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쥐나라 지도자가 고양이?…이재명 “쥐는 쥐를 뽑아야 한다”

이재명 대표, 서울 송파구 연설 중
토미 더글라스 '생쥐나라 이야기' 꺼내
"고양이는 쥐를 잡아먹는다, 쥐를 뽑으시라"
  • 등록 2024-03-30 오후 2:36:44

    수정 2024-03-30 오후 2:36:44

[이데일리 이수빈 기자]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30일 “진정 국민과 국가와 공동체를 생각하는 정치인을 뽑아야 한다”며 “쥐는 쥐를 뽑아야 한다”고 말했다. 캐나다의 유명 정치인 토미 더글라스의 ‘생쥐나라 이야기’에 빗대 정권 심판을 호소한 것이다.

이재명(가운데)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30일 송파구 방이동에서 조재희 후보 지원 유세를 하고 있다.(사진=연합뉴스)
이 대표는 이날 서울 송파구 방이시장에서 조재희 민주당 예비후보 지지연설을 했다.

그는 지금 현 상황은 ‘생쥐’인 국민들이 ‘고양이’를 지도자로 뽑은 셈이라고 빗댔다.

그는 “캐나다의 유명한 정치인이 이런 얘기를 했다. ‘왜 우리는 언제나 고양이를 뽑아서 잡아먹힐까?’”라며 “생쥐 나라에서는 ‘우리를 강력하게 지도해주겠지’ 하며 고양이를 뽑는다”고 말했다.

이어 “(생쥐나라에서) 까만 고양이를 (대통령으로) 뽑았더니 지나가는 생쥐를 마구 잡아먹었다. 그래서 하얀 고양이를 뽑았더니 아주 유연한 방법으로 생쥐를 잡아먹었다”고 말했다. 또 “그 다음에는 얼룩 고양이가 나타났다는 것 아닌가”라며 “까만 고양이, 흰 고양이, 얼룩고양이 모두 쥐를 잡아먹는다”라고 말했다.

그는 “쥐는 쥐를 뽑아야 한다”며 “평생 잘 먹고 잘 살다가 더 잘 살아보겠다고, 권력을 잡으려는 사람을 여러분이 잘 가려보시라”고 당부했다.

이 대표가 언급한 ‘생쥐나라 이야기’는 캐나다의 정치인 토미 더글라스가 1962년 캐나다 의회에서 한 연설 내용이다. 시민을 생쥐에 빗대, 그들을 위해 일할 정치 지도자 생쥐를 뽑지 않고 그들을 탄압하는 고양이를 지도자로 뽑는 ‘계급 배반 투표’ 상황을 비판한 것이다.

더글라스의 이야기 따르면 한 생쥐가 고양이의 색깔과 상관없이 생쥐를 위한 생쥐정부를 세워야 한다고 주장할 즈음에 다른 생쥐들은 그를 급진주의자라며 가둬 버린다.

이 대표가 생쥐마을 이야기를 꺼낸 것은 현 선거가 생쥐마을의 상황과 다르지 않다는 문제의식이 담긴 것으로 풀이된다.

그는 이날 지지유세에서도 “저 권력은 초대기업, 초자산가, 초부자들의 세금은 깎아주면서 정말 허기져서 차라리 자식들 껴안고 떠나버릴까 생각하는 사람들에게 잠시 허기라도 멈추게끔 가구당 100만원 지역화폐로 주자는 건 반대한다”며 “정부가 압도적 다수인 주권자의 의지에 반해서 특권층 소수를 위해 권력과 예산을 사용한다”고 맹비난했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미모가 더 빛나
  • 빠빠 빨간맛~♬
  • 이부진, 장미란과 '호호'
  • 홈런 신기록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