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송영길 돈봉투`에 풍비박산 민주당…169명 전원조사?[국회기자 24시]

22일 오후 11시 송영길 입장 발표 기자회견
다음주 초, 조기 귀국 계획 세운 송영길
野, 宋 귀국 별개로 `돈봉투` 리스크 봉착
총선 1년 앞두고 `169명 전수조사` 요구도
  • 등록 2023-04-22 오후 1:10:00

    수정 2023-04-22 오후 1:10:00

[이데일리 이상원 기자] 이번 한 주도 ‘돈봉투 의혹’이 더불어민주당을 통째로 집어삼켰습니다. 민주당은 2021년 전당대회 당시 불거진 돈 봉투 의혹이 처음 제기됐을 당시, ‘야당 탄압’이라고 규정하며 검찰의 무도한 수사의 연장선이라고 반박했죠. 그러나 의혹을 받는 의원들의 목소리가 담긴 녹취록 증거물이 속속 연일 공개되고 송영길 전 대표의 연루 정황이 제기되면서 혼돈에 빠진 모습입니다.

총선을 1년 앞둔 상황에서 현역 의원 최소 10명 이상에서 수십 명까지 관련됐다는 정황에 당 지도부는 ‘지라시 리스트’에 이름이 오른 의원들을 상대로 사실관계를 파악하는데까지 나섰습니다. 이러한 가운데 송 전 대표가 22일 ‘돈봉투 의혹’에 대한 입장과 조기 귀국 여부를 밝힐 예정입니다. 송 전 대표의 조기 귀국이 점쳐지는 가운데 민주당의 모든 주목은 송 전 대표 행보에 쏠려 있습니다.

송영길 전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지난해 6월 2일 서울 중구 무교동 캠프사무실에서 열린 해단식에서 발언을 마친 뒤 지지자들과 하트를 그려보이고 있다.(사진=연합뉴스)
조기 귀국 가닥 잡은 송영길…결자해지하나

프랑스 파리에 체류 중인 송 전 대표는 이날 오후 11시(한국시간, 현지시간 오후 4시)에 기자회견을 엽니다. 송 전 대표는 언론 인터뷰를 통해 “이 일은 나와 아무런 관련이 없다”며 혐의를 전면 부인해 왔죠.

하지만 송 전 대표가 ‘돈 봉투’ 살포를 당시 알고 있었다는 녹취록이 공개되면서 이재명 대표를 포함한 당 지도부부터 당내 모임과 개인 의원까지 조기 귀국 촉구를 요청했습니다.

이 대표는 지난 17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저희 민주당은 이번 사안을 엄중하게 인식하고 있다는 말씀을 드리면서, 이번 일로 국민 여러분께 심려를 끼쳐드린 점에 대해 당 대표로서 깊이 사과드린다”고 밝혔습니다.

이어 “당은 정확한 사실 규명과 사태 수습을 위해 노력하겠다”며 “이를 위해 송영길 대표의 조기 귀국을 요청했다는 말씀도 드린다”고 했죠. 지난 12일 윤관석·이성만 의원실 압수수색으로 검찰 수사가 본격화된 뒤 닷새 만인데요. 지도부에 이어 당내 최대 모임인 더좋은미래(더미래)와 민주당 초선 모임 더민초도 조기 귀국을 촉구하는 성명을 발표했습니다.

그럼에도 침묵을 송 전 대표의 길어지자 민주당은 ‘조기 귀국’을 거듭 요청했습니다. 박홍근 원내대표는 지난 20일 의원총회가 끝난 뒤 기자들과 만나 “정치 개혁을 바라는 국민과 당원들에 큰 실망을 안겨드린 일이고 당 지도부가 이미 사과는 했으나 169명 전원이 국민께 고개 숙여 진심 드리기로 뜻을 모았다”며 거듭 귀국을 요청하며 송 전 대표를 압박했죠.

특히 해당 전당대회에서 당시 송영길 후보에게 0.5%포인트 차이로 석패했던 홍영표 의원도 자신의 사회관계망서비스(SNS)를 통해 “나 역시 민주당의 일원이기에 무거운 책임감을 함께 나눴고, 저를 피해자라고 말씀하는 상황이라 발언에 더욱 신중할 수밖에 없었다”면서도 “참담하다. 당사자의 책임 있는 자세가 필요하다”고 촉구했습니다.

거듭된 귀국 요청을 송 전 대표도 거부할 수 없었던 것 같습니다. 송 전 대표가 이날 예정된 프랑스 현지 기자회견 뒤 조기 귀국하겠다는 뜻을 민주당 의원들에게 밝힌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민주당 핵심관계자는 “이 대표가 다각도로 조기 귀국을 요청했고, 송 전 대표도 여러 사람과 상의를 했고 다음주 초 조기 귀국할 것으로 알고 있다”고 전했습니다.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지난 17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고개 숙여 사과하고 있다.(사진=뉴스1)
당 내부 “169명 다 전수조사 해야”

송 전 대표의 조기 귀국과는 별개로 민주당은 ‘돈봉투 의혹’에 대한 돌파구를 찾기 위해 대책 마련에 나섰지만 묘안이 없어 답답한 상태입니다. 다만 총선을 앞두고 더 큰 파장을 막기 위해 주당 소속 의원 169명에 대한 전수조사가 필요하다는 내부 의견까지 나오는 상황입니다. 송 전 대표의 귀국만으로 민주당 리스크가 진정되기는 어렵다는 판단 때문인데요. 검찰 수사 속도가 붙으면 의혹의 대상자가 더 확대될 수 있다는 분석입니다.

이소영 민주당 의원은 KBS 라디오에 출연해 “(의혹 명단에 있는) 10명, 20명을 조사하는 문제가 아니라 (민주당 의원) 169명 전체에 대해 전수조사, 진술 조사 이런 것들이 필요하지 않을까 생각한다”고 밝혔죠. 당의 중진인 우원식 의원은 ‘비상 의총’ 소집을, 최근 원내대표 출사표를 던진 박범계 의원이 ‘특별 조사 기구 구성’을 요구하며 당내 우선적 단속이 중요하다고 목소리를 높입니다.

일각에서는 송 전 대표가 자진 탈당을 넘어 정계 은퇴까지 해야 한다고 합니다. 민주당의 3선 의원은 “자진 탈당을 안 한다면 특단의 조치로 제명을 해야 할 사안”이라고 전했죠. 한편 수사를 우선 지켜봐야 한다는 입장도 여전히 있습니다. 우상호 의원은 CBS 라디오에서 “(송 전 대표에 대해) 아직 진상 조사도 안 된 상황에서 거취 문제부터 얘기하는 것은 조금 앞서 가는 것”이라고 지적했습니다. 송 전 대표의 입장을 듣는 것이 우선이겠지만, 앞으로의 민주당의 행보에도 귀추가 주목됩니다.

지난 19일 오전(현지시간) 프랑스 파리의 한 거리에서 송영길 전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출근길에 기자들의 질문에 대답하고 있다.(사진=뉴스1)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미녀 골퍼' 이세희
  • 돌발 상황
  • 2억 괴물
  • 아빠 최고!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