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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업은행이 ‘신과 함께’ 시리즈에 직·간접으로 투자한 금액은 20억원으로 ‘신과 함께’ 1편은 기업은행이 직접 투자한 영화 중 최초의 천만 영화다.
1편에 이은 2편의 흥행으로 기업은행의 투자수익률은 더욱 올라갈 전망이다. 1편과 2편의 합계 손익분기점은 약 1200만명으로 1편의 관객이 1441만명을 기록해 2편의 매출은 전부 수익으로 확보된 상태였기 때문이다.
‘신과 함께’ 제작 초기부터 검토를 시작한 기업은행은 400억원의 대규모 제작비가 투입되는 등의 이유로 다른 투자자들의 투자결정이 지연될 때 선제적으로 투자결정을 내렸다. 배급사 관계자는 “기업은행이 다른 투자자들의 투자 가교 역할까지 했다”고 말했다.
기업은행은 지난 2012년 금융권 최초로 문화콘텐츠 전담부서를 만들었다. 영화·드라마·공연 등 문화콘텐츠산업 전반에 대출과 투자 등의 방식으로 지금까지 약 2조4000억원을 지원했다. 애니메이션·캐릭터·게임·웹콘텐츠 등으로도 투자를 확대하고 있다.
‘신과 함께’ 시리즈는 한국영화 사상 최초의 1·2편 ‘쌍천만 영화’가 됐다. 한국영화 사전예매량 역대 최고(70만명), 개봉일 역대 최대스코어(124만명), 일일 최다 관객수(146만명), 개봉 후 최초 5일 연속 100만 관객 동원 등 다양한 흥행기록을 세웠다.
기업은행 관계자는 “문화콘텐츠산업은 부가가치가 높고 고용창출 효과도 크지만 리스크가 높아 금융권의 역할이 아쉽다는 의견이 있다”며 “기업은행의 문화콘텐츠금융이 성공모델로 자리 잡아 문화콘텐츠산업의 금융확대를 유도하는 촉매제가 되도록 노력하겠다”고 강조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