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종윤의 은퇴설계]"너희 자식은 너희가 키워라"

  • 등록 2015-08-01 오전 11:47:25

    수정 2015-08-01 오후 4:32:38

맞벌이가구 500만시대이다. 통계청의 2012년 조사에 따르면, 우리나라 맞벌이가정 510만 가구 중 절반(250만 가구)은 조부모가 육아를 맡고 있다고 한다. 그리고 사회적으로 맞벌이를 할 수 밖에 없는 구조가 되면서 현재는 더 많은 가구가 조부모에게 육아를 맡기는 것으로 예상된다.

부모들은 용돈벌이나 할 겸 손주를 봐주는데 시간이 지날수록 몸도 마음도 지치고 자녀가 보내주는 용돈은 손주 간식비와 장난감비로 다 나간다. 하루 10시간씩 손주를 맡기는 것 치곤 자식들이 용돈을 너무 적게 준다고 느낀다. 실제로 부모는 노후의 삶을 즐기며 살아가기를 원한다. 반면 맞벌이를 하고 있는 자녀들은 부모님이 자기 자식을 돌봐주기를 원한다. 노후의 삶에 대해 부모와 자녀들이 다른 생각, 이른바 동상이몽을 하고 있는 것이다. 부모들이 온전한 자신의 삶을 살기를 원함에도 불구하고 손주를 돌봐야 하는 ‘황혼 육아’가 늘어나게 된 근본적인 원인은 무엇일까? 오늘 칼럼에서는 이러한 원인을 자식을 맡기는 자녀들 보다 부모들에게서 찾고자 한다.

첫째, 은퇴한 부모들이 아무런 일을 하고 있지 않기 때문이다.

부모들이 일을 하고 있다면 자녀들이 부모에게 자식을 맡길 수가 없다. 왜냐하면 부모 역시 손자를 돌볼 시간적 여유가 없기 때문이다. 반면 일을 하지 않으면 자녀들이 부모에게 육아를 부탁하기가 쉽다. 부모들은 시간적으로 여유가 있는데 손주를 못 봐준다고 하기도 어렵다. 놀기는 싫지만 할 일은 없고, 어쩔 수 없이 손주를 보고 있지만 시간이 갈수록 힘들어지고, 육아를 포기하고 싶지만 힘들게 맞벌이하는 자식에게 말을 꺼낼 수도 없는 상태에서 어쩔 수 없는 동상이몽이 시작된다. 이런 상황을 만들지 않으려면 은퇴 후에도 어떤 직업을 가지고 삶을 살아갈 것인지 반드시 고민해 보아야 한다.

둘째, 부모의 경제적인 은퇴준비가 제대로 되어있지 않기 때문이다.

부모가 은퇴하였는데 부족한 은퇴준비로 은퇴 이후 생활 할 수 있는 돈은 충분치 않다. 맞벌이 자녀들은 이러한 부모들이 부담스럽다. 경제적인 지원을 해 드려야 하는데 아이를 부모님께 맡기고 용돈을 드리니 그래도 부모님께 경제적 지원을 해드린 것 같아 마음이 놓인다. 부모입장에서도 손주를 보는 것이 힘들지만 은퇴준비가 부족한 상태에서 한 푼도 못 벌고 사는 것보다 육아비 라도 조금 받아 용돈을 쓰는 것이 적지 않은 도움이 된다.

부모가 은퇴 이후에도 경제적으로 안정이 되어있다면 자녀들이 부모들께 정기적인 용돈을 드려야 하는 부담이 없을 것이다. 그리고 이런 경제적 부담을 덜어드리기 위해 자녀들이 자신의 아이를 맡기는 일도 줄어들 것이고, 부모도 용돈을 벌기 위해 어쩔 수 없이 육아를 맡게 되지 않을 것이다.

나에게는 고등학교와 초등학교의 자녀들이 있다. 나는 나의 자녀들에게 말한다. “너희가 결혼을 하고 아이를 낳는다면 너희가 키워라” 내가 이렇게 자녀에게 말할 수 있다는 것은 은퇴 이후의 삶에 대한 계획이 있기 때문이다. 은퇴가 제대로 준비되어있지 않으면 내가 아끼는 자녀들의 삶마저 힘들게 할 수 있다. 나와 내가 사랑하는 가족이 행복한 삶을 살기 위해서 지금부터라도 은퇴준비를 시작하자.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빠빠 빨간맛~♬
  • 이부진, 장미란과 '호호'
  • 홈런 신기록
  • 그림 같은 티샷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