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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천=이데일리 이종일 기자] 인천시교육청 산하기관인 인천중앙도서관이 수십억원을 들여 건물 리모델링 공사를 했지만 일부 시설의 방음이 안돼 이용자 불편이 이어지고 있다. 일각에서는 보여주기식 부실공사로 예산을 낭비한 것 아니냐는 비판이 나온다.
30일 도서관에 따르면 도서관은 지난해 8~12월 예산 35억9000만원을 들여 지상 4층짜리 인천중앙도서관 내부의 리모델링 공사를 했다.
주요 사업은 △열람실 등 내부 인테리어 공사(25억8000만원 지출) △1층 출입현관 방풍실 조성(1억1200만원) △도서·집기 이전(5400만원) △가구 구입(8억3200만원) 등이었다.
이 공사로 도서관은 3층 종합열람실 구석에 그룹 스터디룸 3개(각각 13㎡)를 설치하고 4층 관리과 사무실 옆에 세미나실 1개(65㎡)를 만들었다. 하지만 해당 공간은 모두 방음공사를 하지 않아 내부에서 말하는 소리가 밖으로 전달된다.
유리벽과 유리문으로 만들어진 스터디룸 안의 소리는 열람실에서 공부하는 시민에게 소음피해를 줄 수 있다. 이러한 이유로 스터디룸은 한 달에 1~2번만 이용된다. 스터디룸 3개 중 2곳은 한 달에 1번도 이용되지 않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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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층 세미나실은 문만 유리로 돼 있고 벽은 콘크리트여서 스터디룸만큼의 소음피해가 나지는 않는다. 하지만 세미나실의 마이크와 스피커를 사용하면 바로 옆 관리과로 소리가 전달된다.
세미나실은 관공서·교육기관 직원과 공인 연구단체·사회단체 연구원만 사용하도록 제한해 일반 시민은 들어갈 수 없다. 지난 3~5월 세미나실은 월 평균 7번 이용됐고 이용자는 대부분 학교·교육청 직원이었다. 시민을 위해 운영하는 도서관에서 시민을 배제한 채 교육청 등의 공무원·연구원에게만 세미나실을 개방해 행정 이기주의, 구태라는 비판을 받고 있다.
이 외에 도서관에는 다목적강당과 배움실(2개·각 43㎡)이 있지만 주말 등 프로그램 운영이 없는 날조차 시민에게 대관하지 않아 도서관 서비스 질이 낮다는 평가가 나온다.
도서관에서 이용자의 토론·학습 공간이 부족한 상황에 당시 도서관장은 리모델링 공사로 관장실(43㎡)을 새로 꾸미고 관장실 안쪽에 협의실(43㎡)까지 마련하며 편의를 갖춰 눈총을 받고 있다.
도서관 이용자인 한모씨(37·여)는 “인천중앙도서관에서 여럿이 토론할 수 있는 공간은 스터디룸과 세미나실밖에 없는데 모두 방음이 안되고 세미나실은 우리에게 개방조차 안된다”며 “시민의 혈세로 만들었지만 시민에게 있으나 마나 하다”고 지적했다. 대학생 김모씨(25)는 “리모델링을 해서 토론공간이 많아질 것으로 기대했는데 방음조차 안돼 안타깝다”며 “부실공사로 세금만 날린 것 같다”고 말했다.
도서관 관계자는 “리모델링 당시 방음시설을 고려하지 않았던 것 같다”며 “방음공사를 다시 하려면 수천만원이 들어가는데 작년 남은 공사비를 모두 교육청에 반납해 추가 공사비를 확보할 수 없다”고 말했다. 이어 “세미나실과 다목적강당 등의 시민 개방은 검토해보겠다”고 덧붙였다.
도서관을 지도·감독하는 인천교육청 관계자는 “도서관 공간을 시민에게 대관할 수 있게 최대한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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