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J제일제당 “즉석밥 시장 ‘건강식’으로 패러다임 변화”
‘햇반’ 브랜드로 즉석밥 시장을 주도하는 CJ제일제당이 즉석밥 시장의 패러다임 변화를 선언했다. 즉석밥의 역할을 비상식이나 일상식에서 ‘건강식’으로 확대하겠다는 포부다. 건강한 먹거리를 찾는 소비자들에게 평소 접하기 힘든 건강식을 즉석밥으로 제공하면서 새로운 시장을 창출, 오는 2025년 즉석밥으로만 1조원의 매출을 올리겠다는 계획이다.
쌀의 영양이 집중된 쌀눈 부위를 기존 쌀보다 3배 더 키운 새로운 품종으로 만든 즉석밥이다. 이 쌀은 도정 과정에서도 쌀눈이 떨어지지 않도록 배아 부분을 함몰형으로 만든 최신 기술이 적용됐다.
큰눈영양쌀밥에는 항산화 성분인 감마오리자놀과 필수 지방산 리놀렌산, 비타민, 식이섬유 등의 영양분이 들어있다. 동물실험 결과 일반 쌀에 비해 혈당 억제 효과가 우수하고, 체지방 및 콜레스테롤 감소효과가 우수한 것으로 나타났다. 쌀눈이 3배 큰 쌀은 ‘큰순영양쌀밥’이 국내 최초다.
CJ제일제당은 지난해 1676억원이었던 즉석 밥 시장 규모가 1~2인 가구 증가 등의 요인으로 10년내 1조5000억원까지 확대될 것으로 전망한다.
CJ제일제당은 내년 중 건강곡물과 제철재료로 만든 밥을 내놓고 ‘건강한 즉석밥’ 시장을 새롭게 창출할 계획이다. 중장년층이나 잡곡밥을 먹는 건강지향 소비계층 등 그동안 즉석밥 소비에 익숙하지 않은 소비자층도 집중 공략, 현재 65% 수준의 시장점유율을 더욱 끌어올리겠다는 전략이다.
박찬호 CJ제일제당 식품마케팅담당 상무는 “치열한 R&D 진화와 제품 개발로 국내 즉석밥 시장을 키우고 농가 수익증대에 힘쓰겠다”면서 “2025년까지 햇반 매출을 1조원으로 확대시킬 계획”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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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J제일제당 측은 “햇반이 끊임없이 즉석밥 식문화의 패러다임을 바꾸고 혁신을 추구할 수 있는 바탕은 차별화된 R&D 역량이다”고 설명했다.
햇반은 ‘당일 도정’이 가장 큰 특징이다. 쌀은 도정하는 순간부터 수분함량이 떨어지는데 햇반은 2010년부터 국내에서 유일하게 자체 도정 설비를 보유, 당일 도정한 쌀로 밥을 짓는다. 자체도정설비를 통해 쌀 품종별로 맞춤도정이 가능하고 도정 후 하루 내에 햇반을 만들어 ‘갓 지은 밥맛’에 근접했다는 평가다.
CJ제일제당은 농촌진흥청 및 주요 대학교와 협력, 쌀 품종 연구부터 최종 제품까지 철저한 관리가 이뤄질 수 있는 역량을 키우고 있다. 향후 산학연계를 통해 가공밥에 적합한 맞춤형 품종, 건강기능성을 갖춘 품종 등에 대한 연구개발을 강화할 계획이다.
권순희 식품연구소 신선편의식품센터 상무는 “앞으로는 쌀품종 개발부터 재배관리, 수확 후 관리, 보관, 도정까지 모두 아우를 수 있는 시스템을 구축해 가장 신선한 쌀로 1년 내내 갓 지은 밥맛을 즐길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강조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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