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OJ "올해 10월 추가 금리인상 단행할수도"

BOj 내부서 7월·10월·내년 추가인상 시나리오 거론
"우에다, 엔저·인플레 대응 위한 추가 인상 배제 안해"
"10월이 가장 유력…엔저 가속화하면 7월 가능성도"
"日경제 파급력 달라"…내년 인상 신중론도
  • 등록 2024-03-21 오전 7:54:02

    수정 2024-03-21 오전 7:54:02

[이데일리 방성훈 기자] 일본은행(BOJ)이 8년 만에 마이너스(-) 금리를 해제한 데 이어, 오는 7월 또는 10월에 추가 금리인상을 단행할 수 있다고 니혼게이자이(닛케이)신문이 20일 보도했다.

우에다 가즈오 일본은행(BOJ) 총재. (사진=AFP)


우에다 가즈오 BOJ 총재는 지난 19일 금융정책결정회의에서 -0.1%였던 단기 정책금리를 0~0.1%로 인상한 뒤 기자회견에서 “완화적인 환경이 계속될 것”이라며 “필요하다면 이전 정책을 포함한 다양한 조치를 고려할 것”이라고 밝혔다. 시장에선 이를 비둘기파(금융완화 선호)적인 발언으로 해석하며 미국 달러화 대비 엔화가치는 다시 하락했다.

하지만 닛케이는 우에다 총재가 추가 금리인상을 부정하는 발언을 내놓지 않았다는 점에 주목했다. 우에다 총재는 또 BOJ의 통화정책 변경 이후 엔화가 약세를 보인 것과 관련해 “추가 금리 인상이 당연히 시야에 있다. (다만) 천천히 진행해 나아갈 수 있다”고 했다. 그동안 금리인상 요건으로 강조해 온 물가와 임금의 선순환에 대해서도 “지속적·안정적인 2% 물가 목표 실현을 전망할 수 있는 상황이며, 작년부터 이어진 확고한 임금 인상이 계속될 가능성이 높다”고 평가했다.

이에 따라 올해 7월 또는 10월, 내년에 금리를 추가 인상하는 세 가지 시나리오가 BOJ 내부에서 거론되고 있다고 닛케이는 전했다. 이어 “BOJ는 2006년 3월 양적완화를 해제한 후에도 4개월 뒤인 같은 해 7월 정책금리를 0.25%로 끌어올렸다”며 “연내 최소 한 차례 추가 금리인상을 예측하는 시각이 많다”고 덧붙였다.

이달 변경한 통화정책이 일본 경제에 영향을 미치는 시간이 반년 가량 걸릴 것으로 보이는 데다, BOJ가 그간 급격한 금리인상에 따른 시장 충격을 최소화하겠다는 의지를 내비쳐온 만큼 10월 추가 인상이 가장 유력하다는 진단이다. BOJ 관계자는 “10월 금리를 인상하는 경우 시장에 급격한 금리 인상이라는 인상을 주지 않고 움직일 수 있다”고 말했다.

미국 대통령 선거가 오는 11월 치러진다는 점도 이러한 전망에 힘을 보태고 있다. BOJ가 미 대선 이전까진 미국 연방준비제도(Fed·연준)의 통화정책과 관계 없이 자유롭게 정책을 결정할 수 있다고 보고 있어서다. 미 공화당 대선 후보인 도널드 트럼프 전 대통령은 재집권에 성공하면 제롬 파월 연준 의장을 연임하지 않겠다는 뜻을 분명히 했다.

이외에도 10월엔 전국기업 단기경제관측조사(단칸)를 발표하고 BOJ 지점장 회의 등을 통해 추가적인 경제·물가 데이터를 확보할 수 있어 이를 토대로 한 번 더 통화정책에 변화를 줄 수 있다고 신문은 내다봤다.

다만 추가 금리인상 시기를 7월로 앞당길 가능성도 완전히 배제할 수 없다. 단칸 및 경제·물가 전망이 7월에도 발표되는 데다, 엔화 약세에 따른 물가 상승 압력이 가속화하고 있어 인플레이션 대응 필요성이 커질 수 있어서다.

아울러 내년에 추가 금리 인상에 나서야 한다는 신중론도 있다고 닛케이는 전했다. 이번 마이너스 금리 해제는 대규모 국채 매입을 유지하는 등 금융완화의 큰 틀은 남겨둬 상징적인 측면이 강한 반면, 추가 금리 인상은 경제에 미치는 영향은 파급력이 달라 정부가 이를 용인하기 쉽지 않을 것이라는 설명이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미모가 더 빛나
  • 빠빠 빨간맛~♬
  • 이부진, 장미란과 '호호'
  • 홈런 신기록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