계좌를 열어주세요 ‘부자되는 길’ 열려요

세상에서 가장 실속있는 어린이날 선물 ‘통장과 펀드’
애가 돈만 밝힌다고요? 돈맛도 알아야 쓴맛도 알죠
  • 등록 2007-05-02 오전 8:37:41

    수정 2007-05-02 오전 8:37:41

[조선일보 제공] 금융감독원이 2005년 초등학생 1725명을 대상으로 금융 이해력을 측정했더니 정기적으로 용돈을 받는 학생의 평균 점수가 그렇지 않은 학생보다 6.1점(100점 만점) 높았다고 한다. 또 은행 통장을 만들어 본 학생이 경험이 없는 학생보다 3점 더 높았다. 결론은 “금융도 겪어 봐야 안다는 것”이다.

◆우리아이 부자 만드는 4가지 방법


막상 아이들에게 금융 교육을 시키자니 막막하다. 박승안 우리은행 투체어스 강남센터 팀장의 방법을 따라가 보자.

① 은행에 가서 통장 2개를 만든다. 하나는 용돈 통장, 또 하나는 주기적으로 들어가는 등록금·급식비·학원비 등을 인출할 수 있는 통장. 부모들이 얼마나 많은 돈을 아이들에게 쓰는지 알게 하는 효과가 있다.

② 아이의 이름으로 증권 계좌를 개설한다. 우리나라를 대표하는 기업의 주식과 국가에서 발행하는 채권을 한 주씩만 산다. 스스로 소액 주주가 되어 봄으로써 주식과 채권, 배당과 이자 등 기본적인 금융 지식을 체험하게 한다.

③ 아이 이름으로 정기예금과 적립식 펀드, 보험 하나씩을 들어 준다. 상품의 차이는 무엇인지, 수익률은 어떻게 달라지는지 자연스럽게 알게 한다.

④ 엄마 아빠도 변해야 한다. 1주일에 한 번씩 이슈가 되는 신문기사를 아이와 함께 읽고, 어떤 생각이 드는지 이야기해 본다.

빠를수록 좋다. 어린이날 선물하기 좋은 통장과 펀드는 어떤 게 있을까.

◆어린이 전용 통장

우리은행이 이달 내놓은 ‘비타민 통장’은 용돈 관리용 통장이다. 부모가 한 달 출금 한도를 설정할 수 있는 것이 특징. 자녀 명의의 현금카드도 나온다. 이 카드로 우리은행 자동화기기를 사용하면 현금 인출 수수료가 면제된다.


약정 이자율 연 4.2%인 비타민자유적금도 있다. 계약기간 3년 이상, 주변에 상품 추천, 인터넷 가입 등의 요건을 충족하면 최고 4.7%까지 우대금리를 준다. 인터넷 서점 할인과 자녀 안심보험 무료 가입 등 서비스도 붙어 있다. 5월 말까지 가입하면 추첨을 통해 450명에게 영어마을 경제교실 무료 수강권, 영어사전, 영어전자사전 등의 경품을 준다.

국민은행의 ‘캥거루통장’은 5년 동안 30만 계좌가 팔린 히트 상품이다. 적금에 들면 소아 3대암·유괴·응급비용·화상 등을 보장하는 종합상해보험에 가입된다. 5월 한 달 동안 가입하면 연 이자는 4.15%. 자동이체하면 0.1%포인트, 둘째 이후 자녀가 가입하는 경우 최고 0.2%포인트 우대된다. 최고 4.45%가 될 수 있다는 이야기다.

신한은행은 월말 기준 잔액이 10만원 이상이면 무료 상해보험 서비스를 제공하는 ‘새싹사랑적금’을 판매하고 있다. 어린이날 받은 용돈을 5월 11일까지 저축하면 해당 금액에 0.1%포인트 금리를 얹어 준다. 하나은행의 ‘신꿈나무적금’ 가입자는 어린이영어교실·경제교실 등 70개 서비스를 홈페이지에서 무료로 이용할 수 있다. 11일까지 가입하면 0.2%포인트 우대 금리가 더해져 3년 만기 최고 금리가 연 4.3%다.

외환은행의 ‘꿈나무부자적금’은 18세까지 가입할 수 있다. 금리는 연 3.8%(상해보험 가입시 3.1%), 자동이체하면 0.1%포인트 추가 금리가 있다. 통장에 부모의 마음을 전할 수 있는 문구를 새겨 준다.

◆수익률 높은 어린이 전용 펀드


어린이 펀드의 현재 수익률은 일반 정기 예·적금의 2배를 넘는다. 하지만 펀드란 실적에 따라 수익률이 달라지는 상품이므로 항상 원금 손실 가능성이 있다는 것은 주의해야 한다. 금융사에 내야 하는 수수료 또한 연평균 2.1%로 최근 출시되는 인터넷 전용 펀드나 인덱스 펀드의 0.7~1.5%보다 높다. 자녀 명의로 들려면 주민등록등본을 함께 가지고 가야 한다.

국민은행의 ‘KB캥거루 적립식 주식투자신탁’은 소액 장기 투자 상품이다. 긴 시간 높은 수익을 거둘 수 있는 50종목에 투자한다. 가입 금액은 5만원 이상, 투자 기간은 60개월 이상이다. 신한은행에서는 ‘탑스 엄마사랑 어린이 펀드’를 판다. 가입 고객에게 매주 1회 경제레터와 매월 1회 어린이 운용보고서를 이메일로 보내 준다. 여름방학 때는 경제캠프도 운영한다. 우리은행의 ‘우리 주니어 네이버 적립식 펀드’는 어린이 전용 포털 사이트와 연계해 각종 금융 프로그램을 제공한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미모가 더 빛나
  • 빠빠 빨간맛~♬
  • 이부진, 장미란과 '호호'
  • 홈런 신기록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