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첩첩산중' 일본제철의 US스틸 인수...이번엔 반독점조사

폴리티코 "美 법무부, 車강판 등 독과점 가능성 예비조사"
美 양당 대선후보, 모두 반대…日 "선거 국면서 인수완료 어려워"
  • 등록 2024-03-19 오전 8:05:06

    수정 2024-03-19 오후 7:37:16

[이데일리 박종화 기자] 일본제철의 US스틸 인수가 갈수록 험난해지고 있다. 미 대선 후보 모두가 인수에 반대를 표명한 데 이어 반독점 심사도 받을 상황이다.

US스틸 에드거 톰슨 공장,(사진=AP·연합뉴스)


미국 정치전문매체 폴리티코는 미 법무부가 일본제철의 US스틸 인수에 따른 철강시장 독과점 가능성을 예비 조사하고 있다고 18일(현지시간) 보도했다. 미 법무부는 각 시장 참여자들에 일본체철의 US스틸 인수가 철강시장 경쟁에 미치는 영향을 질의한 것으로 전해졌다. 폴리티코는 미 법무부가 이르면 이달 말 정식 반독점 조사 여부를 결정할 것으로 봤다.

특히 미 법무부는 두 회사가 합병되면 자동차 강판 시장에서 독과점을 형성할 가능성에 무게를 두고 있다. 현재 미국 자동차 강판 시장은 US스틸과 클리블랜드클리프스, 아르셀로미탈이 지배하고 있다. 과거 US스틸이 클리블랜드클리프스의 인수 제안을 거절한 데는 강판 시장 반독점 우려가 작용한 것으로 알려졌다. 아르셀로미탈과 강판 합작사를 운영하는 일본제철이 US스틸을 인수한다면 이 같은 우려가 다시 물 위로 떠오를 수 있다. 다만 한 관계자는 일본 제철이 합작사 지분을 매각하면 이런 문제가 해결될 수 있다고 폴리티코에 전했다.

일본제철은 지난해 말 149억달러(약 20조원)에 US스틸을 인수한다고 발표했다. 회사가 설립된 이래 최대 규모 인수·합병(M&A)이다. 일본제철과 US스틸의 철강 생산능력을 합치면 연간 8600만톤으로 바오우강철집단에 이어 세계 2위 규모가 된다.

일본제철은 연내 인수 절차 완료를 목표로 했지만 미국 내 강한 반대에 부딪힌 상태다. US스틸은 철강왕 앤드루 카네기가 설립한 카네기스틸을 모태로 설립된 ‘미국 철강 산업’의 자존심인 데다가 국가안보와도 긴밀히 연관된 철강산업을 외국 회사 손에 넘긴다는 데 대한 거부감 때문이다.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은 지난주 “US스틸은 한 세기 이상 상징적인 미국 철강 회사였고, 그것이 국내에서 소유되고 운영되는 미국 철강 회사로 남아 있는 것이 필수적”이라며 인수에 제동을 걸겠다는 뜻을 밝혔다. 공화당 대선 후보인 도널드 트럼프 전 대통령 역시 자신이 대통령이 된다면 일본제철의 US스틸 인수를 막겠다고 공언했다. 현재 외국인투자심의위원회(CFIUS)는 이번 거래가 미국 안보에 미치는 영향 등을 심사하고 있다.

한 일본 정부 관계자는 “미국이 대선을 치르는 한 거래를 완료하는 게 어려울 것으로 보인다”며 “일본은 이 난제를 해결하기 위해 전미철강노조와 진지한 대화에 주력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미모가 더 빛나
  • 빠빠 빨간맛~♬
  • 이부진, 장미란과 '호호'
  • 홈런 신기록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