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유성의 금융CAST]BTS·아이유 카드가 나오면 어떨까

카드사 간 PLCC 경쟁, 남발 수준으로 커져
브랜드 충성도와 유리된 PLCC는 제고해야
'착한일' 원하는 팬심에 대한 관심 가질 필요↑
BTS, 아이유 PLCC가 나온다면 충분히 가능
  • 등록 2021-06-12 오전 10:00:00

    수정 2021-06-12 오전 10:00:00

[이데일리 김유성 기자] 여러분은 PLCC를 아시나요? 영어 ‘private label credit card’의 약자로 우리 말로 옮긴 뜻은 ‘상업자 표시 신용카드’라고 합니다. 큰 범주로 봤을 때 ‘제휴카드’에 들어갈 수도 있습니다. 용인 에버렌드나 CGV, 혹은 스타벅스 등과 신용카드사가 협업해서 자기네 이용자들에게 더 많은 혜택을 준다는 개념입니다.

PLCC는 왜 나왔을까?

사실 몇 년 전까지만 해도 PLCC란 단어가 흔하지도 않았고, 굳이 쓸 필요도 없었습니다. 다양하게 많은 혜택이 존재했기 때문입니다. 예컨대 전월 실적이 30만원 이상이면 영화티켓 할인 혹은 놀이공원 반값 혜택 등을 주는 식입니다.

하지만 최근 들어 이런 혜택이 줄었습니다. 카드사가 지급·결제로 나오는 수익 자체가 과거보다 박해졌고, 이른바 체리피커 등의 문제도 커진 듯 합니다.

체리피커는 혜택만 누리는 사람들을 뜻하는 단어인데요, 카드사에게는 골치가 아픈 이들일 수 있습니다. 카드사 입장에서는 혜택을 누리는 만큼 카드를 사용해줘야 하는데 그렇지 않은 경우가 많아서입니다.

카드 결제 수수료율도 계속해서 떨어지는 추세에 있습니다. 직장인의 카드생활이 보편화됐지만, 카드사들이 ‘우는 소리’를 하면서 혜택을 줄이는 이유가 여기에 있다고 볼 수 있습니다.

그러다 나온 생각이 ‘혜택을 진성 고객에 몰아주자’입니다. 브랜드에 대한 호감도가 높고 자주 이용하는 사람들이 더 많은 혜택을 받게끔 하자는 생각입니다.

카드사는 브랜드를 이용하는 사람들을 가입자로 끌어오는 ‘락인(Lock-in)’ 효과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해당 브랜드를 운영하는 기업은 자사 충성 고객에 더 많은 혜택을 줄 수 있습니다.

사진 : 이미지투데이
부가적인 사업도 같이 진행할 수 있습니다. 빅데이터 분석이 예전보다 쉬워지면서 카드사와 기업 간 협업이 가능해진 것입니다.

예를 들면 배달앱이 자사 플랫폼 입점자의 매출 추이를 분석하고 신용도를 평가하면 카드사가 수수료를 할인해 준다던가 캐피탈 등 다른 계열사의 대출을 싸게 안내해주는 것입니다. 아직 현실화된 곳은 없지만 충분히 가능한 안입니다.

최근 카드사들은 앞다퉈 PLCC를 내고 있습니다. “제휴카드와 다를 게 없다”던 카드사들도 PLCC 갯수를 늘리는 경쟁을 하고 있습니다. ‘누구누구 기업과 협력해 카드를 냈다’라는 마케팅 자료도 수시로 나오고 있습니다. 바야흐로 PLCC 시대가 된 것처럼 보입니다.

그러나 약간의 부작용도 있습니다. 본디 PLCC는 팬덤이 있는 브랜드와 카드사의 협업물인데, 그 의미가 퇴색된 PLCC도 종종 나오고 있어서입니다. 생소한 브랜드와 카드사가 협업하면서 ‘우리 PLCC 냈어요’라던가, 제휴카드와 다를 게 없는 혜택을 주면서 ‘PLCC입니다’ 하는 경우 등입니다.

한 카드사의 관계자는 “PLCC가 제휴카드와 구분이 모호해진 것도 사실”이라고 말했습니다.

BTS카드가 만들어지면 어떨까

PLCC의 핵심은 팬심입니다. 얼마만큼의 팬들을 모으고 있는가가 관건입니다. 이런 맥락으로 봤을 때 연예인 카드도 가능합니다. ‘BTS카드’ 혹은 ‘아이유카드’ 같은 것입니다.

최근 카드사 사이에서 너나 할 것없이 PLCC 갯수를 늘리고 있는데, 차라리 ‘진정한 팬심이 있는 집단과 협력하고 사회적으로 도움되는 일을 기획하는 게 더 낫지 않을까’라는 생각이 듭니다.

이미 오래전부터 유명 연예인들의 팬클럽은 단순한 팬심을 넘어 ‘사회적인 기여’ 부분까지 생각하고 있습니다. 가장 흔한 예가 ‘쌀 화환’입니다. 자신이 응원하는 스타의 공연 혹은 생일 등 축하할 일이 있을 때, 한번 쓰고 버려질 일회용 화환을 보내는 게 아니라 ‘쌀 화환’을 보내는 것입니다.

그룹 방탄소년단(BTS). (사진=연합뉴스)
쌀 화환은 종이 등 재활용이 가능한 재질로 제작됩니다. 행사가 끝난 후에 화환은 재활용품으로 분류됩니다. 쌀은 스타의 이름으로 보육원 등 우리 사회 내 취약계층에 기부가 됩니다. 스타의 이름을 드높이면서 사회적 약자도 돕는 기특한 행사가 되는 것입니다.

기부라는 측면에서는 방탄소년단(BTS)의 팬클럽 아미(ARMY)도 뒤처지지 않습니다. 관련 뉴스는 이미 여러차례 보도되기도 했습니다. 스타를 향한 팬심의 좋은 사례로 꼽히고 있습니다. 톱 솔로가수인 아이유나 트로트 스타로 부상한 임영웅을 향한 팬심도 비슷할 것이라고 봅니다.

이러면 어떨까요? 카드사가 이들의 선한 팬심을 현실화해줄 수 있는 방안을 마련해보는 것입니다. BTS PLCC나 아이유 PLCC 등을 만드는 것입니다.

가수 아이유 팬미팅. (사진=자이언트스텝)
만약 전체 결제액의 1%를 적립해서 사회적 단체나 국제 구호 단체에 스타의 이름으로 기부하는 형태는 어떨까요? 요새 기업들이 주창하는 ESG경영과도 맞닿아 있습니다. 카드사는 진정한 팬심을 확보할 수 있고, 팬들은 우리 사회에 선한 영향력을 행사할 수 있습니다.

우리 시대 ‘오래 가는 착한 스타’는?

신용카드사들은 과거에도 연예인들의 팬덤을 타깃으로 한 카드 상품이 몇몇 있었다고 합니다. 초반에 어느 정도 모객 효과도 있었습니다.

그러나 최근에 이런 카드 출시를 보기 힘들어진 이유는 ‘연예인들이 갖는 불확실성’에 있습니다. 보통 카드를 출시하면 4~5년 정도는 유통되면서 시장에서 사용되어야 하는데, 초반에 반짝하고 그치는 사례가 많아서입니다.

대중의 관심을 먹고 사는 연예인의 숙명상, 언제 이미지가 실추되는 사건·사고에 휘말릴지 모릅니다. 깨끗했던 이미지가 한 순간에 음주운전이나 실언, 실수로 나락에 빠지는 경우도 많습니다. 달리 말하면 4~5년 이상 쓸 카드 상품의 얼굴로 내밀 스타가 많지 않다는 뜻입니다.

생각해봅시다.

앞으로 4~5년 이상 정상급 인기를 유지하고, 대중적으로 깊은 실망을 주지 않으면서, 사회적으로 선한 영향력을 끼칠 수 있는 스타. 과연 누가 있을까요?

아마도 앞으로 카드사들이 만든 PLCC에 등장하는 그들이 되지 않을까 싶습니다. 통신사나 화장품 광고에 나오는 게 우리 시대 톱스타라는 반증이라면, PLCC에 나오는 스타는 다음 세대까지 사랑받는 스타라는 상징점이 될 것입니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빠빠 빨간맛~♬
  • 이부진, 장미란과 '호호'
  • 홈런 신기록
  • 그림 같은 티샷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