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D 역량 강화…과수화상병·돼지열병 피해 줄인다

[새해 달라지는 농업 제도]③농업 R&D 강화
작물 바이러스·병해충 증가대비 기술 개발 추진
전문인력·기술 양성…국민 참여형 과제도 발굴
  • 등록 2020-01-28 오전 6:00:00

    수정 2020-01-28 오전 8:10:14

김현수 장관이 아프리카돼지열병(ASF) 우려가 높았던 지난해 10월 정부세종청사에서 방역상황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농림축산식품부 제공
[세종=이데일리 이명철 기자] 농업의 지속가능 성장을 위한 연구개발(R&D)은 필수다. 정부는 지난해 일본의 경제 보복 조치를 통해 국내 산업계의 기술 발전 중요성을 절실하게 느껴 올해 R&D 예산을 역대 최대인 24조원대 규모로 편성했다. 농림축산식품부 역시 R&D 사업을 확대해 농작물 피해를 감소하고 생산성을 늘리는 등 농업·농촌의 현장 문제를 해결할 방침이다.

27일 농식품부에 따르면 올해부터 작물 바이러스와 병해충의 피해를 줄이고 대응 기술을 확보하는 산업화 기술개발 사업을 추진한다.

기후 변화 등 재배 여건이 수시로 바뀌면서 신·변종 작물 바이러스와 병해충이 증가해 생산성과 품질이 낮아지는 등 농가 피해는 갈수록 커지고 있다. 지금도 전국에는 배·사과에 치명적인 과수화상병이 번지면서 문제로 부각된 상황이다. 정부는 각 지역의 과수화상병 확산을 막기 위해 방제 작업을 지속 실시하는 중이다.

농식품부는 기존 농생명 자원산업 기술개발에서 소규모로 추진하던 작물 보호 분야를 핵심 추진 사업으로 키워 집중 지원키로 했다. 작물 분야 바이러스가 점차 다양해지는 만큼 대응 기술을 키워 피해를 막기 위해서다. 사업의 지원 분야는 작물 바이러스·병해충의 방제와 무병묘 생산기술 항바이러스제 개발, 진단기기·검사법 개발 등이다.

아프리카돼지열병(ASF)이 국내 처음 발생해 양돈농가의 피해가 극심했던 만큼 가축 질병을 효과적으로 막고 발생 시 신속 대처할 수 있게 기술 개발에도 나선다. 올해 반영된 가축 질병 대응 기술개발 예산은 약 154억원으로 전년대비 13.5% 증가했다. 정부는 해당 예산을 통해 장기적으로 ASF 등에 대응할 체계를 구축할 예정이다.

실제 농업·농촌 현장과 국민 생활에 영향을 미치는 사회적인 문제는 국민 참여형 R&D로 해결을 도모한다. 농식품부가 올해 추진하는 ‘농촌 현안 해결 리빙랩 프로젝트’는 국민이 체감하고 일상생활과 직접 연관된 농업·농촌 현안을 선별해 과학 기술 기반으로 해결 모델을 만들고 이를 위한 기술 개발을 지원하는 사업이다.

멧돼지 등 야생조수류의 피해를 막거나 농촌 폭염과 가뭄 피해를 낮추기 위한 연구 등을 추진할 예정이다. 축산시설의 악취 저감과 농작업 안전관리 분야도 연구한다.

주요 농식품 분야의 현장 전문인력을 양성하고 핵심기술 역량 강화도 추진한다. 농식품부는 올해 현장 맞춤형 인재 양성을 위해 특수대학원을 설립하고 벤처·창업기업의 연구인력 재교육 등을 지원할 예정이다. 지원 분야는 동물감염병, 스마트 농업 등 교육훈련 프로그램 구축과 연구 수행, 벤처·창업기업 연구인력 재교육과 현장 애로기술 연구 지원 등이다.

농산업 현장에서 친환경 신재생 에너지를 안정적으로 생산·소비할 시스템을 구축·확산하기 위한 ‘농업 에너지자립형 산업모델 기술개발’ 사업도 새로 추진한다. 새로운 기술을 개발하기보다는 영농형 태양광, 고효율 지열, 목재 팰릿 보일러 등 다른 산업에 적용한 기술을 농업 현장에 접목해 최적화하는 것이 목표다.

농식품부는 이번 사업을 통해 농업에너지 자립형 모델을 만들고 농촌에서 생산한 다양한 에너지의 효율성을 높이기 위한 저장·관리 기술도 개발할 예정이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빠빠 빨간맛~♬
  • 이부진, 장미란과 '호호'
  • 홈런 신기록
  • 그림 같은 티샷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