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유튜브 봤는데 매일 40원…"OK캐쉬백 적립 쏠쏠하네"[티끌모아 짠테크]

SK플래닛이 만든 짠테크앱 ‘오락’
보고싶은 뉴스·유튜브 봤는데 포인트 줘
만보기, 걸음수로 구간 나눠 보상
친구 걸음수에도 포인트 적립
걷기 챌린지로 동기부여↑
  • 등록 2023-09-23 오후 6:37:21

    수정 2023-09-24 오전 8:59:06

[이데일리 임유경 기자] 내 월급만 빼고 다 오른 것 같은 고물가 시대, 모바일 앱을 통해 10~20원씩 모으고 아끼는 ‘짠테크(아끼다는 의미의 ’짠‘과 재테크의 합성어)’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습니다. 티끌 같이 작은 혜택도 꾸준히 챙기면 ‘커피 한 잔’ ‘치킨 한 마리’ 값으로 키울 수 있는 ‘짠테크’ 앱들을 소개합니다.

세상에 공짜 점심은 없습니다. 짠테크에도 시간 투자가 들어갑니다. 보상을 얻기 위해 앱에서 시키는 각종 미션을 하려면 별도의 시간을 내야 합니다. 그런데, SK플래닛의 오락은 온라인 뉴스를 읽고 유튜브를 보기만 해도 포인트를 준다고 합니다. 제휴 콘텐츠를 보는 것도 아니고 그냥 보고 싶은 것을 골라 봐도 뉴스는 하루 최대 30원, 유튜브는 10원의 보상을 지급합니다.

“이용자들이 자주 접속하고 머무는 시간이 늘어나는 것이 짠테크 플랫폼의 핵심 경쟁력이기 때문에, 모바일 사용자들이 가장 많은 시간을 쓰는 뉴스와 유튜브 콘텐츠를 오락 앱과 연동했다”는 전략이라고 합니다. 짠테크 족(族) 입장에선 일상생활을 하면서 보상까지 챙길 수 있다는 점이 매력인 것 같습니다.

오락은 유튜브와 뉴스를 보면 포인트를 지급한다.


오락은 짠테크 후발주자로서 만보기 기능에도 차별화 포인트를 넣으려고 고심한 흔적이 엿보입니다. 걸음수 보상 구간을 세분화해 더 쉽게 보상을 챙길 수 있게 했고, 친구가 많이 걸으면 함께 보상을 받을 수 있게 했습니다. 또, 참가비를 내고 목표한 걸음수를 완료하면 보상을 받는 ‘걸음 챌린지’도 있습니다.

보상으로 지급하는 포인트가 OK캐쉬백이라 1포인트가 1원의 가치를 갖는다는 점, 11번가 등 온라인 쇼핑몰에서 1원 단위로 바로 사용 가능하다는 점도 강점입니다. OK캐쉬백-하나은행통장을 이용하면 ‘수수료 없이’ 1원 단위로 출금도 가능합니다. 거의 현금처럼 사용 가능한 셈입니다.

단, 안드로이드 버전으로만 앱이 제공된다는 점은 아쉽습니다. 아이폰 버전은 내년 2분기쯤 출시된다고 합니다.

◇콘텐츠만 봐도 보상...걷기 챌린지 수익률 40%

(잠금화면)잠금화면 해제 시 포인트가 적립됩니다. 매번은 아니지만 잠금화면을 열때 1포인트 적립이 가능할 때가 있습니다. 또. 잠금화면에 ‘최신 뉴스를 보세요’라는 메시지가 표시될 때도 포인트가 지급됩니다. 잠금화면에서 광고를 눌러 포인트를 적립받을 수도 있습니다. 성향에 따라 좀 더 적극적으로 포인트를 얻기 위해 시간을 투자할 수 있는 사람들은 광고를 소비해서 포인트를 추가로 얻도록 한 것입니다.

잠금화면에선 오락 서비스로 이동할 수 있는 바로가기 메뉴와 날씨 정보 등도 제공하고 있습니다. 오늘 확인해야 할 정보를 모아서 보여주는 ‘오늘 화면’과 나의 활동 내역을 알려주는 ‘마이 화면’도 오락 이용을 편리하게 해주는 기능입니다.

(오늘 플레이)‘오락 앱 접근성 허용’ 상태에서 유뷰트나 유튜브 뮤직 앱 실행 시 보상을 지급합니다. 어떤 영상이든 보고싶은 것을 보면 10분마다 1포인트, 하루 최대 10포인트가 적립됩니다. 오락은 일상생활에서 포인트를 모을 수 있다는 콘셉트인 만큼, 이용자들이 평소 많이 사용하는 유튜브를 연동했고 향후 다른 동영상·OTT 서비스로 확장할 가능성도 있다고 합니다.

(오늘 뉴스)오락 앱 내 오늘 뉴스 코너에서 관심 있는 뉴스를 클릭해 보기만 해도 포인트를 받을 수 있습니다. 뉴스는 뉴스픽이라는 업체와 제휴해서 제공되는데, 스포츠 등 카테고리별로 골라 볼 수도 있고 지금 이슈가 되는 ‘실시간 키워드’ 중에 선택해 볼 수도 있습니다. 기사 하나를 15초 이상 보면 1포인트가 적립됩니다. 하루 최대 30포인트까지 받을 수 있습니다.

기본 만보기, 친구와 함께 걷기, 걷기 챌린지 화면


(오늘 걸음)기본 만보기로 하루 만보를 걸으면 최대 30포인트가 적립됩니다. 최근 업데이트로 적립 구간을 1000보, 3000보, 5000보, 7000보, 1만보로 세분화했습니다. 1000~7000보 구간은 각 5포인트씩 적립받을 수 있고, 1만 걸음 달성하면 10포인트를 받을 수 있습니다. 적립 구간이 세분화돼 보상 받기가 더 수월해졌다는 평가가 많습니다.

‘오늘 걸음’ 안에는 ‘친구와 함께 걷기’ 기능이 있습니다. 오락에서 친구를 맺으면 친구들의 걸음수가 합산돼 표시되는데요, 걸음수 구간별로 △1만보 5포인트 △3만보 10포인트 △5만보 15포인트를 적립해줍니다. 친구들이 열심히 걸어주면 내가 최대 30포인트를 받을 수 있는 것입니다.

(걸음 챌린지)걸음 챌린지는 특정 기간 동안 목표 걸음 수를 달성하고 포인트를 받는 챌린지 서비스입니다. 챌린지에 참여한 사람들이 참가비를 내고 오락이 지원금을 보태, 총 보상 포인트가 결정됩니다. 챌린지 성공자들이 포인트를 N분의 1로 나눠 갖는 방식입니다. 참가비는 50원부터 500원까지 다양합니다. 최근 진행된 ‘월요병 태우기’ 챌린지는 참가비가 200원이었는데, 성공한 경우 평균 40%의 수익을 챙겼다고 합니다. 참가비 200원은 돌려받고, 추가로 85원을 적립받은 것입니다. 이용자들 사이에선 참가비가 있기 때문에 확실히 동기부여가 더 강화된다는 평가가 많습니다. 지난 8월 한달 간 챌린지에 참가한 이용자가 10만명이라고 하네요.

(랜덤풍선뽑기)랜덤풍선뽑기는 출석체크 같은 기능입니다. 매일 1회 무료 뽑기가 가능하고, 꽝 없이 최대 1000포인트를 지급한다고 합니다. 보통 1~3포인트가 나오는 경우가 많은 것 같습니다.

(포인트 사용)오락에서 주는 포인트는 ‘OK캐쉬백 포인트’로 1포인트는 1원의 가치를 갖습니다. 25년차 포인트 시스템인 만큼 사용처가 많고 현금처럼 사용할 수 있다는 점이 강점입니다. OK캐쉬백에서 OK캐쉬백-하나은행통장을 만든 경우 적립 포인트를 1원 단위로 수수료 없이 이체할 수 있습니다. 통장에 이체된 포인트를 사용할 시, 2%의 추가 재적립도 되니 오락에서 모은 포인트는 OK캐쉬백포인트로 옮겨 사용하는 것이 가장 혜택을 극대화할 수 있는 방법으로 보입니다. 적립 포인트가 5만원 이상이면 다른 은행계좌로도 포인트를 이체할 수 있습니다.

온오프라인 제휴 가맹점도 많습니다. 11번가 등에서 온라인 쇼핑할 때 1원 단위로 사용할 수 있기 때문에, 필요한 상품을 구매할 때 짠테크로 모은 포인트를 쓰는 보람이 있을 것 같습니다. 많은 짠테크 앱들이 적립 포인트를 커피, 치킨, 베이커리 등 정해진 모바일상품권 구매에만 쓸 수 있게 제한하고 있는 것과 비교하면 큰 강점입니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우리 엄마 맞아?
  • 개더워..고마워요, 주인님!
  • 공중부양
  • 상큼 플러팅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I 청소년보호책임자 고규대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