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G생활건강, 美보인카 인수…“M&A 역량 재확인”-IBK

  • 등록 2021-09-01 오전 8:52:13

    수정 2021-09-01 오전 8:52:13

[이데일리 김윤지 기자] IBK투자증권은 LG생활건강(051900)의 미국 헤어케어 브랜드 기업 보인카 인수에 대해 피지오겔에 이어 HDB(생활용품)의 펀더멘털을 강화하는 기회가 될 것이라고 짚었다.

안지영 IBK투자증권 연구원은 1일 보고서에서 LG생활건강의 보인카 인수에 대해 “LG생활건강은 지난 10년간 25건의 M&A를 통해 국내 및 선진 시장으로 성공적인 포트폴리오 확장을 이어왔는데. 특히 지난해 2월 인수한 피지오겔은 인수합병(M&A)을 통한 기업 가치 상승의 대표적 사례”라면서 “이번 M&A를 통해 선진 시장 그리고 프리미엄 헤어 카테고리 통해 제품 및 브랜드 포트폴리오와 고객 기반 확대가 기대된다”고 내다봤다.

보인카의 2020년 매출액은 425억원, 당기순이익 117억원으로 순이익률 27.5%의 높은 영업이익률이 추정되고 있다.

글로벌 대표 기업들의 지난 10년 크로스보더 M&A 사례를 살펴보면, 1위 로레알의 인수는 33건이며 총 인수금액은 40억 7100만달러(4.6조원), 2위 유니레버는 총 26건, 36억3400만달러(4.1조원)에 달한다. LG생활건강은 총 24건 11억4700만달러, 한화 약 1조3000억원 수준으로 3위에 올랐다.

글로벌 화장품 산업은 톱티어(Top-tier)를 중심으로 지난 10년 사이 M&A가 집중적으로 이루어졌음을 알 수 있다. 안 연구원은 “K뷰티는 2020년 코로나19를 겪으며 중국 시장에서 글로벌과 중국 로컬 브랜드들 대비 열위의 포지셔닝이 확인되기 시작했다”면서 “글로벌 동종업계 기업들의 M&A 사례와 비교하면 이번 LG생활건강의 M&A는 중소규모이나 K뷰티 전체적으로 대표적인 크로스보더(국경간) M&A가 매우 제한적인 상황에 근거한다면 LG생활건강은 이번에도 글로벌 확장을 통해 글로벌 트렌드에 적극적으로 대응한 것”이라고 판단했다.

전날 LG생활건강은 미국의 프리미엄 패션 헤어케어 브랜드 ‘알틱폭스’(Arctic Fox)를 소유한 보인카(Boinca)의 지분 56%를 1억달러(한화 약 1170억원)에 인수했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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