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스루' 투명 쥐 개발의 의미, 암세포 이동경로 한눈에

  • 등록 2014-08-11 오전 8:57:45

    수정 2014-08-12 오후 1:43:59

[이데일리 e뉴스 정재호 기자] 일명 ‘투명 쥐’가 개발돼 전 세계의 이목이 집중되고 있다.

향후 투명 쥐가 암세포를 비롯한 각종 병원균의 이동경로를 한 눈에 파악할 수 있도록 도와줄 수 있다는 기대감에서다.

미국 캘리포니아 공과대학 연구진은 안락사 시킨 쥐의 피부를 제거하고 화학처리를 하는 방식으로 의료용 ‘시스루(see-through)’ 투명 쥐를 개발하는데 성공했다고 11일(한국시간) 각종 외신들이 앞 다퉈 보도했다.

연구진은 쥐의 뼈를 제외하고 내부 장기의 속이 들여다보이도록 투명하게 연출했다.

이번에 개발된 투명 쥐는 생물학계와 의학계가 오랫동안 숙원해온 병균 관찰 매개체로 볼 수 있다. 언뜻 보면 젤리를 연상시키는 이 쥐는 이미 사망한 동물의 뼈를 제거한 뒤 특수 화학물질을 이용해 피부를 투명하게 만들어낸 것이다.

말 그대로 속이 비치는 시스루(see-through) 쥐인 것이다.

투명 쥐 개발에는 약 2주 정도의 시간이 걸렸다. 연구진은 “앞으로 신경계나 병균 확산 매핑 작업 수행 시 이 투명 쥐가 유용하게 활용될 것”이라고 의미를 설명했다.

그동안 생물학계와 의학계는 사망한 사람의 신체에서 병균의 존재를 찾아내는 것이나 실험용 동물을 산 채로 해부해 감염을 추적하는 것에 있어 어려움을 겪어왔다.

이를 투명 쥐가 해결해줄지 학계의 비상한 관심이 쏠리고 있다.

▶ 관련기사 ◀
☞ 과일박쥐가 에볼라 바이러스의 중간 숙주? 英 "골머리"
☞ 미혼男 절반 바캉스에서 '이것' 경험, 女도 "해봤다" 몇%?
☞ 공포의 레지오넬라증 증상 어떻게 생기나? 감염성 냉방병의 치사율이 무려..
☞ 30% 더 밝은 '슈퍼문' 오늘 뜬다, 태풍 할롱의 영향으로 비 또는 흐려 변수
☞ 태풍 할롱 경로 및 13호 태풍 경로에 일본기상청 "제너비브 피해 대책 강구"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빠빠 빨간맛~♬
  • 이부진, 장미란과 '호호'
  • 홈런 신기록
  • 그림 같은 티샷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