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자기증 출산.. 사유리 前 허수경 재조명 "가치 있는 일"

  • 등록 2020-11-18 오전 7:45:08

    수정 2020-11-18 오전 7:45:08

허수경. (사진=KBS ‘인간극장’)
[이데일리 정시내 기자] 방송인 사유리가 정자 기증을 통해 득남해 화제를 모은 가운데 과거 정자기증을 통해 아이를 출산한 방송인 허수경에게 관심이 쏠리고 있다.

현재 한국에서는 ‘비혼모’가 남성의 정자를 기증받아 아이를 낳는 건 불법이다. 생명윤리법에 따르면, 여성이 임신을 위해 정자를 기증받으려면 배우자, 즉 법적인 남편의 동의가 필수적이다.

12년 전 허수경이 정자를 기증받아 아이를 낳았을 당시에는 관련 법안이 없어 가능했다. 당시 법에는 미혼 여성이 정자를 기증받는 것, 난자·정자 채취 등에 관한 규정이 없었다. 이후 모자보건법과 생명윤리 및 안전에 관한 법률(생명윤리법)에 대한 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관련 법안이 강화됐다.

여성가족부·보건복지부 등은 비혼 여성 등을 대상으로 한 난임 지원은 검토하고 있지 않다는 입장이다.

허수경은 2008년 1월, 비혼인 상태에서 정자기증을 통해 시험관 아기를 출산하고 자신의 성을 따서 딸 이름을 지었다. 당시 ‘인간극장’에 출연해 시험관 아이를 임신하고 출산한 이유와 비혼모의 삶을 공개하기도 했다.

당시 불임 판정을 받았던 허수경은 “아무리 나를 인정해 줘도 나 자신이 중요하게 생각하는 것은 여자로서 가치 있는 일을 해내는 것인데, ‘제일 가치 있는 일을 못하는구나’ 생각해서 가슴 아팠다”면서 자발적 비혼모가 된 이유를 전했다.

또 “내가 생각하는 여성의 정체성은 엄마였다. 엄마가 돼 보지 않고 생을 마감하면 인생이 무의미할 것 같은 생각이 들었다”며 “아빠가 없다는 결핍을 채워 줄 수는 없겠지만 두 배 세배 더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허수경은 공지영 작가의 전 남편인 이해영 교수와 2010년 재혼했으며 딸과 함께 제주도에서 살고 있다.

한편 사유리는 자연 임신이 어렵다는 진단을 받은 후 결혼하지 않은 상태에서 일본에서 정자를 기증받아 지난 4일 남자아이를 출산했다. 아이는 3.2kg의 건강한 모습이었다고 전해진다.

사유리. (사진=KBS)
그는 자신의 최근 사회관계망서비스(SNS)를 통해 “2020년 11월 4일 한 아들의 엄마가 되었다”라고 전하며 “모든 사람들에게 감사한다고 전해주고 싶다, 지금까지 자기 자신을 위주로 살아왔던 제가 앞으로 아들 위해서 살겠다”라고 출산 심경을 밝혔다.

이 소식이 알려지자 연예인 동료인 송은이, 이상민, 채리나, 이지혜, 김영희, 후지이 미나 등은 “너무 축하하고 아름답다, 너무 멋지다”며 사유리를 응원했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미모가 더 빛나
  • 빠빠 빨간맛~♬
  • 이부진, 장미란과 '호호'
  • 홈런 신기록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