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보자! 경기북부]포천아트밸리, 에메랄드 호수서 가을 만끽

폐채석장 활용 2009년 개장…300만명 찾아
화강암 석벽 둘러쌓인 신비한 호수는 '압권'
조각공원·천문과학관전시실 등 볼거리 다양
  • 등록 2020-11-07 오전 10:25:00

    수정 2020-11-07 오후 12:00:05

[포천=이데일리 정재훈 기자] 가을 여행을 즐기는 관광객이 늘어나는 가운데 경기 포천시 신북면에 위치한 포천아트밸리가 코로나19 언택트 시대 관광지로 인기를 끌고 있다.

서울 근교로 부담 없는 거리에 위치한데다 포천-세종 고속도로가 개통하면서 접근성이 훨씬 높아졌다. 포천아트밸리는 높이 500m의 천주산 중턱, 과거 폐채석장 자리에 조성된 아름다운 복합문화예술공간이다.

포천아트밸리의 가을 풍경.(사진=포천시)
방치된 폐채석산이 문화예술공간으로

포천아트밸리는 1960년대부터 30여 년간 화강암을 채석하던 채석장이었다.

60년대 후반 근대 산업화가 가속화하던 시기, 수도권 중심으로 도로포장 등 기반 시설을 갖추기 위한 돌 수요가 급증했다. 그 중 포천은 우리나라 3대 화강암으로 꼽히는 포천석과 수도권지역의 지리적 이점으로 채석장 인기가 많았다.

특히 포천에서 출토되는 포천석은 재질이 단단하고 고유무늬가 아름다워 청와대, 국회의사당, 대법원 등 국내 대표적인 건축물의 자재로 많이 쓰였다.

어느 순간 채석장이 문을 닫자 이곳은 폐허속에서 흉물로 전락했다.

포천시는 폐채석산을 문화와 예술로 치유하고 환경을 복원해 복합 문화예술공간으로 재탄생시켰다.

포천아트밸리는 우리주변에서 흔히 볼 수 있는 공원이나 식물원, 놀이동산과는 그 태생적으로 큰 차이점이 있다.

훼손된 자연경관을 친환경적으로 복구하고 기존 경관은 보존해 근대산업유산의 흔적과 자연을 훼손한 반성의 공간도 함께 살렸다. 역사와 생태, 문화예술, 교육을 한자리에서 즐길 수 있는, 세계적으로도 흔히 볼 수 없는 공간이다.

석벽에 둘러쌓인 천주호.(사진=포천시)
천혜의 경관을 자랑하는 ‘천주호’

포천아트밸리를 대표하는 장소는 당연 천주호다.

TV드라마 ‘달의 연인’, ‘푸른바다의 전설’ 등의 촬영지이기도 한 천주호는 추억을 남기고자 하는 관광객들이 사진촬영을 위해 줄을 잇고 있다.

화강암을 채석하며 파들어 갔던 웅덩이에 샘물과 비가 유입돼 형성된 천주호는 최대 수심 20m의 호수에 가라앉은 화강토가 반사돼 에매랄드 빛을 발한다. 천주호를 둘러싼 석벽은 마치 미국의 그랜드캐니언을 연상케하며 이국적이면서도 신비한 느낌을 선사한다.

또 야간에는 천주호 45미터 절벽을 스크린 삼아 다양한 미디어파사드 영상을 감상할 수 있다.

포천아트밸리 조각공원.(사진=포천시)
포천아트밸리에는 천주호 외에도 천문과학관과 조각공원, 하늘공원, 돌문화홍보전시관, 야외공연장 등 볼거리와 플라워아트, 양말목 공예, 가죽 공예 등을 즐길 수 있는 체험 콘텐츠가 풍성하다. 곳곳에는 포토존이 설치되어 있어 가족이나 연인끼리 소중한 추억을 담기에 좋다.

2009년 10월 개장한 포천아트밸리는 2020년 현재 약 만 300만 명이 방문했으며 전체 코스를 관람하는 데 약 2시간이 소요된다.

현재 코로나19로 일부 실내시설의 이용이 제한되지만 천문과학관 전시실, 교육전시센터 및 야외시설은 이용 가능하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이부진, 장미란과 '호호'
  • 그림 같은 티샷
  • 홈런 신기록
  • 꼼짝 마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