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7일 김준성 메리츠증권 연구원은 “지난 1월은 1월 기준 역대 최대 영업이익을 기록했는데 이 가운데 2~3월 실적도 긍정적”이라며 이같이 밝혔다.
김 연구원은 “호실적 근거는 우호적 환율 수혜를 누리기 위한 판매 전략 변경”이라며 “당초 현대차의 2024년 사업계획 환율은 원·달러 1270원이었는데 이는 연간 6회 미국 금리 인하 기대감이 유력했던 2023년 말 수립된 수치”라고 설명했다. 그러나 금리 인하 속도에 대한 시장 눈높이 변화와 함께 원·달러 환율은 연초 이후 현재까지 일 평균 1327원을 기록 중이다.
김 연구원은 “우호적 환율 수혜 영위를 위해 글로벌 생산 물량의 절반을 담당하는 국내공장의 수출 비중을 작년 1분기 59%, 작년 2분기 60%, 작년 3분기 62%, 작년 4분기 61%에서 2024년 1~2월 누적66%까지 확대했으며 원·달러 약세 수혜가 가능한 북미 지역으로 수출 집중화도 단행했다”고 설명했다.
그는 이에 따라 1분기 매출액 전망치를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7.5% 증가한 40조6190억원으로 제시했으며 영업이익 전망치도 전년 동기보다 2.6% 늘어난 3조6860억원으로 내다봤다. 시장기대치(3조4540억원)을 웃도는 수준이다.
늘어난 현금을 이용한 자사주 매입·소각은 추가적인 ROE 상승으로 이어질 전망이다. 그는 “ROE 상승은 기업가치 개선의 논거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현대차의 1분기 실적 호조는 지배구조 개편을 위한 첫 번째 퍼즐 맞추기가 될 것”이라고 덧붙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