수 LG화학 부회장의 승부수가 통했다는 분석이다.
LG화학은 올 2분기 매출액 7조519억원, 영업이익 7033억원, 순이익 4934억원을 기록했다. 전년 동기 대비 매출은 10.5% 증가했으나 영업이익은 3.2% 감소한 수치다. 특히 전지부문의 성장세가 눈길을 끌었다. 전지부문은 매출 1조4940억원, 영업이익 270억원을 기록했다. LG화학은 “2분기 전지 매출에서 전기차 배터리와 ESS가 포함된 중대형전지의 비중은 50% 중후반대 수준이고 나머지가 소형전지”라며 “중대형전지와 소형전지 모두 전분기 대비 20% 성장했다”고 설명했다.
정호영 LG화학 최고재무책임자(CFO·사장)는 3분기 사업 전망과 관련해 “유가, 환율 변동과 글로벌 무역 분쟁 등의 대외 불확실성이 있다”면서도 “기초소재 분야 사업구조 고도화와 자동차전지 중심의 매출 확대 등 성장 가속화가 지속될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