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TX 품은 접경지역…'24년 경기북부 철도 대개발 원년

대통령 지난달 GTX-C 동두천 연장 약속
GTX-A 파주 운정신도시 올해중 개통예정
대표적 접경지역, 연내 교통소외 굴레 벗어
"경기북부도 교통여건 개선 기대감 커져"
  • 등록 2024-02-10 오전 10:07:05

    수정 2024-02-10 오전 10:07:05

[이데일리 정재훈 기자] 6·25전쟁 이후부터 휴전선과 가깝다는 이유로 정부의 각종 개발정책에서 소외된 경기북부 접경지역 지자체들에도 수도권광역급행철도(GTX)가 달릴 날이 얼마남지 않았다.

우리나라의 대표적인 접경지역 중 한곳인 파주시에서 출발하는 GTX-A노선이 공사를 시작한데 이어 최근에는 GTX-C노선 착공기념식에 참석한 윤석열 대통령이 경기북부 종착역을 동두천까지 연장하겠다고 발표하면서다.

윤석열 대통령이 지난달 25일 경기 의정부시청에서 열린 GTX-C 착공기념식에서 기념사를 하고 있다.(사진=연합뉴스)
이처럼 GTX가 수십년 간 교통소외에 시달렸던 접경지역까지 운행을 앞두고 있으면서 이곳 주민들의 기대감도 커지고 있다.

10일 행정안전부에 따르면 정부는 남·북 분단으로 낙후된 접경지역의 지속가능한 발전을 위해 지난 2000년 제정한 접경지역지원특별법을 근거로 서쪽부터 서해안의 인천광역시 옹진군을 시작으로 시작으로 동쪽으로 강원도 고성군까지 15곳을 접경지역으로 지정했다.

접경지역지원특별법은 해당 지역이 휴전선과 인접해 있다는 이유로 민간 자원이 투자나 여러 기반시설 조성에서 소외돼 지역 발전이 더뎌지는 상황을 예방하기 위해 정부 차원에서 지원하는 내용을 담고 있다.

그러나 이런 지원법에도 불구하고 접경지역은 점차 쇠락했고 여기에다 김포·고양·파주·양주·연천·동두천·포천 등 경기권의 접경지역에는 최고의 규제 중 하나인 수도권정비계획법 대상 지역에 속해있어 수도권과 먼 지방에 비해 발전 가능성이 더욱 열악한 형편이다.

접경지역지원특별법에도 불구하고 최악의 규제에 시달려 스스로 발전할 동력 조차 상실한 접경지역에 최근 교통여건 개선이라는 훈풍이 불고 있다.

지난달 25일 의정부시청에서 열린 ‘GTX 착공 기념식’에 참석한 윤석열 대통령이 GTX-C노선의 경기북부 측 종착역을 당초 양주 덕정역에서 동두천으로 연장한다는 계획을 발표했다.

GTX-C 노선은 오는 2028년 개통을 목표로 양주 덕정역에서 동두천까지 연장하고 수원에서는 화성, 오산, 평택, 천안, 아산까지 반영해 추진하는 계획으로 연장 승인 시 동두천에서 서울 삼성역까지 30분 시대가 펼쳐진다.

동두천시는 철도건설기금을 통해 사업비를 마련, 정부 계획에 발맞춰 사업을 진행할 수 있을 것으로 판단하고 있다.

이를 두고 박형덕 동두천시장은 “연장 승인을 위한 행정절차를 조속히 마무리해 본선과 동시 개통할 수 있도록 모든 행정력을 집중하겠다”고 환영 인사를 전했다.

이와 함께 GTX-A 노선도 올해 중으로 경기북부의 상징적인 접경지역인 파주시 운행을 시작한다.

GTX-A는 파주시 운정신도시를 시작으로 남부권의 동탄역까지 연결되는 노선으로 전체 GTX 최초로 3월 동탄~수서 구간 개통이 예정돼 있으며 파주~서울역 구간은 연내 개통이 예정돼 있다.

GTX-A의 파주시와 고양시, GTX-C는 동두천을 시작으로 양주를 통과하는 등 접경지역까지 GTX가 운행하는 것으로 이 지역 주민들 입장에서는 혁명 수준의 교통여건 개선이 이뤄지는 셈이다.

이를 두고 한 지자체 관계자는 “접경지역이라고 하면 소외된 곳이라는 생각이 있지만 GTX라는 신개념의 철도노선이 유입되면서 지역 발전의 동력을 마련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빠빠 빨간맛~♬
  • 이부진, 장미란과 '호호'
  • 홈런 신기록
  • 그림 같은 티샷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