완성된 '임종룡호' 퍼즐, 실적 개선·포트폴리오 확대 과제

조병규 우리은행장 내정 “수익창출 노하우 탁월해”
임 회장과 기업문화·내부통제 혁신 완성할 적임자
M&A 본격화 예상, 계열사 포트폴리오 강화 ‘시급’
  • 등록 2023-05-28 오후 4:00:09

    수정 2023-05-28 오후 7:23:19

임종룡(왼쪽) 우리금융지주 회장과 조병규 차기 우리은행장 후보자. (사진=우리금융)
[이데일리 정두리 기자] 차기 우리은행장 최종후보로 조병규 우리금융캐피탈 대표이사가 선정됨에 따라 우리금융지주(316140) 임종룡호 진용이 모두 꾸려졌다. 기업영업에 잔뼈가 굵은 조병규 우리은행장 후보자는 ‘현장과 영업능력’을 강조한 임종룡 우리금융 회장의 적재적소 인사라는 평가다. 그룹 내 주력 계열사인 우리은행의 실적 성장을 이끌면서 임 회장과 ‘원팀’을 이뤄 계열사 간 시너지를 최대한으로 이끌어낼 것으로 기대를 모은다.

기업 ‘영업통’ 깜짝 발탁…실적 개선 의지

28일 우리금융그룹에 따르면 지난 26일 열린 자회사 대표이사 후보추천위원회(자추위)에서 우리은행장 후보로 조병규 우리금융캐피탈 대표를 추천했다.

자추위는 사의를 표명한 이원덕 우리은행장의 후임을 찾기 위해 지난 3월 24일부터 인선 작업을 진행했다.

1차 후보군(롱리스트)으로 우리은행의 강신국 기업그룹장, 이석태 국내영업부문장과 박완식 우리카드 대표, 조병규 대표 등 4명을 올렸다. 이달 25일 이석태 부문장과 조병규 대표를 2차 후보군(숏리스트)으로 선정한데 이어 조 대표를 최종 후보자로 확정했다.

우리금융의 계열사 대표 인선이 마무리되면서 앞으로 종합금융으로서의 도약을 위한 준비에 박차를 가할 것으로 보인다. 우선 우리금융 입장에서는 영업력 확대를 우선순위로 두고 은행장 공백기에 주춤했던 실적을 끌어올려야 하는 과제가 놓였다.

우리은행의 올해 1분기 순이익은 8630억원으로 전년동기대비 19.9% 증가했지만 같은 기간 45.5% 급증한 하나은행(9707억원)에 밀리며 시중은행 3위 자리 격차가 더욱 벌어진 상황이다. 우리금융은 5대 금융지주 가운데 유일하게 증권사와 보험사를 갖추지 않다는 점에서 우리은행 의존도가 여전히 높다.

조 후보자는 자신의 주특기인 기업영업을 중심으로 실적 확대에 박차를 가할 것이란 예상된다. 특히 우리은행은 이자이익 의존도가 90% 수준에 달한 만큼 비이자이익 비중을 키워야 하는 것도 숙제다.

금융업계에서는 조 후보자가 예상을 뛰어넘은 깜짝 발탁이라는 평가가 있지만 수익 창출 노하우 측면에서 탁월한 강점을 지닌 인물이라는 평가가 나온다. 우리은행이 그동안 중소기업 금융 쪽에 상대적으로 약한 측면이 있었는데 개인금융과 기업금융의 균형을 맞춘 안정된 사업 구조를 이끌어 갈 것이라는 기대도 있다.

우리은행 본사 전경. (사진=우리은행)
◇M&A 속도 낼 듯, 증권사·저축은행 등 저울질


임 회장의 계열사 인수합병(M&A)에도 속도가 붙을 전망이다. 과거 임 회장은 농협금융지주 회장을 역임했을 당시에도 대대적인 계열사 인사 이후 우리투자증권 M&A, 해외 진출 등 공격적인 경영 행보를 나타냈다.

우리금융은 우선 중형급 증권사 인수를 지속 검토하고 있다. 임 회장도 지난 3월 취임 당시 “비은행 포트폴리오를 조속히 확대하겠다”고 강조했고, 올 1분기 실적발표 콘퍼런스콜에서도 “증권·보험을 인수해 그룹의 사업 구조를 다각화하겠다”고 밝히며 비은행 부문의 강화 의지를 지속 드러내고 있다. 최근 금융당국이 저축은행 업권에 적용 중인 M&A 규제 완화를 검토하고 있는 것으로 전해지면서 우리금융이 저축은행 추가 M&A에 나설 수 있다는 가능성도 제기된다.

우리은행의 리스크 관리 체계를 완성해야 하는 미션도 있다. 최근 기업·가계대출 연체율이 증가하면서 각 은행들은 대규모 충당금을 쌓아 부실에 대응하고 있다. 올해 3월말 기준 은행 연체율은 0.33%로 작년말보다 0.08%포인트 상승했다. 우리은행 연체율(0.28%)은 평균보다는 낮은 수준이지만 절대 안심할 수 없다는 지적이다.

지난해 우리은행에서 700억원 규모의 횡령 사태가 불거지면서 내부통제 개선 또한 중대 문제다.

조 후보자는 2018년부터 2년간 준법감시인으로 근무하면서 자금세탁방지부의 자금세탁방지센터 승격, 국내은행 최초 고객바로알기(KYC)제도 도입 등을 일궈냈다. 조 후보자는 또 준법지원부를 준법감시실로 확대하고 그룹장 직속의 준법감시팀을 신설하는 등 준법감시체계 개편을 주도한 만큼 임 회장과 함께 조직 쇄신을 이끌어 나갈 내부통제 혁신 파트너로 손색없다는 평가도 나온다.

금융권의 한 관계자는 “하반기에는 연체율 관리 이슈가 상당히 부각될 것으로 보이는 만큼 리스크 관리도 시험대에 오를 것”이라면서 “향후 임 회장과 손발을 맞춰 미래 비전을 제시하는 것도 은행장의 몫”이라고 말했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그림 같은 티샷
  • 홈런 신기록 달성
  • 꼼짝 마
  • 돌발 상황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