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석유화학, NCC 지속가능성 우려…사업 재편으로 밸류 확장 기업 주목"

NH투자증권 보고서
  • 등록 2024-03-08 오전 7:56:35

    수정 2024-03-08 오전 7:56:35

[이데일리 이용성 기자] 석유화학산업과 관련 중장기적으로 납사를 원료로 사용하는 나프타분해시설(NCC·Naphtha Cracking Center)이 원가 경쟁력 열위에 있다는 분석이 나왔다. 이에 따라 다운스트림에서 경쟁 우위를 지니거나, 사업 재편 통해 밸류에이션 확장 가능한 기업 중심으로 투자 전략을 짜야 한다고 증권가에서는 조언하고 있다.

(사진=NH투자증권)
8일 최영광 NH투자증권 연구원은 석유화학산업에 대해 NCC가 공급 과잉뿐만 아니라 원가 경쟁력에서도 열위 우려가 존재한다고 짚었다. 그는 “최근 LG화학 석유화학사업 지분, 롯데케미칼 말레이시아 NCC 자회사 LC 타이탄(Titan) 매각 추진 내용이 언론에 보도됐다”며 “구체적 내용의 사실 여부 확인은 필요하나 석유화학산업의 지속가능성에 대한 우려 지속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특히 유가가 배럴당 70달러를 상회하기 시작한 2021년 말부터 납사를 원료로 사용하는 NCC의 원가 경쟁력은 부진해왔고, 중장기적으로도 NCC의 원가 경쟁력 열위 우려 존재했다는 것이 최 연구원의 설명이다. 아시아와 유럽은 납사, 미국과 중동은 에탄이 주원료가 되고, 향후 원유를 원료로 직접 투입하는 COTC(Crude Oil to Chemical) 설비 도입 본격화 시 NCC 원가 경쟁력은 보다 더 훼손될 것이라는 것이 최 연구원의 판단이다.

이에 따라 최 연구원은 NCC의 지속가능성 확보하거나, 적극적 사업 재편하는 기업 중심의 접근하는 것이 유효하다고 강조했다. 그는 “석유화학산업의 업사이클은 유가가 저점을 기록 후 상승하는 구간에 나타날 것으로 예상하나, 석유의 공급 상황이 타이트해 단기간 내 큰 폭의 유가 하락이 나타나기는 어렵다”며 “유가가 하락하는 구간에서는 공급 과잉이 여전한 석유화학제품가격의 동반 하락 및 부정적 래깅 효과로 인해 실적 악화 예상 업스트림 제품 중심 업의 수익성 부진, 재무구조 악화로 산업 구조조정 지속될 전망이다”라고 강조했다.

이어 “투자전략 측면에선 다운스트림 제품에서 경쟁 우위를 지녀 지속가능성을 확보하거나, 사업재편 통해 밸류에이션 확장이 나타날 수 있는 기업 중심의 접근이 유효하다”고 덧붙였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미모가 더 빛나
  • 빠빠 빨간맛~♬
  • 이부진, 장미란과 '호호'
  • 홈런 신기록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