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OTRA, 다문화 무역인 취·창업 포럼 개최

21개국 출신 다문화 무역인 130명 참여
부좌현 "한국-모국 간 경제가교 역할 기대"
  • 등록 2014-11-30 오전 11:00:00

    수정 2014-11-30 오전 11:00:00

지난 28일 안산 문화·예술의전당에서 개최된 ‘다문화 무역인 클럽 취·창업 포럼’ 참가자들이 행사 종료 후 기념촬영하고 있다. KOTRA 제공.
[이데일리 성문재 기자] KOTRA가 다문화 무역인 간 소통의 장을 열었다. KOTRA는 지난 28일 우리나라에 거주하고 있는 다문화 무역인들의 취·창업지원을 위해 ‘다문화 무역인 클럽 취·창업 포럼’을 안산시 문화·예술의전당에서 개최했다.

이날 포럼에는 KOTRA 다문화 무역인 1~4기 및 안산시 예비 무역인 100여 명, 지자체 및 유관기관 관계자 30여 명 등 총 130명이 참석했다. 행사는 △‘KOTRA 다문화 무역인’ 사업 소개 △산업별 다문화 무역인 취·창업 사례 공유 △우리 기업이 다문화 무역인에 바라는 점 △지역기업 방문 등 실질적으로 도움이 되는 정보를 공유하는 구성으로 진행됐다.

‘KOTRA 다문화 무역인’은 우리나라에 거주하는 다문화 인재를 선발해 차세대 무역전문가로 육성하고 이들 인력을 통해 우리 중소기업의 해외마케팅을 지원하는 사업이다. 올해 4기까지 선발된 다문화 무역인은 총 187명으로 중국, 베트남, 몽골, 일본, 미얀마 등 21개국 출신의 결혼 이주여성, 외국인 유학생, 다문화 자녀 등이다. 이 가운데 85명이 우리나라에서 취·창업했고 KOTRA가 주최하는 각종 전시회 및 수출상담회 등에서 통역 및 보조요원으로 활동하고 있다.

이번 포럼에 연사로 참가한 베트남 출신 레티김융 씨는 KOTRA의 다문화 무역인 육성사업에 참가해 현재 한-베트남 간 무역업을 창업해 성공을 거둔 자신의 이야기를 나눴다. 특히 낯선 환경 및 육아 등 어려운 점을 극복하며 꿈을 키워온 자신의 이야기를 통해 후배 무역인들에게 “자신의 꿈을 포기하지 말고 최선을 다해 자신의 꿈에 한 발짝 다가서면 좋겠다”고 조언했다.

부좌현 새정치민주연합 의원(안산 단원을)은 축사에서 “다양한 문화적 환경을 가진 다문화인은 무역 분야에서 한국과 모국의 가교 역할을 해낼 수 있을 것”이라며 “시군구 중 가장 많은 다문화 인구를 보유하고 있는 안산이 중심역할을 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부 의원은 또 “다문화인들을 무역전문가로 육성하는 KOTRA의 사업은 우리나라의 미래를 준비하는 선도적인 역할을 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오영호 KOTRA 사장은 “다문화 인재를 차세대 무역 전문가로 육성하는 것은 우리 모두에게 좋은 일”이라며 “이들의 경제활동 참가로 우리나라의 사회통합과 저출산·고령화 시대에도 대비할 수 있다”고 말했다.

KOTRA는 내년에 다문화 무역인 5기 200여 명을 선발할 계획으로 국내 무역업체에 인턴으로 파견되거나 국제 전시회 및 수출상담회 통역원으로 참가할 기회를 제공하는 한편 다문화 무역인 온라인 클럽을 개설하는 등 지속적인 취·창업 정보를 제공하기 위해 노력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지난 28일 안산 문화·예술의전당에서 개최된 ‘다문화 무역인 클럽 취·창업 포럼’ 참가자들이 연사들의 발표를 경청하고 있다. KOTRA 제공.
▶ 관련기사 ◀
☞ KOTRA, 외국인투자기업 CEO포럼
☞ KOTRA, 터키·유럽기업 손잡고 CIS프로젝트시장 공동 진출
☞ KOTRA, 중국서 K-프랜차이즈 쇼케이스 개최
☞ KOTRA, 캐나다 대형유통점서 韓식품 페스티벌
☞ 홈플러스·KOTRA, 대규모 英 한국식품전
☞ KOTRA·홈플러스, 英 테스코 62개 매장서 한국 식품 판매
☞ KOTRA, 유럽 최대 창업 컨퍼런스에 국내 스타트업 파견
☞ KOTRA 오픈갤러리, 수출中企와 함께 '아트페어' 참가
☞ [인사]대한무역투자진흥공사(KOTRA)
☞ [포토]개도국 진출 전략은?..KOTRA·세계은행그룹 포럼
☞ KOTRA-세계은행, 개도국 프로젝트 재원조달 공동 모색
☞ 오영호 KOTRA 사장, 한국인 최초 호세마르티 특별상 수상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미모가 더 빛나
  • 빠빠 빨간맛~♬
  • 이부진, 장미란과 '호호'
  • 홈런 신기록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