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파' 발톱 드러낸 월러 “금리인하 서두르지 않을 것”

뉴욕경제클럽서 '아직 서두를 필요 없다" 연설
"금리 인하 횟수 줄이거나 금리 인하 미룰수도"
"인하 기다리는 위험이 빨리 행동하는 것보다 낮아"
  • 등록 2024-03-28 오전 7:39:23

    수정 2024-03-28 오전 7:59:38

[뉴욕=이데일리 김상윤 특파원] 크리스토퍼 월러 미 연방준비제도(Fed) 이사는 27일(현지시간) 올해 금리인하를 서두를 필요가 없다며, 최근 경제지표를 고려하면 올해 금리 인하 시기를 늦추거나 인하 횟수를 줄여야 한다고 밝혔다.

크리스토퍼 월러 연방준비제도 이사 (사진=연합뉴스)
월러 연준 이사는 이날 뉴욕경제클럽(ECNY)에서 ‘아직 서두를 필요가 없다’는 제목의 연설에서 “최근 인플레이션 데이터는 실망스럽다”며 “인플레이션을 2%로 지속 가능한 궤도로 유지하기 위해서는 현재의 금리를 이전보다 더 오래 유지하는 것이 현명하다는 것을 말해준다”고 운을 띄웠다.

그러면서 그는 “최근 데이터를 고려해 전반적인 금리 인하 횟수를 줄이거나 금리 인하를 더 미루는 게 적절하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월러는 여전히 올해 금리 인하를 예상하고 있지만, 인플레이션이 계속 하락한다는 추가 증거가 나올 때까지는 금리인하에 나설 준비가 돼 있지 않다고 강조했다. 그는 연설에서 “서두르지 않을 것(No rush)”이라는 단어를 네차례나 반복했다.

월러 발언은 지난주 연준이 3월 FOMC에서 현 정책금리를 5.25~5.5%로 유지한 이후 처음 나왔다. 연준은 올해 세차례 금리인하 가능성을 유지하면서 시장은 안도했지만, 예상치 못한 강한 인플레이션 지표가 계속 나오면서 올해 금리 인하폭이 줄어들 수 있다는 우려가 나오고 있는 상황이다. 실제 3월 FOMC 점도표에서 19명 위원 중 9명은 올해 두차례 이하 금리인하를 예상한 바 있다. FOMC 투표 위원인 라파엘 보스틱은 올해 금리를 단 한 차례만 인하할 것이라고 전망했다.

월러는 “다행히 미국 경제의 강세와 고용시장의 회복력으로 인해 금리 인하를 조금 더 기다리는 데 따른 위험은 너무 빨리 행동하는 것보다 현저히 낮다”며 “금리를 너무 빨리 인하해 인플레이션이 지속적으로 반등할 위험을 피하는 게 낫다”고 설명했다.

다만 그는 “인플레이션 하락에 대한 추가 진전이 예상되는 만큼 연준이 올해 금리인하를 시작하는 것이 적절할 것”이라며 “금리 인하 카드가 테이블에서 사라진 것인 아니다”고 언급했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미모가 더 빛나
  • 빠빠 빨간맛~♬
  • 이부진, 장미란과 '호호'
  • 홈런 신기록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