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협 비대위원장 14시간 경찰 조사…“전공의 집단 행동은 자발적”

업무방해 교사·방조 등 혐의
임현택 소아의사회장, 1시간 만 조사 거부
  • 등록 2024-03-13 오전 8:07:34

    수정 2024-03-13 오전 8:07:34

[이데일리 황병서 기자] 전공의(인턴·레지던트) 집단 사직 행동을 부추겨 병원의 업무방해를 한 혐의를 받는 김택우 대한의사협회(의협) 비대위원장과 박명하 의협 비대위 조직강화위원장이 14시간 넘는 경찰 조사를 받은 후 귀가했다.

김택우 대한의사협회 비상대책위원장(왼쪽부터)과 박명하 의협 비대위 조직강화위원장, 임현택 대한소아청소년과의사회장이 12일 전공의 집단 사직 공모 의혹과 관련해서 경찰 소환 조사를 받기 위해 서울 마포구 서울경찰청 공공범죄수사대로 출석하고 있다.(사진=방인권 기자)
13일 서울경찰청 공공범죄수사대는 전날 오전 10시부터 업무방해 및 교사·방조 등의 혐의를 받는 박명하 의협 비대위 조직강화위원장과 김택우 의협 비대위원장을 불러 조사했다.

김 비대위원장은 이날 0시 11분께 조사를 마치고 나온 김 비대위원장은 “저희가 왜 이럴 수밖에 없었는지에 대해 말씀드렸다”며 “전공의 선생님들이 미래가 없기 때문에 스스로 사직하고 떠나신 것에 관해 이야기를 했다”고 밝혔다.

박 조직강화위원장은 지난 12일 오후 10시 7분 조사를 마친 뒤 취재진과 만나 “전공의들이 대부분 사직한 것이 저 박명하가 그것을 교사, 사주, 공모했다고 보는 사안인데 전혀 그렇지 않고, 전공의들의 개인행동”이라고 재차 강조했다. 이어 “저의 휴대폰 포렌식을 통해 통화 내역, 카카오톡과 같은 내용하고 기초 회의 자료를 제시했다”면서 “이것은 예상했던 것이고 별 내용이 없었다고 생각한다”고 덧붙였다.

임현택 대한소아청소년과의사회장은 전날 경찰 조사 1시간 만에 조사를 거부하고 퇴실했다. 경찰 관계자는 “(임 회장이) 조사 한 시간여 만에 출석일자를 문제 삼아 조사를 거부하고 퇴실했다”며 “정해진 출석 일자에 출석해 조사가 진행될 줄 알았는데 한 시간여 만에 조사를 거부한 것에 대해 깊은 유감”이라고 했다. 이어 “출석일자를 다시 지정해 통보할 예정”이라고 했다.

앞서 보건복지부는 지난달 27일 김 비대위원장, 주 홍보위원장, 박 조직강화위원장, 임 대한소아청소년과의사회장, 노 전 의협 회장 등 관계자 5명을 경찰에 고발했다. 복지부는 이들이 전공의들의 사직서 제출 등 단체행동을 지지하고 법률적으로 지원해 전공의들이 소속된 수련병원의 업무를 방해한 혐의가 있다고 보고 있다.

주 언론홍보위원장과 노 전 의협 회장은 각각 지난 6일과 9일 소환 조사를 받았다. 이들도 혐의를 부인했다. 주 위원장은 “(전공의 집단 사직을) 교사한 적이 없으므로 교사죄가 성립되지 않는다”며 “선배들이 잘못 말해서 잔소리할까 봐 노심초사하고 있는데 이런 상황에서 우리가 후배들을 방조, 교사했다는 것은 본질과 다르다”고 말했다. 노 전 의협회장도 “선배 의사로 전공의들에 대한 안타까운 마음을 사회연결망서비스(SNS)에 표현한 것 외에 전공의 단체나 의협과 전혀 접촉하지 않았다”고 말했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미모가 더 빛나
  • 빠빠 빨간맛~♬
  • 이부진, 장미란과 '호호'
  • 홈런 신기록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