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친 폼' 에이티즈의 빌보드 1위 야망, 현실이 되다

정규 2집으로 美빌보드200 첫 1위 등극
중소기획사 소속 K팝 그룹 첫 사례
英오피셜 차트 2위·초동 커리어 하이 달성도
내년 새 월드투어…멈춤없는 성장세 기대
  • 등록 2023-12-12 오후 6:38:39

    수정 2023-12-12 오후 6:38:39

[이데일리 스타in 김현식 기자] “야망은 항상 가지고 있습니다.”

그룹 에이티즈(ATEEZ·홍중, 성화, 윤호, 여상, 산, 민기, 우영, 종호)의 홍중이 지난 1일 서울 강남구 안다즈호텔 비욘드 더 글래스홀에서 열린 정규 2집 ‘더 월드 에피소드 파이널 : 윌’(THE WORLD EP. FIN : WILL) 발매 기자간담회에서 빌보드 커리어 관련 질문을 받고 꺼낸 말이다.

에이티즈는 지난 6월 발매한 전작인 9번째 미니앨범 ‘더 월드 에피소드2 : 아웃로우’(THE WORLD EP.2 : OUTLAW)로 미국 빌보드 메인 앨범 차트인 빌보드200에서 2위에 올랐다. 자체 최고 성적인 2위 또한 값진 성과임이 분명했지만 단 한 계단 차이로 정상 등극을 놓친 데 대한 아쉬움의 목소리도 있었다.

빌보드200 2위 성적을 낸 이후 첫 컴백. 에이티즈는 이번 앨범 타이틀곡 ‘미친 폼’(Crazy Form) 가사에 ‘미친 폼을 올려 가져와 내 트로피’라는 야심찬 내용을 포함하며 컴백 활동에 대한 남다른 포부를 드러내기도 했다. 기자간담회 당시 지난 빌보드 차트 성적을 언급하면서 활동 목표에 대해 물은 건 그래서다.

당시 먼저 마이크를 잡은 홍중은 “4년 전 발매한 정규 1집이 에이티즈의 커리어에 있어 큰 전환점이 되었다”며 “그렇기에 이번 앨범으로는 전체적인 유기성과 음악성을 또 한 번 각인시키고 싶다는 생각이 크다”고 운을 뗐다. 성적보다 음악성을 인정받는 데 중점을 두고 컴백을 준비했다는 말이었다. 그러면서도 홍중은 “빌보드 커리어 또한 염두에 안 두진 않았다. 야망은 항상 가지고 있다”고 덧붙이여 미소 지었다. 빌보드 정상 고지를 밟는 꿈을 계속해서 품고 있다는 의미로 읽혔다.

결과적으로 항상 가지고 있었다는 그 야망은 현실이 됐다. 빌보드가 11일 공개한 차트 예고 기사에 따르면 에이티즈의 이번 앨범은 빌보드200 최신 차트에서 1위에 올랐다. 1위 자리에 있던 세계적 팝스타 테일러 스위프트의 ‘1989’을 제친 결과다.

이로써 에이티즈는 2018년 데뷔 이후 5년여 만이자 2021년 발매한 7번째 미니앨범으로 ‘제로 : 피버 파트 3’(ZERO : FEVER Part.3)로 빌보드200에 42위로 첫 진입한 뒤 2년여 만에 정상 등극에 성공했다.

에이티즈는 K팝 그룹 중 방탄소년단(BTS), 슈퍼엠, 스트레이 키즈, 블랙핑크, 투모로우바이투게더(TXT), 뉴진스에 이어 7번째로 빌보드200 정상을 찍은 팀이 됐다. 먼저 정상 고지를 밟은 팀들은 하이브, 에스엠(SM) 엔터테인먼트, JYP엔터테인먼트, YG엔터테인먼트 등 이른바 4대 가요기획사에 소속된 팀들이다.

에이티즈는 빌보드200 1위 등극은 중소기획사 소속 그룹의 첫 쾌거라는 점에서 의미가 더 깊다는 반응이 뒤따른다. 타 중소기획사 소속 아티스트들에게도 동기부여를 주는 일이라는 점에서다.

에이티즈는 그룹 블락비의 소속사 KQ엔터테인먼트에서 데뷔했다. 이들은 직접 작사, 작곡에 참여해 완성한 에너제틱한 음악과 그에 걸맞은 강렬한 퍼포먼스로 사랑받아왔다. ‘웨이브’(WAVE), ‘유토피아’(UTOPIA), ‘앤서’(Answer), ‘멋’(The Real), ‘바운시’(BOUNCY) 등이 대표곡이다.

해외 팬덤을 쌓은 비결로는 데뷔 초부터 꾸준히 펼친 투어 활동이 꼽힌다. 이들은 지난해 10월부터 올해 9월까지 1년여간 진행한 최신 월드 투어 ‘더 펠로우십 : 브레이크 더 월’(THE FELLOWSHIP : BREAK THE WALL)로 아시아, 북미, 유럽, 남미 지역을 순회하며 총 40만여명의 관객을 동원하는 저력을 보여줬다. 오클랜드, 애너하임, 피닉스, 댈러스, 시카고, 애틀랜타, 뉴어크, 캐나다 등 8개 도시에서 진행한 투어의 미주 순회 일정으로 동원한 관객 수는 11만여명. 에이티즈 열광하는 현지 열성 팬덤의 규모를 실감케 하는 수치다.

2집에는 ‘미친 폼’을 비롯해 ‘위 노우’(WE KNOW), ‘이머전시’(Emergency), ‘미친 폼’(Crazy Form), ‘아리바’(ARRIBA), ‘실버 라이트’(Silver Light), ‘크레센트 파트2’(Crescent Part.2), ‘꿈날’(Dreamy Day), ‘매츠’(MATZ), ‘잇츠 유’(IT’s You), ‘유스’(Youth), ‘에브리씽’(Everything), ‘파이널 : 윌’(FIN : WILL) 등 12곡을 수록했다.

지난해부터 발매한 앨범들로 펼쳐온 ‘더 월드’ 시리즈의 대미를 장식하는 앨범으로, 단체곡뿐만 아니라 유닛곡(홍중·성화, 여상·산·우영, 민기·윤호)과 솔로곡(종호)까지 수록했다는 점이 특징이다. 전 멤버가 작사 혹은 작곡에 참여해 크레딧에 이름을 올렸다는 점도 앨범을 향한 팬들의 반응을 더욱 뜨겁게 한 지점이다.

빌보드에 따르면 에이티즈의 이번 앨범은 차트 집계 기간 동안 15만 2000장에 해당하는 음반 판매량(Album Units)을 기록했다. 이 가운데 CD와 디지털 앨범 다운로드를 합산한 앨범 판매량이 14만 6000장을 차지했고, 스트리밍 횟수를 앨범 판매량으로 환산한 수치(SEA)와 디지털 음원 다운로드 횟수를 앨범 판매량으로 환산한 수치(TEA)는 각각 5500장과 500장이었다. 견고한 팬덤이 빌보드200 1위 영예를 안겨준 원동력이 되어줬다는 걸 보여주는 결과다.

에이티즈는 2집으로 170만장이 넘는 초동 판매량을 기록하며 음반 분야에서 커리어하이를 찍었고, 미국과 함께 양대 팝 시장으로 통하는 영국의 오피셜 앨범 차트에서 2위에 오르면서 방탄소년단과 블랙핑크 다음으로 해당 차트에서 가장 높은 순위에 이름을 올린 K팝 그룹이 됐다. 음악성과 퍼포먼스 실력과 함께 기세도 정점에 오른 모양새다.

에이티즈는 빌보드200 1위 등극 이후 소속사를 통해 “1위 소식을 접하고 정말 놀랐다. 지난 앨범에 이어 이렇게 또 좋은 성적을 받을 수 있어서 꿈만 같고 너무 기쁘다”는 소감을 밝혔다. 이어 “항상 응원해 주고 힘이 되어주는 ‘에이티니’(공식 팬덤명) 덕분에 선물을 받은 것”이라면서 “팬분들께 보답할 수 있도록 앞으로도 에이티즈만의 음악을 해나가며, 더 좋은 무대와 멋진 모습 보여드리겠다”고 다짐했다.

에이티즈 측이 빌보드200 1위 등극의 기쁨을 맛본 하루 뒤인 12일 보낸 언론 보도자료에 담은 내용은 내년에 펼칠 새 월드 투어 ‘투워즈 더 라이트 : 윌 투 파워’(TOWARDS THE LIGHT : WILL TO POWER) 일본 공연 추가 소식이다. 에이티즈의 멈춤 없는 성장을 기대케 하는 행보. 이들은 내년 1월 27~28일 양일간 서울 잠실 실내체육관에서 투어 포문을 연다. 개최 소식을 추가로 알린 일본 공연은 2월 3~4일 양일간 사이타마 슈퍼 아레나에서 진행한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칸의 여신
  • '집중'
  • 사실은 인형?
  • 왕 무시~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