얼라인, JB금융 주총 설욕전 D-Day…치열한 '표대결' 예고

JB금융지주, 오전 정기 주주총회 소집
집중투표제 관건…얼라인 설욕할까
  • 등록 2024-03-28 오전 7:00:00

    수정 2024-03-28 오전 7:00:00

[이데일리 이용성 기자] JB금융지주의 정기 주주총회의 날이 밝은 가운데 2대 주주인 얼라인파트너스자산운용(얼라인파트너스)과 JB금융지주 간 치열한 표 대결이 벌어질 전망이다. 얼라인파트너스는 지난해 패배한 이후, 이번 주총에서 이사회에 주주제안 후보 2명 이상을 선임하겠다는 목표로 칼을 갈아왔다. 주요 주주들은 JB금융지주에 손을 들어주고 있지만, 해외 주주를 비롯한 소액 주주들은 얼라인파트너스를 지지하고 있어 팽팽한 표 대결이 예고된다.

JB금융그룹 본사 전경. (사진=JB금융지주)
28일 JB금융지주는 오전 전북 특별자치도 전주시 JB금융지주 본점에서 제11기 정기주주총회를 소집한다고 밝혔다. 해당 주총에서는 연결 재무제표 승인의 건과 비상임이사 현원 증원 여부 결정의 건, 이사 선임의 건 등의 결정이 이뤄질 예정이다.

특히 이사 선임 건에 대해 얼라인파트너스와 JB금융지주의 표 대결이 예고된다. 이날 주총에서는 집중투표제가 시행된다. 집중투표제는 다수의 이사를 선임할 때 선임 예정 이사의 수만큼 부여된 의결권을 1인에게 집중하거나 수인에게 분배해 행사하고, 다(多) 득표순으로 선임하는 방식이다. 즉, 과반이 안되는 소수 주주가 이사를 선임할 수 있다.

현재 JB금융 이사회는 총 9명으로, 2명을 제외한 나머지 이사 7명의 임기가 이달 중 만료된다. JB금융은 이번 주총에서 젠더 다양성 및 주주 간 형평성을 고려해 이사회 멤버 수를 2명 늘린 11명으로 확대하겠다고 밝힌 바 있다. 이에 얼라인파트너스는 사외이사, 비상임이사 후보로 이남우·김기석·김동환·이희승·백승준 후보를 추천했다. JB금융 이사회 측은 기존 멤버 7명을 재선임하고, 얼라인이 제안한 이희승 후보와 오케이저축은행이 추천한 이명상 후보를 신규 사외이사 후보로 추천했다.

얼라인파트너스의 목표는 집중투표제를 통해 주주제안을 한 2명 이상의 이사를 선임하는 것이다. 얼라인파트너스 측은 해외 주요 주주와 소액 주주를 비롯해 노르웨이 국부펀드까지 얼라인파트너스를 지지해주고 있다고 밝혔다.

반면, 국민연금은 JB금융지주에 힘을 실어주기로 했다. 국민연금은 이날 JB금융 주주총회에서 사측이 제안한 이희승 후보와 이명상 후보를 신임 사외이사로 선임하는 안건에 찬성 의결권을 행사하기로 한 것으로 알려졌다. 또한, 글로벌 의결권 자문사인 ISS, 글래스루이스도 이사진 교체를 요구한 얼라인파트너스의 주주제안을 반대한다는 뜻을 전한 바 있다.

한편 얼라인파트너스는 JB금융지주의 지분 14.04%를 보유한 2대 주주다. 최대주주는 삼양사로 14.28%의 지분을 보유하고 있다. 이밖에 오케이저축은행은 10.63%, 국민연금이 6.20%의 JB금융지주의 지분을 갖고 있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미모가 더 빛나
  • 빠빠 빨간맛~♬
  • 이부진, 장미란과 '호호'
  • 홈런 신기록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