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거 때마다 투서 난무” 국립대 총장 선거 ‘진흙탕 싸움’

총장 후보 선출했지만 정부 인사검증서 부적격 판정
일부 후보자 논문표절 등 드러나 교육부 재추천 요청
폐기된 직선제 부활 움직임에 본부·교수회 간 마찰도
  • 등록 2014-08-19 오전 8:19:31

    수정 2014-08-19 오전 8:19:31

[이데일리 신하영 기자] 국립대 총장 선출이 ‘진흙탕 싸움’으로 변질되고 있다. 총장 후보자에 대해 교육부가 논문 표절을 이유로 인준을 거부하거나, 재선거를 두고 학내 갈등이 벌어진 대학도 있다. 국립대 총장 선거철마다 관할 부처에는 상대 후보에 대한 비방과 투서가 끊이지 않는다는 후문이다.

검증 과정에서 논문 표절 드러나… 교육부 인준 거부

공주대와 한국체육대는 학내에서 선출한 총장 후보자들이 정부로부터 ‘부적격’ 판정을 받았다. 후보자 검증 과정에서 논문 표절 문제 등이 지적된 것이다. 공주대는 지난 3월 간선제로 치러진 총장 임용 선거에서 1·2순위로 뽑힌 교수 2인을 교육부에 추천했지만, 교육부는 지난달 4일 ‘후보자를 다시 선정해 달라’는 공문을 대학에 내려보냈다. 공주대 1순위 후보자는 이에 반발, 법원에 교육부의 총장 후보 재선정 결정을 취소해 달라는 소송을 제기한 상태다.

한국체육대학은 총장 공백상태가 1년 5개월째 이어지고 있다. 2012년 12월 학내 모교수를 제 6대 총장으로 선출했지만, 논문 표절 사실이 드러나 교육부 검증을 통과하지 못한 탓이다.

정부 관계자는 “총장 선거 때마다 후보자 간 비방과 투서가 난무하고 있다”며 “상대방이 총장으로서 부적절하다는 주장하는 사유도 논문 표절부터 도덕성 문제까지 다양하다”고 말했다.

경북대는 총장 선출을 둘러싼 논란이 3개월째 가라앉지 않고 있다. 지난 6월 총장 선거를 통해 김사열 생명과학부 교수를 1순위 후보자로 선출했지만, 선거 과정에서 규정 위반이 드러난 탓이다. 경북대 규정에 따르면 총장추천위원회(총추위)에 참여하는 위원은 단과대별로 최대 3인을 넘을 수 없다. 하지만 교내 선관위의 착오로 공대 소속 교수 4인이 위원으로 참여한 사실이 뒤늦게 드러났다. 경북대는 우여곡절 끝에 오는 23일 재선거를 치르기로 했다.

그러나 경북대 교수회는 대학본부 측의 재선거 결정을 받아들일 수 없다는 입장이어서 이달 말 함인석 현 총장의 임기 만료 이후 총장 공백사태가 우려되고 있다.

총장 직선제 재도입 놓고 학내 갈등

총장 선출 방식을 둘러싼 갈등도 불거지고 있다. 전북대는 이명박 정부 당시인 2012년 7월 대학본부와 교수회가 총장 직선제 폐지에 합의했다. 양측이 공동으로 총장 직선제 폐지에 관한 교수 총투표를 실시한 결과 53.4%가 찬성했다. 이어 같은해 8월에는 직선제를 간선제로 바꾸는 학칙 개정도 완료했다.

하지만 전북대 교수회는 박근혜 정부 출범 이후 태도를 바꿨다. 작년 말에는 교수회 주도로 총장 간선제 폐지 여부를 묻는 교수 투표를 다시 진행했고 83%가 찬성했다. 교수회는 9월 23일 대학본부와는 별개로 직선제 방식의 총장 선거를 진행할 방침이다. 반면 대학본부는 간선제 방식 선거를 강행한다는 방침이어서 한 대학에서 두 개의 서로 다른 선거가 벌어지는 사태마저 우려된다.

양정호 성균관대 교육학과 교수는 “대학 내부에서 총추위 등을 통해 후보자에 대한 검증을 거친 뒤 교육부가 대학 구성원의 뜻을 받아 1순위 후보자에 대한 임명을 진행하는 게 대학 자율성을 살리는 것”이라며 “총장 선출 과정에서 2순위로 밀린 후보자나 탈락한 후보가 이에 대해 교육부에 항의하고 투서를 제출, 교육부의 개입을 요구하는 것 자체가 문제”라고 말했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빠빠 빨간맛~♬
  • 이부진, 장미란과 '호호'
  • 홈런 신기록
  • 그림 같은 티샷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