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트라 'CES 2020 리뷰 설명회'

  • 등록 2020-02-02 오전 11:00:00

    수정 2020-02-02 오전 11:00:00

[이데일리 경계영 기자] 코트라(KOTRA)는 지난달 31일 서울 양재동 엘타워에서 지난달 미국 라스베이거스에서 열린 세계 최대 가전·IT 전시회 ‘CES 2020’ 리뷰 설명회를 열었다고 2일 밝혔다.

한국전자정보통신산업진흥회(KEA)·비즈니스워치·인터비즈와 함께 마련한 이번 행사엔 기업·연구기관 관계자 400여명이 참석했다.

지난달 열린 전시회를 직접 가지 못한 관계자를 대상으로 CES 트렌드와 인사이트를 전달하는 리뷰 설명회에서 가장 눈과 귀를 끈 주제는 모빌리티였다. 최근 CES엔 자동차 관련 업체가 직접 전시에 뛰어들며 미래기술 경쟁이 벌어지고 있다. 5세대(5G) 이동통신과 인공지능(AI), 엔터테인먼트 등 미래기술 상당 부분이 자율주행차로 발현될 가능성이 크다.

권평오 코트라 사장이 지난달 31일 서울 양재동 엘타워에서 열린 ‘CES 2020 리뷰 설명회’에서 인사말을 전하고 있다. (사진=코트라)
이날 연사로 나선 고태봉 하이투자증권 리서치센터장은 “미래 모빌리티의 큰 그림은 이미 제시됐고 이제 각종 기술 수준이 어디까지 왔는지를 확인하는 단계”라며 “자율주행과 전기차, 차량 사물통신, 멀티모델을 두고 기존 완성차업체와 신생사 간 경쟁이 불가피하다”고 봤다.

이상우 콘텐츠웨이브 서비스본부장은 “엔터테인먼트의 미래 소비패턴의 핵심은 자율주행차 내 시청이 될 것”이라며 미래 모빌리티 라이프스타일을 강조했다. 모빌리티 플랫폼 기업 대부분이 엔터테인먼트 분야를 중요시하지만 어느 기업이 경쟁 우위를 차지할진 주목할 필요가 있다고도 덧붙였다.

최석민 LG CNS 책임연구원은 “이제 AI는 거의 모든 제품·서비스 분야에서 적용할 만큼 범용 기술영역이 됐다”며 “이제 데이터를 많이 모아 미리 학습을 진행한 AI 업체가 유리해지는 등 데이터 확보 싸움이 될 것”이라고 분석했다.

스타트업 분야에서 발표를 맡은 엄철현 나눔엔젤스 대표는 “4차 산업혁명은 결국 인간 삶의 질을 향상시키고 지속가능한 사회를 만드는 데 기여할 것이다”며 “스타트업 아이템도 인간의 눈, 코, 귀, 입, 손을 풍요롭게 하는 방향으로 구상하면 좋겠다”고 강조했다.

권평오 코트라 사장은 “CES를 현장에서 경험하지 못해도 이번 리뷰 설명회로 최신 소비기술 트렌드와 실생활 변화를 파악할 수 있다”며 “미래 비즈니스를 예측하고 우리 기업의 중·장기 전략을 수립하는 데 이번 설명회가 도움이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코트라는 주요 산업 전시회에서 나타나는 글로벌 트렌드를 국내에 전파하고자 이번 CES를 시작으로 모바일월드콩그레스(MWC), 하노버산업전시회 등 리뷰 설명회를 강화할 계획이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꼼짝 마
  • 우승의 짜릿함
  • 돌발 상황
  • 2억 괴물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