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똥·굴껍데기·폐어망…쓸모없던 폐기물도 다시 보는 기업들

현대제철, 소 배설물로 고체연료 생산해 이용
포스코와 연구 거쳐 굴 껍데기도 공정에 투입
효성은 버려진 어망 활용해 나일론 섬유 생산
“친환경 활동에 사회적 의미도 더할 수 있어”
  • 등록 2021-12-24 오전 8:04:21

    수정 2021-12-24 오전 8:47:55

[이데일리 박순엽 기자] 그동안 페트병 등을 중심으로 재활용 사업을 펼쳐왔던 기업들이 다양한 소재를 자원으로 이용하고 있다. 특히 환경을 오염시키거나 처리하기 어려운 굴 껍데기와 우분(牛糞) 등 폐기물까지도 재활용에 쓰이며 재탄생하는 추세다.

기업들은 환경보호, 친환경 등에도 기여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폐기물을 자원으로 되쓰는 과정에서 비용도 일부 절감할 수 있어 재활용 소재를 확대하기 위해 다양한 시도를 진행 중이다.

(그래픽=이데일리 이미나 기자)
23일 업계에 따르면 현대제철은 최근 농림축산식품부·농업협동조합중앙회와 ‘우분 고체연료의 생산 및 이용 촉진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소의 배설물을 고체연료로 만들어 고로(용광로) 연료로 투입되던 석탄 대신 이를 사용하겠다는 내용이다. 축산 농가의 골칫거리이자 환경오염 물질인 가축 분뇨를 산업 연료로 이용하는 셈이다.

이를 이용하면 우분에서 나오는 온실가스를 줄일 수 있다. 우분 고체연료 1톤(t)을 만들려면 우분을 포함한 축산 폐기물 4t이 필요한데, 이 과정에서 온실가스 배출량은 1.5t이 줄어든다. 매년 국내에서 우분 2200만t이 발생한다는 점을 고려하면 우분 발생량 10%만 고체연료로 사용해도 약 30만t의 온실가스를 줄일 수 있을 것으로 추산하고 있다.

여기에 더해 유연탄 등 수입산 원료를 대체하는 효과도 있다. 우분 고체연료 1t은 유연탄 0.5t에 해당하는 발열 에너지를 낸다. 이에 따라 연간 1억 2600만t에 달하는 유연탄 수입량의 1%만 우분 고체연료로 대체하면 1년 동안 발생하는 수입 대체 효과는 1500억여원에 이르는 것으로 나타났다.

앞서 현대제철은 포스코와 패각(굴·조개 등의 껍데기)을 제철공정의 부원료로 사용하는 방안을 공정에 적용하기도 했다. 전국에서 한 해 동안 30만~35만t이 발생하는데도 활용처가 제한돼 어촌 지역에 방치됐던 패각을 석회석을 대체할 연료로 만들어낸 것이다. 굴 껍데기 등은 그동안 폐수와 분진, 악취를 유발하는 해양 오염의 주범으로 지목돼왔다.

이들 기업은 가루 상태의 철광석을 고로 투입에 알맞은 형태로 만드는 ‘소결 공정’의 부원료로 석회석 대신 패각을 활용할 계획이다. 패각 92만t을 제철공정에 활용하면 41만t의 이산화탄소 감축 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나 이 역시 폐기물을 자원으로 재사용해 환경문제 해결과 온실가스 감축 효과를 거둔 사례로 평가된다.

효성티앤씨가 전라남도, 여수광양항만공사와 지난 8월 ‘폐어망 리사이클 프로젝트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 (사진=효성)
폐기물을 가공해 연료로 이용하는 데서 나아가 제품 소재로 활용하는 기업도 있다. 효성티앤씨는 2007년부터 버려진 어망을 이용해 나일론 섬유를 생산하는 프로젝트를 벌여왔다. 바다 생물과 해양 생태계를 위협하고, 각종 해양 사고를 일으키는 유실된 폐어망을 재생원료로 활용해 친환경 제품을 생산하는 활동이다.

지방자치단체와 공공기관이 함께 폐어망을 거둬들이면 효성티앤씨는 수거된 폐어망으로 나일론 섬유인 ‘마이판 리젠오션’을 생산한다. 효성티앤씨는 내년 초까지 부산과 전남에서 거둬들인 폐어망으로 마이판 리젠오션을 월 150t 이상 생산해 국내·외 아웃도어 브랜드를 중심으로 판매할 예정이다.

이처럼 기업들이 자원으로 이용하는 폐기물이 다양해지는 배경엔 전 세계적인 탄소중립 기조와 재계의 화두로 떠오른 ESG 경영이 있다는 분석이 나온다. 기업들이 친환경 활동을 하면서도 그 속에 사회적 의미를 담으려는 노력이 연구·개발(R&D)이나 투자로 이어져 다양한 폐기물이 재사용될 수 있는 환경이 마련되고 있다는 의미다.

업계 관계자는 “기업들이 폐기물을 자원으로 다시 쓰는 선순환 구조를 갖추면 환경을 보호하거나 탄소배출량을 줄이는 데도 이바지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원료비도 일부 절감할 수 있다”며 “최근 ESG가 기업의 중요한 가치로 떠오른 상황에서 폐기물을 자원화하는 기업들의 활동을 꾸준히 이어질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미모가 더 빛나
  • 빠빠 빨간맛~♬
  • 이부진, 장미란과 '호호'
  • 홈런 신기록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