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한 중에도 분유 챙기는 바이든…"1차 선적분 유럽서 곧 도착"

"150만병의 안전한 네슬레 유아용 분유 상점 채울 것"
백악관 "분유 실은 미군기, 주말 독 공군기지서 출발"
  • 등록 2022-05-22 오전 11:49:52

    수정 2022-05-22 오전 11:49:52

[이데일리 고준혁 기자]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이 첫 아시아 순방 중에도 분유 공급상황을 직접 챙겨 눈길을 끌고 있다. 국내 분유 공급난이 갈수록 심각해지자 바이든 대통령은 일명 ‘플라이 포뮬러’ 작전을 시행하며 분유 공수에 나섰다.
(사진=AFP)
21일(현지시간) 로이터통신에 따르면 바이든 대통령은 전날 트위터에 “방금 분유 공수 실황에 관한 최신 정보를 입수했다. 이번 주말이 지나면 (분유 대란 발생 후) 첫 번째 선적분이 유럽에서 미국에 도착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150만병의 안전한 네슬레 유아용 분유가 최대한 빨리 미국 내 상점 진열대를 다시 채우게 될 것”이라고 덧붙였다.

이는 바이든 대통령이 한국을 방문하는 와중에서도 사안을 직접 챙긴다는 의미여서 눈길을 끈다. 미국 내 분유 공급 부족 사태는 코로나19 팬데믹(전염병 대유행)을 계기로 시작됐으며 분유 제조사인 애보트의 생산 중단이 이를 심화시켰다. 애보트는 지난 2월 자사 제품을 섭취한 아기들 중 최소 4명이 세균 감염으로 입원했고 2명이 숨졌다는 미 식품의약국(FDA) 발표 이후 3월부터 리콜에 나섰다.

이에 영유아 가정을 둔 부모들은 물론 민주당과 공화당을 포함한 정치권에서는 바이든 행정부가 발빠르게 대응하지 못했다며 무능함을 질타해왔다. 바이든 대통령이 플라이 포뮬러 작전까지 실시하며 해외에서 분유 공수에 나서게 된 배경이다.

케이트 버너 백악관 커뮤니케이션 국장은 이날 “국방장관이 플라이 포뮬러 작전을 지원하는 첫 비행을 명령했다. (분유를 수입하기 위한) 항공기는 미군기로 구성될 것이며 이번 주말 독일 람슈타인 공군기지를 출발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바이든 대통령은 이외에도 지난 18일 국방물자조달법(DPA)를 발동해 미국 내 분유 생산량을 늘리려 하고 있다. 이는 DPA가 대통령이 국가 안보에 필요하다고 판단하는 품목을 생산업체의 손실 여부를 고려하지 않고 우선 조달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을 의미한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빠빠 빨간맛~♬
  • 이부진, 장미란과 '호호'
  • 홈런 신기록
  • 그림 같은 티샷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