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문의 칼럼]식습관 서구화에 급증한 대장암... 전이 잘돼 빠른 수술이 중요

경희대병원 대장항문외과 박선진 교수, 항문보존율 개선, 두려움보단 적극적인 대처가 필요
  • 등록 2024-03-06 오전 7:17:37

    수정 2024-03-06 오전 7:17:37

[경희대병원 대장항문외과 박선진 교수]우리나라는 대장암 발병률이 높은 국가 중 하나다. 대장암은 직장과 결장에 생기는 악성종양으로 직장암과 결장암을 통칭한다. 가족 중 대장암 병력이 없었음에도 발생하는 비율이 높다. 대장암의 약 25%는 유전성, 75%는 유전과 무관한 산발성이다.

불과 20~30년 전만해도 대장암은 우리나라 발병 암종 중 상위권에 속하지 않았다. 특히, 인구의 평균 체중이나 체질량 지수(BMI)가 낮을 때 대장암 발병률 또한 낮았다. 하지만, 서구화된 식습관과 조리법이 일상생활 속에 정착화되면서 발병환자가 크게 증가했다.

경희대병원 대장항문외과 박선진 교수
대장암을 유발하는 대표적인 음식은 돼지고기, 소고기 등의 ‘붉은 고기’로 이를 태우거나 튀기는 조리 방식 또한 대장암 발병률을 높이고 있다. 이외에도 패스트푸드 섭취량의 증가, 과도한 스트레스와 음주, 운동량 감소 등의 요인도 영향을 미치고 있다.

대장암의 근본적인 치료법은 ‘수술’이다. 물론, 아주 초기단계라면 내시경만으로 치료가 끝날 수 있지만, 그렇지 않은 대부분은 수술이 필요하다. 수술 전 의료진은 수술 계획 수립을 위해 환자의 병기를 결정한다. 하지만 이것은 그야말로 수술 계획을 위한 병기에 불과하며, 이후 외과적 수술과 조직검사 결과를 통해 암 조직이 어디까지 퍼져있는지 살펴본 후 구체적인 병기를 결정한다.

대장암은 간과 폐로 전이가 잘되는 특성이 있다. 대장과 소장을 지나는 혈액이 간과 폐로 이동하기 때문이다. 이처럼 원발부위보다 떨어져 전이되는 ‘원격전이’를 제외하고는 근치적 절제술을 진행한다. 근치적 절제술은 대장암의 종양덩어리만 제거하지 않고 암세포가 혈관을 타고 퍼질 수 있는 곳까지 정해진 범위를 넓게 제거하는 수술법이다. 종양이 커지면서 인접한 주위 조직을 침범하거나 암세포가 혈관이나 림프관을 타고 이동하기 때문이다.

대장암 수술은 주로 개복하지 않고 복강경 기구나 로봇을 이용해 수술한다. 복강경 수술은 배에 작은 구멍을 뚫어 기다란 카메라와 수술 기구를 넣어 암을 제거하는 방법이다. 작은 구멍을 내기 때문에 개복 수술에 비해 상처 부위가 작아 회복이 빠르고 통증이 적다. 또한, 개복 수술처럼 배를 가르지 않기 때문에 흉터가 없어 미용적인 측면의 장점도 있다. 물론, 심한 유착, 장폐색, 장천공 등이 있거나 주변 기관 침범으로 광범위한 절제가 필요할 때는 개복 수술을 시행해야 한다.

이외에도 로봇 수술이 적극 활용되고 있다. 로봇 수술은 복강경 수술에 비해 10~15배 확대된 3차원 영상을 통해 수술 장면을 입체적으로 볼 수 있다. 골반같이 좁은 공간에서도 최적의 시야를 확보할 수 있으며, 수술이 길어져도 손 떨림이나 흔들리는 동작 없이 안정적이고 정교한 동작이 가능하다.

대장암 환자는 ‘장루’에 대한 두려움을 갖고 있다. 직장암은 골반뼈 안에 있는 직장에서 발생하기 때문에 결장암에 비해 수술이 까다롭고, 암이 항문에 가깝게 있으면 항문 절제를 고려해야 한다. 항문 보존 여부에 따라 환자 삶의 질이 좌우되기 때문에 수술법을 신중히 고민해봐야 하는 이유다. 하지만, 일부 직장암 환자에게만 제한적으로 시행되며, 의료기술의 발전으로 직장암 환자의 항문보존율은 점차 높아지고 있기 때문에 걱정하지 않아도 된다.

대장암 1~2기라면 항암요법이 추가적으로 필요하지 않지만, 2기 후반부터 3기까지는 항암치료를 추가적으로 진행한다. 4기는 수술을 할 수도 있고 항암만 할 수도 있다. 이때는 다학제적 진료를 통해 수술이나 치료 방향 등을 결정하는 것이 좋다. 대장암의 완치율은 병기마다 다르다. 여기서 말하는 ‘완치’는 5년 동안 재발되지 않는 것으로 1기는 90~100%, 2기는 75~90%, 3기는 50~75% 완치율을 보이고 있다. 대장암은 적극적 치료로 충분히 이겨낼 수 있다. 대장암을 두려워해 숨지 말고, 병원을 빨리 방문해 늦지 않게 수술을 받는 용기를 가지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빠빠 빨간맛~♬
  • 이부진, 장미란과 '호호'
  • 홈런 신기록
  • 그림 같은 티샷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