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종현 슈퍼벨컴퍼니 대표 "업계 놀라게 할 좋은 아티스트 키워낼 것"[인터뷰]①

딘딘·예은·라이언전 속한 슈퍼벨컴퍼니 수장
신화·이달의 소녀와 호흡한 20년 경력 베테랑
새 아티스트 영입 및 신예 연습생 선발 예고
  • 등록 2024-01-04 오후 6:21:00

    수정 2024-01-17 오전 8:51:47

[이데일리 스타in 김현식 기자] “본격적으로 승부수를 띄워보겠다.”

슈퍼벨컴퍼니를 이끄는 이종현 대표의 야심찬 새해 포부다. 슈퍼벨컴퍼니는 다양한 분야에서 활약 중인 가수 겸 방송인 딘딘, 걸그룹 CLC 출신이자 Mnet 프로젝트 그룹 엘즈업 멤버인 가수 예은(장예은), K팝계를 대표하는 히트곡 메이커로 통하는 음악 프로듀서 라이언전 등이 속한 엔터테인먼트사다. 1년 반 전 회사를 설립한 이종현 대표가 직접 발로 뛰며 ‘알짜 인재’들을 끌어모았다. 이에 더해 이종현 대표는 그레이트엠엔터테인먼트와 협업 관계를 이어가며 신인 보이그룹 82메이저(82MAJOR)의 매니지먼트도 책임지고 있다.

최근 서울 마포구에 있는 슈퍼벨컴퍼니 사옥에서 이데일리와 만나 인터뷰한 이종현 대표는 “1년 남짓한 짧은 기간이었지만 많은 일이 있었고, 그 기간 동안 회사가 잘 성장해왔다는 생각”이라고 밝혔다. 그는 이어 “올해는 승부수를 띄워보려고 한다”면서 “이전보다 적극적으로 회사와 결이 맞는 아티스트들을 영입해볼 생각이고, 재능 있는 연습생들을 선발해 아이돌 그룹 데뷔조도 꾸릴 계획”이라고 힘줘 말했다.

“소속 아티스트들과 좋은 시너지를 내며 훈훈한 미담과 눈에 띄는 성과를 많이 만들어내고 싶어요. 슈퍼벨컴퍼니만의 색이 묻어나는 신인 아티스트들도 키워내고 싶고요.”

20년 경력의 ‘K팝계 베테랑’인 이종현 대표는 ‘장수돌’ 그룹인 신화 멤버들과 가장 오랜 시간 협업하며 동고동락한 인물로 업계에 잘 알려져있다. 이종현 대표는 “지인이 ‘매니저를 하면 잘 어울릴 것 같다’면서 툭 던진 말이 저의 마음을 요동치게 했다. 어릴 적부터 음악을 좋아하기도 했고 엔터테인먼트 업계에 대한 관심도 컸기에 재미있는 기회가 될 것 같아 일을 시작했다”고 옛 기억을 떠올렸다. 이어 “그렇게 신화가 에스엠(SM) 엔터테인먼트 다음으로 둥지를 틀었던 굿엔터테인먼트의 초기 멤버가 되었던 것”이라고 부연했다.

이종현 대표는 신화와 14년 동안 합을 맞췄다. 그는 “처음엔 제가 신화 멤버들과 가장 오래 일을 하는 매니저가 될 거라곤 생각하지 못했다. 제가 매니저를 맡기 시작했을 때 이미 그들은 톱스타였기 때문”이라고 말했다. 이어 “멤버들이 경험이 훨씬 많은 업계 선배였지만, 나이는 친구이거나 저보다 동생이었기에 금방 친해졌고, 성격과 성향도 잘 맞아서 형제처럼 지낸 덕분에 즐겁게, 오래 일할 수 있지 않았나 싶다”고 말을 보탰다.

“늘 그들에게 도움될 수 있는 일이 뭐가 있을까 고민하며 최선을 다했다. 매 순간 노력하며 진심을 쏟은 결과, 현장 매니저로 시작해서 매니지먼트 대표직까지 맡게 됐고요. 끝까지 함께하고 싶었지만 저에게도 터닝 포인트가 필요했기에 신화가 데뷔 20주년을 맞았던 2018년, 정들었던 멤버들 곁을 떠나 새 출발을 택했던 거고요. 신화는 엔터 업계에서 성장할 수 있게 해준 고마운 친구들이고, 지금도 종종 안부를 물으면서 잘 지내고 있어요.”

이종현 대표는 그 이후 블록베리크리에이티브로 적을 옮겨 이달의 소녀와 3년여간 호흡을 맞췄다. 그는 “이달의 소녀를 맡으면서는 그들의 미국 음악 시장에 진출할 수 있도록 전략을 짜는 데 주력했고 그 결과 빌보드 차트 진입이라는 좋은 결과물을 얻었다”고 돌아봤다. 아울러 “이달의 소녀가 음악 방송에서 1위에 오르고, 멤버 츄가 예능계에서 빛나자 주위에서 칭찬이 쏟아졌을 때 일에 대한 자부심을 많이 느꼈기에 좋은 기억이 많다”고 했다.

“정직하게, 순리대로 업계의 흐름을 계속 공부해가며 업무에 충실하고자 했는데, 감사하게도 좋은 성과들이 따라와 줬어요. 앞으로는 슈퍼벨컴퍼니의 수장으로서 더 멋진 일들을 해내야죠.”

‘정직’과 ‘신뢰’. 슈퍼벨컴퍼니를 이끄는 운영 철학은 이종현 대표가 걸어온 길과 맞닿아 있다. 이종현 대표는 “전 세계가 주목하는 한국의 엔터테인먼트 시장은 과거에도, 현재에도, 미래에도 ‘사람의 힘’이 가장 큰 동력이라는 생각”이라면서 “아티스트들과 사람 대 사람으로 서로를 존중하며 신뢰를 기반으로 시너지를 내고 싶다”고 밝혔다.

이종현 대표는 “대형기획사들의 움직임을 의식하는 데 에너지를 쏟고 싶지는 않다”는 소신을 드러내면서 “슈퍼벨컴퍼니만의 색깔을 만들고, 그 색깔을 입힌 아이돌 그룹 및 아티스트들을 만드는 것이 궁극적인 목표”라고 강조했다. 더불어 그는 “아티스트들과 신화처럼 오랜 시간 함께하며 끈끈한 정을 나누고 싶다”는 바람도 내비쳤다.

‘바다에 배를 띄우지 않는 이상 노 젓는 방법을 배울 길은 없다.’ 사옥 내 집무실 벽에 내걸린 글귀에선 슈퍼벨컴퍼니의 성장을 위해 불철주야 힘쓰는 이종현 대표의 뜨거운 도전 정신과 결연한 의지를 엿볼 수 있었다. “슈퍼벨컴퍼니 사명에는 ‘세상에 큰 종을 울리겠다’는 의미가 담겨 있어요. 전 직원 및 아티스트들과 합심해 엔터테인먼트 업계를 깜짝 놀라게 할 큰 종을 한 번 울려보겠습니다.”

인터뷰②에서 계속됩니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미모가 더 빛나
  • 빠빠 빨간맛~♬
  • 이부진, 장미란과 '호호'
  • 홈런 신기록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