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차전지 사는 中 기관들…‘톱10’ 매수종목 포인트

증시 부진에도 중국 공모펀드 규모 확대
펀드 자금, 백주와 제약바이오 다수 담아
외국인은 백주 사고 전기차·반도체 팔아
"중화권 증시 보수적 접근…지수보다 종목"
  • 등록 2023-11-11 오전 11:17:31

    수정 2023-11-11 오전 11:17:31

[이데일리 이은정 기자] 중국 주식시장의 부진에도 중국 공모펀드 규모는 점차 확대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중국 기관들은 본토 증시에서 ‘중국 황제주’로 불리는 귀주모태주 등 소비주와 2차전지주를, 홍콩 증시에선 하이테크 종목을 사들였다. 외국인은 여전히 이탈하고 있지만 소비주와 바이오·리튬주를 담았다.

중국 마오타이주.(사진=이데일리DB)
11일 미래에셋증권에 따르면 중국 공모펀드 규모는 올 상반기 말 기준 약 25조위안 이상을 기록해, 2018년 말 대비 2배 가까이 늘었다. 중국 전체 자산관리시장에서 중국 공모펀드가 차지하는 비중은 45%에 이른다.

중국 공모펀드 자금이 지난 3분기 추가 매수한 중국 본토 주식(A주) 상위 10위권을 살펴보면 귀주모태주(918억위안), 노주노교, 오량액 등 중국 백주 제조사 5곳이 이름을 올렸다. 중국 증시 대장주인 귀주모태주는 이달 들어 귀주모태주 출고가격을 6년 만에 평균 20% 상향 조정한다고 발표했고, 주가 상승세가 부각됐다.

성연주 신영증권 연구원은 “귀주모태주는 시장 예상치를 상회하는 제품 가격 인상을 발표했다”며 “소비가 점진적으로 회복되고 있고, 주류업종의 밸류에이션이 이미 저점 구간으로 향후 주가에 긍정적으로 작용할 것으로 시장에서는 판단한 것으로 보이며, 이에 따라 주가도 강세를 보였다”고 말했다.

2차전지주인 CATL(595억위안)도 3분기 추가 매수 규모 기준 2위였다. 여기에 야오밍캉더, 항서제약, 민드레이바이오 등 제약·바이오 종목들도 존재감을 드러냈다. 전종규 삼성증권 연구원은 “중국 증시는 당분간 지수보다는 테마·종목별로 보수적인 선별 접근이 필요하다”며 “신약 모멘텀이 있는 제약·바이오는 중국 신성장 동력으로 꼽혀 유효하다”고 설명했다.

(자료=Wind, 미래에셋증권)
반면 3분기 중국 주요 공모펀드 자금의 △중국 A주 매도 상위에는 태양광 업종의 양광전력, 자 솔라가 상위에 올랐다. 전기차 비야디(BYD)와 통신 ZTE, 음식료 이리실업 등이 포함됐다. 같은 기간 △홍콩 주식(H주) 매수 상위는 텐센트, 메이투안, 콰이쇼우 등 빅테크 종목과 에너지 업종의 시누크 등으로 집계됐다.

외국인은 중국 증시에서 여전히 경계심이 가득한 분위기이지만, 지난 10월 말부터 매도 규모는 축소하고 있다. 중국 경기 개선 기대감과 미국 금리 인상 마무리 국면에 대한 인식이 영향을 미쳤다는 분석이다. 11월 초 기준으로 △순매수 상위는 귀주모태주, 맥스센드마이크로, 장강전력, 오량액, 천제리튬이었고, △순매도 상위는 비야디, 웨이얼반도체, 홍업은행 등이었다.

증권가는 중화권 증시에 대해 여전히 보수적인 의견을 내고 있다. 전 연구원은 “4분기 중국 증시의 핵심 변수는 정부 부양정책과 실물지표, 미·중 고위급 협상 결과 확인”이라며 “중국 증시는 대외 수요 부진, 내수 소비 부진에 여전히 반등 모멘텀이 부족해 지수보다는 테마·종목이 유효하다”고 했다.

강효주 KB증권 연구원은 “중국 증시는 정부의 정책적 지원과 재정투자 효과가 시차를 두고 나타나면서, 2분기 후반부터 부동산 데이터 완만한 회복으로 기업이익 개선이 예상된다”며 “상대적으로 글로벌 선거 이벤트로 유출될 가능성이 있는 외국인 자금 영향이 제한적일 중국 본토 증시 선호도가 홍콩 대비 높다”고 전했다.

(자료=Wind, 미래에셋증권)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미모가 더 빛나
  • 빠빠 빨간맛~♬
  • 이부진, 장미란과 '호호'
  • 홈런 신기록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