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07부동산전망)"내년부터 공급효과 나타난다"

강팔문 건교부 주거복지본부장
  • 등록 2006-12-04 오전 9:43:51

    수정 2006-12-04 오전 9:43:51

[이데일리 남창균기자] 강팔문 건설교통부 주거복지본부장(사진)은 "내년부터 본격적인 공급효과가 나타날 것"이라며 "주택가격이 안정될 것"으로 내다봤다.

그는 다만 내년 대선 후보자들이 규제완화 공약을 내 걸게 되면 시장에 부정적인 영향을 줄 것이라고 우려했다.

강 본부장은 "수도권 주택공급은 신도시 건설이 최선의 해결책"이라며 "수요가 있는 한 신도시를 계속 지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또 2기신도시는 모두 나름대로의 장점을 갖고 있으며 1기신도시에 비해 수준이 한 단계 높다고 말했다.

강남 집값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재건축 규제를 완화해야 한다는 지적에 대해서는, "재건축 규제를 풀면 집값이 뛸 수밖에 없다"며 "규제완화는 안 된다"고 못 박았다. 다음은 일 문일답.

-내년 부동산 값 어떻게 되나
▲안정될 것이다. 8·31대책으로 보유세와 양도세가 강화되는 등 투기수요 억제 장치가 마련된 데다 11·15대책으로 공급대책까지 마련되었기 때문에 집값이 하향 안정기조를 보일 것이다. 전셋값 역시 안정세가 예상된다.

-대선이 부동산 시장에 미치는 영향은
▲대선 후보자들의 공약에 따라 시장에 미치는 영향이 다르게 나타날 것이다. 대다수 후보자들이 규제완화를 공약으로 내 걸게 되면 시장에 부정적인 영향을 줄 수 있다. 하지만 현재 부동산시장의 현안은 주택공급이기 때문에 공약의 주된 포인트는 공급확대에 맞춰질 것으로 보인다.

-무주택자 내집 마련 방법은
▲공공부문의 공급물량이 확대되는 추세이고, 분양가상한제로 분양가도 떨어질 것이기 때문에 청약을 통해 내 집을 마련하는 게 좋다. 분양가상한제 도입으로 동탄은 10%, 판교는 30% 정도 인하됐으며 앞으로 나올 신도시도 분양가가 낮아진다.

-다주택자의 선택은
▲종합부동산세 등 보유세가 크게 높아졌고 내년부터는 2주택자에 대한 양도세도 50%로 강화된다. 따라서 빨리 파는 것이 유리하다. 다주택자들이 집을 매각하면 무주택자의 내집 마련 기회가 넓어진다는 점에서도 긍정적이다.

-재건축 해법은 없나
▲재건축 아파트에 대한 규제완화는 없다. 재건축은 주거환경을 개선한다는 측면에서는 긍정적이지만 주기적으로 시장 불안을 불러왔고 앞으로도 그럴 개연성이 매우 크기 때문에 규제완화를 검토할 때가 아니다. 재건축을 통한 순증효과는 5%-10% 정도에 불과하다.

-신도시 계속 지어도 되나
▲수도권 주택공급은 신도시 개발을 통해서 이뤄지는 게 가장 바람직하다. 신도시는 계획적 공급방식이어서 교통문제 환경문제 생활문제 등을 확실하게 해결할 수 있다. 주거만족도 측면에서 볼 때도 신도시가 다른 개발방식을 압도한다. 새로 짓는 신도시는 1기신도시보다 주거밀도와 용적률이 낮아 주거환경이 쾌적하다.

-분양가제도개선위는 어떤 활동을 하나
▲분양원가 공개 범위, 대상, 문제점 등에 대해 논의하고 해결방안을 찾게 된다. 다시 말해 분양가제도개선위는 분양가의 투명성을 높일 수 있는 방안, 분양가를 낮출 수 있는 방안을 마련하는 일을 한다. 내년 2월말까지는 결론을 내릴 계획이다.

-후분양제 로드맵은 어떻게 되나
▲정부가 2004년 초에 마련한 안(2007년 40%, 2009년 60%, 2011년 80%)대로 간다. 민간업체 몇 곳이 후분양을 선택할 수 있겠지만 상당수는 선분양을 택할 것으로 본다. 정부가 당초 밝힌 신도시 분양일정이 늦춰질 가능성은 없다.

-향후 5년간 수도권에 총 164만가구를 공급하면 과잉을 초래하지 않나
▲2004년부터 2006년까지 3년 동안 공급물량이 적었기 때문에 공급과잉을 우려할 필요는 없다. 정부는 수도권 공급목표를 연간 30만가구로 잡았는데 민간부문이 위축되면서 최근 3년동안 20만가구를 밑돌았다. 공급효과는 2007년부터 가시적으로 나타날 것이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미모가 더 빛나
  • 빠빠 빨간맛~♬
  • 이부진, 장미란과 '호호'
  • 홈런 신기록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