점차적으로 새로이 외식문화의 영향을 끼치는 싱글문화를 다시한번, 되집어 볼까한다.
먼저, 2,30대의 여성싱글들의 외식성향은 어떠한가?
코스모폴리탄2007년9월호에 20, 30대 싱글 500명의 여성들을 대상으로 현재 트렌드을 조사한 자료를 보면. 외식을 할 경우 양식을 선호하는 것으로 드러났다.
37%의 응답자들은 동성 친구들이나 남자 친구와 식사를 할 때 이탈리아 레스토랑 등 서구형 레스토랑에서 분위기 있는 식사를 하고 싶다고 답했고, 60%의 응답자들이 커피전문점을 자주 간다고 했으며, 81%의 응답자가 먹고 싶은 음식은 꼭 먹어야 한다고 했고, 먹어보지 않은 새로운 종류의 음식을 먹는 것을 좋아한다는 응답도 63%나 됐다.
또한 응답자의 74%는 식당을 선택할 때에는 분위기가 중요한 기준이 된다고 했고, 81%는 좋은 식당에 대한 정보는 친구들과 나눈다고 답하는 등 싱글 걸의 생활에서 외식이 중요한 부문을 차지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윗글의 설문조사에서 알 수있는 것은, 지금의 화두는 무엇을 먹느냐가 아닌 어떻게 먹느냐 일 것이다.
그것은, 이들의 문화성향이 기본적으로 해외여행이나 연수, 유학체험과 인터넷을 통한 정보와 동호회나 친구간의 입소문과 미드(미국드라마)의 영향으로 뉴욕커적 라이프스타일이 이들의 식문화에도 영향을 끼치고 있기 때문이다.
서울 강남을 중심으로 서구식스타일 외식업소가 증가하고 있으며, 프랜차이즈업체에서도 이들을 타깃으로 한 새로운 브랜드가 늘어가고 있다.
싱글을 위한 점포창업, 개업시 고려사항 5가지
1. 점포의 인테리어와 주기적인 디스플레이의 변화
2. 메뉴의 개발과 더불어, 테이블웨어(그릇,수저및 포크,나이프,테이블보, 냅킨, 잔 )재질,
색감, 형태등의 디자인을 고려할 것
3. 이벤트의 다양화 ( 개업시, 계절, 절기, 기념일 )
4. 제휴마케팅 ( 영화, 음악, 여행. 지역타점포와의 공동마케팅 )
5. 인터넷을 통한 커뮤니티의 활용 ( 블로그, 동호회 모임의 주선및 협조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