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총알받이로 끌려갈 순 없어"…러, 반대시위 탈출러시 '대혼란'

러 전역서 '동원령 반대' 시위…일부 시위대는 강제 징집
환자·40대 가장·軍경험 전무 예비군 등에 통지서 발송 논란
핀란드行 차량 행렬·터키 항공편 매진 등 탈출 러시
러 국민 수용 놓고 EU 내부 온도차…접경국들은 입국 제한
러, 우크라 공세 강화…점령지선 투표 등 강제병합 속도
  • 등록 2022-09-25 오전 11:19:48

    수정 2022-09-25 오후 9:01:53

[이데일리 방성훈 기자]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의 군사 동원령 발동 이후 러시아 곳곳에서 혼란이 이어지고 있다. 동원령에 반대하는 항의 시위가 전국 각지에서 벌어지고 있으며, 체포된 일부 시위대는 강제로 전장에 끌려나가게 될 위기에 놓였다. 국경에서는 러시아 젊은이들의 탈출 행렬이 이어지고 있다. 러시아는 내부 단속을 강화하는 동시에 우크라이나에 대한 공격을 지속하며 점령지 강제 병합에 속도를 내고 있다.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의 부분 동원령에 반대 시위를 벌이던 한 남성이 24일(현지시간) 모스크바에서 경찰에게 연행되고 있다.(사진=AFP)


러 전역서 동원령 반대 시위…핀란드 등 국경선 탈출행렬

24일(현지시간) 가디언, CNN방송 등에 따르면 푸틴 대통령이 지난 21일 우크라이나 전장 투입을 위한 30만명 규모의 부분 동원령을 발표한 이후 모스크바, 상트페테르부르크 등 전국 주요 도시에선 징집에 반발하는 시위가 이어지고 있다.

러시아의 독립 인권단체 OVD-Info는 지난 21일 전국 38개 지역에서 1300명 이상이 체포됐다고 발표한 데 이어 이날도 32개 지역에서 724명이 시위 도중 경찰에 연행됐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지금까지 최소 1472명이 반대 시위를 벌이다가 구금됐으며, 이들 중 일부는 바로 러시아군에 의해 징집되고 있다고 비판했다.

러시아에선 동원령에 따른 다양한 혼란이 빚어지고 있다. 군 경험이 전혀 없는 예비군에게 입영 통지서가 잘못 전달되는가 하면, 질병에 걸린 환자나 40대 가장에게 징집 통지서가 발송돼 논란이 일기도 했다. 건강 상태가 좋지 않거나 1급 장애가 있는 예비군, 16세 이하 자녀를 4명 이상 뒀거나 병사·부사관으로 전역한 35세 이상은 징집 대상에서 제외됐기 때문이다.

CNN은 한 러시아 젋은이가 징집 통보를 받은 뒤 거부시 15년의 구금형을 받을 것이라는 위협을 받고 있다고 소개했고, 가디언은 전화로 징집 통보를 받은 러시아 남성들이 혼란스러워 하는 모습, 술에 취하거나 화를 내는 모습 등이 소셜미디어(SNS)에 잇따라 올라오고 있다고 전했다.

전장에 끌려가지 않기 위해 러시아를 떠나려는 움직임도 확산하고 있다. 러시아와 국경을 맞댄 핀란드에는 국경을 넘으려는 차량 행렬이 긴 줄로 늘어서 있으며, 이날 국경을 통과한 러시아인은 7000명 이상으로 전날보다 2배 이상 늘었다. 카자흐스탄, 조지아, 몽골 등 또다른 접경 지역 역시 상황은 비슷한 것으로 전해졌다.

튀르키예(터키), 아랍에미리트(UAE), 아르메니아, 카자흐스탄 등 비자가 필요하지 않은 국가로 항공편을 이용한 탈출도 이어지고 있다. CNN은 모스크바-이스탄불 항공편은 최저 2900달러로 가격이 급등했음에도 24일까지 이코노미석 전석이 매진됐다고 전했다.

동원령과 관련해 반발 여론이 확산하자 러시아 정부는 자원 입대자를 위한 당근책도 제시했다. 러시아 중앙은행은 징집 대상이 되는 예비군에 대해선 채무상환을 유예해주도록 시중은행 및 대출기관에 권고했다. 연체된 채무를 징수하지 않고, 압류된 모기지 주택에서 퇴거당하지 않도록 하는 내용 등도 포함됐다.

또 산업계 우려를 의식해 대학 교육을 받은 러시아 남성 중 금융, 정보기술(IT), 통신, 국영 언론 분야 종사자는 징집 대상에서 제외하겠다고 전날 발표했다. 이에 따라 실제 징집은 지방 소수민족에 집중되고 있다고 가디언은 지적했다.

러시아 차량들이 22일(현지시간) 핀란드 남부 발리마 검문소 앞에 줄을 서 대기하고 있다. (사진=AFP)


러 국민 수용 놓고 EU 내부서 찬반 의견 엇갈려

유럽에선 몰려드는 러시아인들에 대한 처우와 관련해 갑론을박이 이어지고 있다. 전쟁 당사국인 우크라이나는 동원령을 피해 탈출하는 러시아인들을 상대로 국경 폐쇄를 요구했다.

이미 지난 19일부터 러시아인의 입국을 제한하고 있는 폴란드와 발트3국(에스토니아·라트비아·리투아니아)은 기존 입장을 재확인했다. 육로 탈출이 가능한 유일한 국가이자 러시아와 국경 1300km를 맞대고 있는 핀란드도 업무, 학업, 가족 방문 등의 목적인 경우에만 입국을 허용하고 관광 입국은 전면 제한하겠다고 공식 발표했다.

반면 프랑스와 독일 등은 젊은 러시아인과 시민사회 활동가, 푸틴 반대자들이 유럽연합(EU)에 접근할 수 있어야 한다는 견해를 내비쳤다. 샤를 미셸 EU 정상회의 상임의장도 미 폴리티코와의 인터뷰에서 “크렘린궁의 결정을 따르지 않아 위험에 처했다면 검토해볼 필요가 있다. 크렘린궁의 도구가 되고 싶지 않은 사람들에게 EU가 열려있다는 것을 보여줘야 한다”며 수용에 찬성했다.

한편 러시아는 우크라이나 자포리자 민간인 거주 지역에 미사일을 발사하는 등 공격을 강화하고, 점령지인 도네츠크·루한스크·헤르손·자포리자 4개 지역에서는 러시아 영토 편입을 위한 주민투표를 강행하고 있다. 뉴욕타임스(NYT)는 총을 든 러시아군이 투표를 감시·감독하고 있다고 있다며 사실상 강제 투표라고 비난했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빠빠 빨간맛~♬
  • 이부진, 장미란과 '호호'
  • 홈런 신기록
  • 그림 같은 티샷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