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굿닥터]전체 절제 필요한 방광암 환자...요루 대신 보행 편한 인공방광 선택 가능

중앙대학교광명병원, 방광암 환자 인조방광 치료 개시… 환자에게 가능한 모든 수술 옵션 갖춰
비뇨의학과 최중원 교수, 개복·로봇수술 경험 풍부…방광전절제술 및 인조방광 제작 분야 전문가
  • 등록 2024-03-06 오전 6:54:33

    수정 2024-03-06 오전 9:30:19

[이데일리 이순용 기자] 60대 A씨는 몇 개월 전부터 소변에 조금씩 피가 섞여 나와 병원을 찾았다. 검진결과, 암이 성장하면서 주변의 정상조직을 파고드는 ‘침윤성 방광암’이라는 진단을 받았다. 다행히 시기가 늦지 않아 성공적으로 수술을 마친 후 회복 중이다. 방광 전체를 절제하는 수술이었기에 요루(소변 주머니)나 인조방광을 선택해야 했는데, 신체 활동이 많았던 A씨는 인조방광 방식을 선택했다.

이에 중앙대학교 광명병원(병원장 이철희)은 환자의 치료에 들어갔다. 방광암은 방광에 생기는 악성종양으로, 60~70대에서 주로 발생한다. 주 원인은 흡연과 주변의 화학물질과 같은 발암물질 등이다. 방광암은 방광 점막이나 점막 하층에 국한된 표재성 방광암과 주변 조직을 침범한 침윤성 방광암으로 구분한다. 표재성 방광암은 보통 1기이며, 침윤성 방광암은 2기 혹은 3기로 구분한다. 1기의 경우에는 수술로 끝나는 경우가 많지만 2기나 3기의 경우에는 방광 전체를 절제하는 전절제술이 필요하다.

방광암은 비뇨기에 생기는 암 가운데 재발률 및 진행속도가 가장 빠르다. 건강보험심사평가원의 질병 통계에 따르면 방광암의 국내 환자 수는 2015년 2만 9,218명에서 지난 2019년 4만 2,043명으로 급증했다.

◇방광암, 2기부터는 수술 난이도 올라

방광암 1기의 경우에는 ‘경요도방광종양절제술’이라는 수술만으로 종양의 완전 절제가 가능하다. 그러나 방광암 2기부터는 방광 전체를 제거하는 전절제술(근치적 방광적출술)이 표준 치료법이다. 악성종양의 뿌리가 방광점막을 넘어 근육층이나 주변 조직을 침범했기 때문에, 수술 범위가 매우 넓어 난이도가 높다.

수술은 총 3단계로 이뤄진다. 1단계는 방광과 주변 조직을 제거하며, 2단계에서는 소장을 이용해 방광을 대신하는 인조방광 혹은 요루(소변 주머니)를 만든다. 마지막 3단계에서는 인조방광에 요관과 요도를 연결하거나 요루에 요관을 연결해 몸 바깥쪽으로 소변의 길을 만들어준다. 매우 정밀하게 시행되어야 하는 수술이기에 일반적으로 수술시간이 5시간에서 8시간이 걸린다. 수술 후 관리도 매우 복잡하고 합병증도 많아 병원의 의료진과 간호인력, 관리프로그램 등 모든 분야가 정밀하게 갖춰져야 가능한 수술이다.

수술을 집도한 비뇨의학과 최중원 교수는 “환자의 경우 침윤성 방광암이었기에 방광의 전절제가 필수적이었다”며 “인조방광과 요루 두 방식 다 가능했지만, 환자가 신체 활동이 많은 편이라 요루에 비해 보행이 자유로운 인조방광 방식을 선택했다”고 말했다.

◇방광전절제술 및 인조방광 제작의 수술방법

방광전절제술 및 인조방광 제작은 개복수술과 로봇수술 모두 가능하다. 일반적으로 개복 수술의 경우 절개부위가 큰 만큼 복부가 장시간 노출되어 체액손실, 수분손실이 많은데, 로봇수술은 절개 부위가 작아 체액손실과 수분손실을 줄일 수 있으며 출혈량과 수술 후의 통증 및 흉터 등이 적다는 장점이 있다.

수술을 집도하는 입장에서도 로봇수술이 더 유리한 시야 확보가 가능하고 로봇 팔 관절의 자유로운 움직임으로 정교한 수술이 가능하다. 또한 회복기간 역시 로봇수술이 상대적으로 짧다는 점에서 환자들이 선호한다. 그러나 방광암 로봇 수술의 경우 높은 난이도와 더불어 수술자와 숙련도가 필요하기 때문에 정교한 시스템과 숙련된 의료진을 갖춘 의료기관이 아니라면 시행하기가 쉽지 않다.

최중원 교수는 “개복수술은 비용부담면에서 장점이 있지만, 로봇 수술은 회복이 빠르고 골반신경을 많이 살릴 수 있다”며 “무엇보다도 통증이 적다는 점이 환자들에게 장점으로 작용한다”고 설명했다.

◇방광암 로봇수술부터 개복수술까지 가능해

올해로 개원 3년차인 중앙대광명병원은 수도권 서남부의 ‘수술 잘하는 병원’으로 자리매김하고있다. 특히 비뇨의학과는 경험이 풍부한 베테랑부터 패기를 갖춘 젊은 의료진과 더불어 원활한 협진 시스템과 탄탄한 수술 후 관리 프로그램까지 갖췄다는 평가다. 작년에는 로봇 방광전절제술 및 완전체내 요루형성술과 로봇 방광전절제술 및 완전체내 인조방광형성술을 시행했으며 올해 개복 인조방광수술을 시행함으로써 방광암 환자에게 가능한 모든 옵션을 갖췄다.

최중원 교수는 “방광전절제술을 비롯한 인조방광제작은 일반적으로 5~8시간이 걸리는 고난이도 수술”이라며 “이번 수술은 약 4시간 반 정도 소요됐는데, 이는 중앙대광명병원이 수술을 위한 경험과 실력을 갖춘 의료진과 최적의 시스템을 갖췄다는 것을 의미한다”고 밝혔다.

로봇 및 개복을 통한 방광전절제술 및 인조방광 제작을 꾸준히 시행한 이 분야 전문가인 최중원 교수는 2020년부터 꾸준히 침윤성 방광암환자에 대한 방광전절제 수술을 집도하고 있다. 개복 뿐 만 아니라 로봇을 이용한 방광전절제술 및 완전체내 방식으로 요루와 인조방광을 모두 제작할 수 있는 경험이 풍부하며 수술 후 아직 사망 등 심각한 합병증이 발생한 적 없는 안전한 의료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중앙대광명병원 비뇨의학과 최중원 교수가 로봇을 이용해 침윤성 방광암환자의 방광전절제 수술을 진행하고 있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빠빠 빨간맛~♬
  • 이부진, 장미란과 '호호'
  • 홈런 신기록
  • 그림 같은 티샷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